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생활

냉동블루베리 제대로 먹는 법

by 건강한레시피수집 2024. 3. 21.

블루베리 먹는법

눈에 좋은 대표 음식으로 블루베리가 있는데요. 이 블루베리가 잘 물러서 사실 생과로는 보관 기간도 짧고 시기에 따라 가격도 천차만별이라 생과보다는 냉동제품을 많이 이용하게 되는데요. 그냥 먹으면 안 된다는 김소형원장님의 영상이 눈에 들어와서 정리해 보게 되었습니다. 원문 영상은 글 하단에 있으니 참고하세요~

 

김소형 원장님이 알려주는 냉동 블루베리 먹는 법

야 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 뭐가 있죠? 호두래요? 호두 맞아 호두도 있죠? 호두 그러면 보통 이제 인지기능 저하되는 치매라든지 알츠하이머병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밝혀진 여러 연구들이 있습니다. 한 줌의 호도에는 알파리놀렌산이 들어가 있어서 다른 견과류는 찾기 어렵고 식물성 오메가 3 정말 강력한 항염증 항혈전 효과를 발휘할 뿐만 아니라 심장하고 뇌를 지켜주는 그 파수꾼 역할을 하는 기특한 건강법이 호두 맞아 근데 오늘의 주제는 호두만큼이나 이 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 굉장히 유명한 음식 블루베리 가지고 나왔습니다. 

 

블루베리 먹으면 좋은 이유

미국 하버드 의대의 한 교수는 정말 수년간의 연구를 통해서 이게 뇌가 건강에게 노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가장 좋은 음식으로 이 블루베리를 꼽았다고 해요. 게다가 하버드 대학교의 연구 결과를 보잖아요. 그러면 이 독성 물질을 몸속에서 배출시키는 과일 1등이 바로 블루베리라고 합니다. 작은 알맹이가 그렇게나 대단한 역할을 하다니 진짜 기특하다 하실 텐데 강력한 항산화제 안토시아닌이 여기 많잖아요. 이 안토시아닌이 우리 몸의 독소를 배출시키는 데 도움을 줘요.


파이토케미컬 식물성 화학물질 이 플라보노이드도 많이 들어 있는데 천연 항산화 물질인 이 플라보노이드가 우리 몸에 해로운 물질 배변을 통해서 밖으로 빼내주는 그런 역할을 합니다. 블루베리는 대표적인 항암 식품이에요. 미국 일리노이대 의대 연구에 보면 이 블랙푸드에 함유되어 있는 레스베라트롤은 암이 생성되는 게시 전이 진행 3단계 모두 다 차단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한 바가 있습니 즉 이 레스베라트롤이 암세포의 증식을 촉진하는 특정 유전자 신호의 전달 과정을 조절한다는 그런 의미죠.


암 예방뿐만 아니라 세포 손상을 복구하는 그런 효과가 있어요.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 그리고 지아잔틴이 많이 들어가 있어서 망막을 보호하고 특히 노년층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황반변성증 그 발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하고, 이렇게 좋은 블루베리는 주로 어때요? 냉동으로 보관하는 경우가 많잖아요. 블루베리는 생으로 먹을 때보다 얼려 먹었을 때 아토시안이 훨씬 더 증가한다는 그런 보고가 있습니다. 생 블루베리에는 평균 3.3위, 냉동 블루베리에는 8.89 오 안토시아닌이 더 높네. 이게 미국 사우스다코타 주립대 연구 결과가 있어요.

 

블루베리 씻어 먹어야 하는 이유

실제로 이 냉동 블루베리는 보관이 일단 장기간 하기 쉽고 먹기도 편하잖아요. 그래서 냉동 제품을 구입하는 분들도 많이 계실 텐데 혹시 냉동 블루베리 씻지 않고 그냥 드셨나요? 냉동된 거라 괜찮지 않을까요? 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요. 딱 두 가지만 기억하세요. 블루베리 포장지 뒷면을 잘 보셔야 되는데, 냉동 과일은 크게 과채 가공품 그리고 농산물 이렇게 두 가지로 구분이 됩니다.

 

과채 가공품은 소비자가 세척, 가열, 조리 이런 과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 먹을 수 있는 가공. 그런데 농산물이다 이렇게 써 있는 제품은 냉동 외에도 별도 가공이 안 된 상태일 수 있어요. 세척하지 않은 채로 그냥 얼린 과일일 수도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니까 포장지를 딱 확인하셔서 이게 과채 가공품이다 그러면 그냥 먹어도 되지만 농산물이다 이 글자가 딱 있잖아요. 그러면 흐르는 물에 반드시 씻어 드셔야 합니다. 둘 다 확인이 안 된다 하는 경우가 있다면 일단 씻어두시면 돼요.


실제로 한국소비자연맹에서 시판 냉동과일 제품을 조사한 결과 반드시 씻어서 드세요라는 주의사항 표시라든지 과채 가공품인지 농산물인지 표시가 돼 있지 않는 제품이 20%가 넘었다고 합니다. 세척 여부를 확인할 수 없는 제품이다. 그럼 씻어서 드시는 게 안전하겠어요? 어떻게 씻냐? 그냥 흐르는 물에 한 30초 동안 씻어주시면 됩니다. 수용성이에요. 그래서 물에 오랫동안 담그거나 씻어내면 녹아버려서 효능이 떨어질 수가 있을 거예요.


그런데 나는 냉동이 아니라 생과로 샀다 그러면 우리 국산 생 블루베리는 거의 무농약 재배인 경우가 많다고 해요. 그래서 워낙 병충력이 강한 과일이기 때문에 그렇다고 그러는데 생 블루베리를 씻을 때는 가장 중요한 거 씻기 전에 표면에 묻은 흙이라든지 이물질을 잘 털어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흙의 유해세균, 중금속 잔류, 농약이 남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물에 담그시기 전에 흙을 깨끗하게 털어내는 게 제일 중요해요. 여기에 베이킹 소다나 과일 전용 세제 한 스푼 넣고 블루베리를 2분 정도 물에 담그시면 됩니다. 흐르는 물로 30초 살살 부드럽게 씻고 키친타월로 물기 제거하고 냉장 보관해서 한 3 4일 내로 드시면 돼요. 난 오랫동안 먹고 싶은데 냉동 보관하시면 됩니다. 지퍼백에 1회분씩 소분해서 냉동 보관하시면 돼요.

 

주의해야 될 시점은 냉동 블루베리는 양이 이렇게 많잖아요. 꺼내서 덜어 먹을 때는 실온에 오래 두면 안 돼요. 이미 녹은 냉동 블루베리를 다시 냉동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왜 미생물 미생물 증식의 위험이 커질 수 있어요? 먹을 만큼 덜어서 바로바로 드시는 거 추천합니다.
건강에 이로운 식품인데 옳게 알고 제대로 먹어야겠죠. 오늘은 이 보랏빛 선물 블루베리와 함께 해밀리 하시기 바랍니다.

 

원문영상 - 김소형채널H

https://www.youtube.com/watch?v=6HdB5g4iCow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