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생활

배에 가스 차는 증상 해소 방법

by 건강한레시피수집 2024. 3. 13.

복숭아
포드맵이 높은 과일

예전에 가스가 꽤 잘 차는 편이었는데요. 그러다 보니 당연히 헛 방귀도 많이 나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언제나 배가 빵빵해서 불편했고요.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그런 증상은 없어졌는데요. 김소형 채널 H의 정보를 보니 습관이 가스 차지 않는 쪽으로 바뀌면서 저절로 좋아진 것 같습니다.  배에 가스가 많이 찬다면 이 정보를 보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원문 영상은 글 하단에 있으니 참고하세요.

 

배에 가스 차는 문제 해결 법 알아보기

배에 가스가 차면 어떠세요? 방귀가 나와서 좀 부끄럽다 난처하다 이런 분들은 사실 행복하신 겁니다. 배에 가스가 찼는데 방귀로도 안 나오고 그대로 마치 장을 풍선처럼 좀 부풀린다 생각하면 굉장히 괴롭거든요. 배가 빵빵하고 답답한 정도를 넘어서 좀 심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게 왜 큰 문제인가 하면은 우리 삼시 세끼 먹잖아요. 그러니까 하루 종일 아니 1년 내내 이런 통증이 있다고 생각을 해보세요. 이건 정말 괴롭습니다. 오늘 영상은 이렇게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배에 가스가 차서 괴로움을 겪는 분들을 위한 강의입니다.


사람마다 횟수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건강한 성인 남성을 기준으로 했을 때 하루에 한 0.5리터에서 1리터 정도의 방귀를 배출합니다.방귀 끼는 거는 우리가 배변 활동을 하는 것처럼 아주 자연스러운 생리 현상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런데 남들보다 유난히 나은 배에 가스가 많이 찬다 하시는 분들이 계세요 이런 방귀 때문에 병원을 찾는다면 여러분 믿으시겠어요? 방귀가 너무 자주 나와서 혹시 내 장에 문제가 있지 않을까 해서 오신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방귀만으로는 질환 가능성을 알 수 없죠. 하지만 방귀와 함께 복통이 있고 식욕이 없고 체중이 뭐 이유 없이 너무 많이 준다든지 설사 변비가 작고 혈변 같은 증상이 동시에 나타난다. 그러면 이거는 대장 질환을 알리는 신호등일 수가 있으니까 반드시 대장내시경 같은 검사를 받아보셔야 됩니다. 이렇게 동반되는 증상은 없는데 내가 방귀를 너무 자주 뀐다든지 내 배는 항상 가스가 차갑고 더부룩하다 하시는 분들은 내가 먹는 음식이라든지 내 습관에 그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유 없이 뿡뿡 나오는 방귀 때문에 걱정인 분들 방귀 냄새가 난 너무 심해가지고 남모를 고민이다 하는 분들은 오늘 영상 속에서 내 원인이 음식이었네 요거였네 내 원인이 습관이었네 찾아보세요. 이 원인만 수정해도 방귀 걱정, 가스 걱정을 조금 덜어낼 수 있습니다. 장에 가스 차고 반기를 유발하는 원인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어요.

 

장에 가스 차는 원인 3가지

첫 번째 우리가 먹는 음식의 종류가 어떤 건지 두 번째 일상생활에서 나의 습관이 어떤 건지 세 번째 가스가 생길 수밖에 없게 하는 내 장소 환경입니다. 이 3가지 중에서 어떤 것이 내 뱃속 개수를 유발하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세요.

 

첫 번째 장에 가스 차는 음식 일명 포드맵 음식입니다.
채널h 구독자분들은 이 포드맵 음식 다 다 아실 거예요. 제가 이미 여러 번 소개해 드렸죠. h 포드맵 이렇게 검색을 해보시면 포드맵에 대한 영상 확인하실 수가 있으니까 자세한 내용은 이 포드맵 영상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마디로 가스를 많이 발생시키는 식품들을 포드맵 식품이다 얘기를 해요. 우리가 소화되는 과정에서 흡수되지 않고 남아돌아 그래서 발효되는 화합물인 올리고당, 이당류, 단당류 폴리를 일컫는 야거를 fodmap 해서 포드맵이다 이렇게 얘기를 하거든요.


지금 보시면 영어로 호맨터블, 그다음에 올리고 세크라이즈 디세크라이즈, 모노세크라이즈 앤드 폴리올 스라고 돼 있죠. 이 앞 글자를 써가지고 우리가 포드맵 식품이다라고 얘기를 하는데 이런 포드맵 성분은 주로 탄수화물에 속해요. 근데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라든지 기타 위장장애 증상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죠. 이런 포드맵 성분이 많이 포함된 걸 고포드맵 적게 들어있는 식품을 저 포드맵 식품이라고 불러요. 포드맨 성분이 우리 장에 오랫동안 머무르게 되면 설사하고 복부 팽만을 일으키죠.


이 포도백 성분이라고 하는 게 물을 끌어당겨서 장에 수분이 많아지게 되잖아요. 우리 몸은 위장간 운동이 빨라져요. 그래서 설사를 일으킬 수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장 속에 남아있는 포도들은 장내 세균의 먹이가 되는 과정에서 발효가 일어나요. 그래서 메탄가스 같은 가스를 많이 생성시키기 때문에 배가 항상 어때요? 빵빵하게 부풀고 복통이 있다든지 반기가 많이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내가 장이 안 좋다. 그럼 포드맵이 높은 식품을 피해야겠죠? 알려드리겠습니다. 채소는 양배추, 브로콜리, 아스파라거스, 생마늘, 생양파를 들 수 있어요. 과일은 사과, 배, 복숭아, 수박, 멜론같이 왜 과당이 풍부한 과일을 들 수 있습니다. 강낭콩 있죠? 이런 콩과 함께 보리, 호밀, 밀가루, 잡곡류도 이 포드맵 식품에 속해요. 우유, 치즈, 요구르트, 아이스크림 같은 유제품 또 커피, 탄산음료, 맥주, 농축 과일 주스도 고 포드의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두 건강을 위해서 우리가 먹는 좋은 식품이기도 하지만 이런 것들을 먹었다. 그러면 장 속에 개스를 유발할 수 있는 음식들이니까 이런 것들은 좀 자제하시고 가급적이면 저 포드맵 식품을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뭐가 있냐? 오렌지, 딸기, 토마토, 바나나 시금치, 상추, 감자, 고구마 또 두부, 생선, 나물 우유도 그냥 우유 말고 락토프리 유당을 제거한 락토프리 우유가 저포드맵식 품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의 당류를 중심으로 한 포드맥식품 말고도 단백질 음식 있잖아요.


이런 것들 많이 먹어도 가스가 유발돼요. 앞에서 말씀드린 우유는 우유의 당분인 유당 외에도 이 단백질 단백질 역시 게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왜냐 단백질이 분해되면서 화학 성분이 많이 생기기 때문에 가스도 많이 생기게 되고 또 냄새를 맡았을 때 조금 고약해지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우리가 탄산이라든지 알코올 이런 것들을 많이 먹잖아요. 그래도 장에서 가스를 많이 생기게 하는 음식 중에 하나가 바로 이런 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말씀드리고 싶은 거는 저에게 찾아오시는 많은 환자분들 중에서는 이런 질문을 하시는 경우도 있어요. 나 김 원장이 얘기한 대로 식사도 저 포드맥 식품 위주로 바꿨고 식사량도 소식을 하는데 심지어는 내가 물만 먹어도 항상 게스가 차고 아랫배가 빵빵하고 배를 만져보면 배가 단단한 덩어리가 있는 것 같다. 이러신 분들이 꽤 많으세요. 식적 환자들이 많습니다. 이런 분들은 근데 이거는 단순한 식적이 아니라 자율신경 실조증을 동반한 식적이라고 저는 말씀드려요.


h 위장병으로 검색하시게 되면 여러 가지 영상 여러분들이 참고하셨으면 좋겠어요. 그야말로 최악의 위장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배를 만지기만 해도 아파서 건드리지도 못하게 하시는 분들도 많고 이런 분들이 깨스 차고 더부룩하고 소화 안 되고 여기서 끝나는 게 아니라 상열 그러니까 위쪽으로는 열이 막 뻗쳐요. 눈 건조하고 코 건조하고 입에 백태가 많이 끼고 머리가 뜨겁다고 얘기하시는 분들이 있고요. 반대로 아래쪽은 다리가 시려요. 배가 차요. 이런 손발이 찹니다. 굉장히 신경이 예민하다고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거든요.  제가 이런 식적 근데 그냥 단순한 식적이 아니라 자율신경 실조증을 동반한 식적 환자에 대해서는 또 따로 영상을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일상생활에서 내 습관을 점검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어떤 습관을 하느냐에 따라서 장에 가스를 많이 차게 할 수가 있어요. 첫 번째 기도로 공기가 많이 들어가는 습관이 여기에 해당합니다.아니 기도로 공기가 어떻게 들어가 우리가 호흡을 할 때는 코하고 어때 입을 통해서 공기가 기도로 들어가지만 음식을 삼킬 때는 기도가 잠시 닫히고 식도가 열리게 되잖아요.

 

그런데 우리가 음식을 삼키는 과정에서 음식물과 함께 꽤 많은 양의 공기도 식도로 들어갑니다. 음식을 먹고 나서 소화가 되는 과정에서 우리 위장에 담긴 공기를 빼내려고 어때요? 억 하고 트림을 하잖아요. 근데 이게 제대로 빠지지 않게 되면 항상 속이 더부룩하고 방귀가 자주 나오게 되는 겁니다. 아유 음식을 먹을 때 공기를 먹어봐야 얼마나 먹겠어하실 거예요? 네 꽤 많이 드십니다. 여러분 국수하고 라면 먹을 때 면치기 즐기시는 분들 많으시죠?

후룩 소리를 내면서 면을 입속으로 쭉 빨아들이는데 이때 나는 소리가 바로 입안에 면발과 함께 공기가 빨려들어가는 소리입니다. 그런데 입 안에 든 국수는 어때요? 제대로 씹지 않고 그냥 그렇게 그냥 꼴깍 삼켜버리시는 분들 아예 면발 씻지 않고 그냥 호루룩 넘기시는 분들은 입 안에 있는 음식물 하고 공기가 그대로 식도로 들어갈 수밖에 없어요. 후루룩 소리를 내면서 드시는 음식이 또 뭐가 있을까요? 맞아요. 우리 한국인이 사랑하는 국물입니다. 국물도 우리 씹지 않잖아요.


그대로 꼴꼴꼴꼭 삼켜버리시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공기를 많이 삼키는 음식이 바로 국물 음식이거든요. 물 드실 때도 어때요? 벌꺽벌꺽 들이킬 때 공기까지 같이 삼키게 돼요. 이렇게 충분히 우리가 안 씹고 공기를 빼는 과정 없이 급하게 먹는 습관은 음식만 먹는 게 아니라 음식 플러스 공기를 함께 삼켜서 트림, 방귀, 복부팽만 같은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입안에서 음식을 씹는 이 동작 자체가 첫 번째 소화 과정이잖아요.


꼭꼭 씹어서 음식하고 섞인 공기를 빼고 음식을 소화되기 쉽게 충분히 부은 후에 드시면 좋다는 거 다들 아시겠지만 제가 다시 한 번 말씀드려요. 몇 번 30번 이상 꼭꼭 좀 씹어드십시오. 쉽지 않습니다. 이거 말고도 가스 유발하는 습관 중에서 껌, 껌을 얘기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껌은 음식은 아니지만 음식처럼 어때요? 계속 씹는 동작을 반복하잖아요. 이런 과정에서 공기를 삼키게 되는데 단물이 빠질 때까지 적어도 한 20~30분 정도는 씹으시잖아요. 그동안 계속 공기를 삼키게 되면 그 공기들이 가스가 되는 겁니다. 내가 가스 때문에 고민이야 나 방귀 때문에 고민이라면 껌은 조금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 내 뱃속에 장내 환경이 가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물 섭취가 부족하잖아요. 그럼 그 장이 건조해져서 그래서 가스가 많이 발생 생길 수가 있고 또 변비 설사가 잦은 분들은 장 운동 기능이 저하되면서 게스가 많이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특히 이 장이라고 하는 거는 스트레스에 예민한 장기거든요. 우리가 스트레스받게 되면 장 운동이 어때? 약해지면서 가스가 많이 생길 수밖에 없어요. 부글부글거린다 어우 막 가스 찬다 이러시잖아요. 특히 우리 여성의 경우에는 호르몬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꼭 생리 때 되면 변비 생기면서 장에 게스가 차신다는 분들 많죠. 그러다가 어때요? 생리가 시작되면 변이 물러지거나 설사를 시작했던 경험 매번 하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여성 호르몬 중에서 프로게스테론하고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호르몬 있잖아요. 이게 바로 장 운동에 영향을 줘서 이런 증상이 매번 이렇게 반복이 되는 건데요. 평소에는 그런 분들은 아무 문제가 없다가 꼭 생리 기간을 전후로 해서 이런 증상이 내가 반복된다. 그러면 그럴 때는 소화가 좀 잘 되고 따뜻한 음식을 위주로 드시고 카페인이라든지 알코올 이렇게 장을 막 자극하는 음식은 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요약

제가 오늘은 이 장 가스 차게 만들고 방귀를 유발하는 원인 알려드렸습니다. 첫 번째 포드맵 식품이라든지 단백질 음식 탄산 알코올은 당귀하고 복부 개스를 유발하는 식품이니까 가급적이면 피하시는 게 좋다는 말씀드렸고요. 두 번째 껌 씹는 거 음식을 안 씻고 급하게 훅 삼키는 습관도 장에 게스 차고 방귀 유발할 수 있다는 거. 세 번째 물 섭취가 부족한다든지 장 운동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게스 많이 차고 방귀가 자주 나올 수 있고 특히 여성의 경우에는 생리기간에 호르몬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장 운동이 떨어지면서 배가 빵빵하고 가스 유발한다는 말씀드렸습니다. 


가스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 게스 너무 많이 차서 배가 막 터질 것 같다 하시는 분들, 나는 어떤 원인인지 확인이 되셨나요? 어머 나는 좋다고 위나 장에 좋다고 먹었던 양배추가 문제였네. 어머 나는 알고 봤더니 내가 좋아하는 거 다 고 포드맵이었네라고 의심해 보셨으면 좋겠어요.
제가 알려드린 음식 그리고 습관은 누구나 경험이 있는 아주 흔한 것들이죠. 하지만 내 장 상태에 따라서 어떤 원인이 난 더 자극적으로 작용해서 가스를 차게 만들 수 있다라고 나한테 해당하는 습관을 하나씩 하나씩 수정하면서 어떤 습관이 나한테 제일 문제였는지 음식이었는지 습관이었는지 물 안 마시는 거였는지 한번 여러분들이 확인해 보실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건강한 장 만드시자고요. 구독 좋아요 알림 설정 잊지 마세요.

 

원문 영상 - 김소형 채널 H

https://www.youtube.com/watch?v=aDbtADtnExw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