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레시피수집

쑥을 이용해 집에서 해 먹는 롤떡

by 건강한레시피수집 2024. 4. 23.

매년 이맘때면 쑥떡이 생각나는데요. 제대로 된 쑥떡을 만나본 지 너무 오래된 것 같아요. 산책 나가다 보면 쑥을 캐시는 분들 많이 만나게 되는데 그렇게 캔 쑥으로 무슨 요리할까 궁금해지는 그런 계절이긴 합니다. 예전에도 캘리포니아건강밥상에서 쑥떡 만들기 영상 정리한 적이 있는데요. 이번에는 롤로 모양도 특이하게 만드는 영상이라 정리해봤습니다. 원문 영상은 글 하단에 있으니 참고하세요~

 

재료 및 요약레시피

재료 : 쑥 300g, 생수 250밀리, 찹쌀가루 2컵(300g), 소금 1작은술, 원당 2큰술

  1. 깨끗이 씻은 쑥은 끓는 물 약간에 소금 넣고 살짝 데쳐 찬물에 휑궈 물기 짜 놓기
  2. 쑥을 듬성듬성 잘라 물 250밀리 넣고 믹서에 갈아 놓기
  3. 찹쌀가루, 소금, 원당에 갈아 놓은 쑥을 넣고 섞어 치대어 놓기
  4. 떡 반죽으로 찜기에 면보를 깔고  20분간 쪄주기
  5. 5분 뜸들인 후 꺼내기
  6. 라마빈 콩고물 만들기
  7. 떡을 넓게 편 후 콩고물을 적당히 올려 돌돌 말기

 

캘리포니아 건강밥상님과 쑥떡 만들기

롤쑥떡 만들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쑥 롤떡을 해볼 텐데요. 저희 집 텃밭에도 햇쑥이 제법 많이 자랐어요. 깨끗이 씻은 쑥은 끓는 물에 약간의 소금을 넣고 살짝 데쳐주세요. 이른 봄에 나오는 햇쑥은 연해서 금방 데쳐내야 하죠. 건져서 바로 물에 헹궈주시고요. 쑥은 300g 정도를 데쳤고요. 요리 헹궜으면은 물을 꼭 짜주시고요. 요 쑥은 블랜드에 넣고 갈아야 하니까요. 대충 잘게 썰어주세요. 요리 다 썰었으면 블렌드에 넣고요. 생수 250ml를 넣고 곱게 갈아주세요.  

쑥을 곱게 갈아놓았고요. 건식 찹쌀가루를 2컵, 그러니까 300g을 준비해 주세요. 소금 한작은술 넣고요. 유기농 원탕을 두세 큰 술 정도 넣어주세요. 요 단맛은 취향에 따라 과감하셔도 되고요. 갈아놓은 쑥을 넣을게요. 스파출라로 대충 섞어주시고요. 이렇게 멍울이 지면은 이제 손으로 덩어리가 지도록 치대어 볼게요.

요 떡 반죽으로 다양하게 여러 가지 떡을 만들 수 있는데요. 팥소를 넣어서 모이를 만들 수도 있고요. 그냥 찰떡으로 먹어도 맛있어요. 요래 덩어리가 지면은 약간 도톰하게 둥글넙적하게 빚어주세요. 이제 쪄볼 텐데요. 김이 오르는 찜기에 면포를 깔아주고요. 둥글넓적한 떡반죽을 넣어주세요. 뚜껑을 닫고 센 불에서 한 20분 정도 쪄주시면 되겠어요. 20분 후에 불을 끄고요. 한 5분 정도 뜸을 들인 후에 꺼내시면 되겠어요.

네 쑥내음이 진하게 나는데요. 이 쑥 향은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는 것 같아요. 왠지 머리가 맑아지는 느낌이 드네요. 면보를 걷어내 주시고요. 잠깐 치대어 주면 좀 더 찰지겠죠. 속에 면장갑을 끼지 않으면 엄청 뜨겁거든요. 그래서 면장갑을 가능하면 좀 끼고 하면 좋아요.
오랫동안 치댈 필요는 없고요. 한 1분 정도면 충분해요. 잠깐 치대어 주니까 훨씬 찰기가 도는데요. 먼저 약간 떼어서 그냥 쑥 찰떡 해볼게요.


어떤 분들은 콩고물 없이 그냥 이렇게 드시는 걸 좋아하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참기름만 살짝 발라서 그냥 먹으면 쑥내음이 더 진한 그런 떡을 먹는 것 같아요. 그리고 두 번째는 리마빈 고물을 묻혀볼 텐데요. 콩고물은 뭐든 다 좋지만은 오늘은 리마빈 고물을 사용해 볼게요. 요 리마빈 고물 만드는 거는 영상 뒤편에 올려놓을 테니까요.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라요. 콩고물에도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특별히 하얀색 콩고물은 왠지 떡을 좀 더 고급스러운 느낌이 들게 하더라고요.

이번에는 쑥 롤 떡을 해볼 텐데요. 롤떡을 하려면 먼저 떡을 넓게 펴줘야겠죠 사각으로 최대한 넓게 펴주고요. 리마빈 고물을 넉넉히 깔아주세요. 끝부분은 터지지 않도록 야무지게 붙여주세요. 겉면도 콩고물을 좀 묻혀볼게요. 이렇게 하면 리마빈 롤 떡이 되는데요. 분위기가 다른 떡이 나왔죠. 이거 촉촉하니 정말 맛있거든요. 요즘 햇쑥이 많이 나오는 계절인데요. 여러분들께서 꼭 한번 해보시길 바라요.

라마빈 콩고물 만들기

이어서 리마빈 콩고물 만들어 볼게요. 이 리마빈은 콩 중에서 꽤 굵은 편에 들어가는데요. 물을 넉넉히 부어서 한 8시간 정도 불려주세요. 이렇게 충분히 불리면 껍질이 쏙쏙 잘 벗겨지는데요. 껍질 벗긴 콩은 찜기 올려서 20분 정도 쪄주세요. 20분 후에 불을 끄고요. 한 5분 정도 더 뜸을 들인 다음에 충분히 식혀주세요. 충분히 식혀줬으면 푸드 프로세스에 넣어주시고요. 곱게 갈아주시면 되겠어요. 약간의 소금을 넣고 간을 맞추고요. 단맛은 원당을 이용해서 여러분들 취향에 따라 조절해 주세요. 그리고 좀 더 촉촉한 고물을 원한다면 물을 한 두 줄 정도 넣어주면 좀 더 촉촉한 고물이 되거든요. 네 이렇게 해서 리마빈 고물을 만들어 봤고요. 이 고물은 여러분들 편하신 대로 선택해서 하시면 되겠어요.

 

요약 - 쑥이 좋은 이유

자 이제 텃밭에 나가 볼 텐데요. 겨울 내내 흙만 보이던 뜰 한 켠 메마른 땅에 봄이 되자 햇쑥들이 뾰족이 얼굴을 내밀더라고요. 그러더니 어느새 쑥쑥 자라서 기지개를 켜듯 봄바람에 하늘 거리는데요. 4월의 약용식물인 쑥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특별히 우리 여성들에게 더 좋은 식재료인데요. 오늘처럼 쑥떡도 좋고요. 들깨가루를 넣은 쑥국도 향긋하니 참 맛있죠. 그리고 쑥전이나 전병으로도 아주 좋아요. 이 쑥에는 면역력 강화를 비롯해서 좋은 효능들을 많이 품고 있는데요. 제철 음식이 건강에 좋다고 하잖아요. 특별히 4월에 쑥이 많이 나오잖아요. 여러분들께서도 약용에 들어가는 이 쑥 요리로 건강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함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세요.

 

원문영상 - 캘리포니아 건강밥상

https://www.youtube.com/watch?v=15EJEfHQZyI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