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흔하게 보는 식재료 중 하나인 상추에 이렇게 많은 효능이 있다는 사실을 오늘에서야 알게 되었습니다. 상추는 단순히 잠 오게 하는 채소 정도로만 알고 있었는데요. 거의 만능 영양제라고 부를만한 효능을 갖고 있다고 하니 상추를 꼭 챙겨 먹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원문 영상은 글 하단에 있으니 참고하세요~
김소형 원장님이 알려주는 상추의 효능
여름철뿐만 아니라 사시사철 우리가 많이 먹고 흔하게 먹는 채소가 바로 상추죠. 오늘 상추 얘기 좀 해드리려고 그래요. 상초는 약초명이 와거라고 하는 본초 양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질이 차고 맛은 쓰고 오장을 편안하게 해주는 그런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 사심 거열 심장에 쌓인 열을 꺼주고 그러니까 열을 없애준다는 얘기죠. 소변이 잘 안 나오는 증상이 소변을 잘 나오게 해주는 그런 효능이 있어요. 식품으로도 또 약으로도 쓰임이 많았던 이유가 아마도 이 상추가 가지고 있는 강력한 청혈 피를 맑게 해 주고 해독 효과가 아닐까 생각을 합니다.
상추는 피를 맑게 해주는 청혈 효과가 뛰어나요. 그래서 어혈이 많은 분들 또 빈혈이 있는 분들 불면증 있는 분들에게 굉장히 유익한 약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장의 독성을 배출시켜주는 해독 기능이 굉장히 좋기 때문에 만성적으로 변비 있으신 분들 또 변비 있으신 분들 중에 피부 예쁜 분들 많아요. 없어요. 왜 장 독소가 많으면 얼굴에 여드름 나는 분들 많거든요. 이럴 때 꾸준히 상추를 드시게 되면 그 해독 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피부도 좋아질 수 있어요.
상추가 가진 영양성분
성분 따져볼까요? 상추 결코 만만치 않은 채소입니다.상추는 다른 채소에 비해서 비타민 a, b1, 칼슘, 철분이 많아요. 히토신, 리신 같은 필수 아미노산까지 장착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변비에 좋습니다. 상추에는 수분, 탄수화물, 단백질, 지질, 각종 비타민 그리고 칼슘, 칼륨 인 무기질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돼 있어요. 특히 수분은 이 상추의 수분이 90.6% 굉장히 높은 비율로 들어 있고 탄수화물은 6.4%로 굉장히 낮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품이 될 수 있어요. 특히 로메인 상추 많이 드실 텐데 그 100g에 들어있는 비타민c의 함유량이 1일 권장 섭취량이 무려 45% 반에 육박한다고 하니 우리 안 먹을 이유가 없잖아요.
상추를 먹어야 하는 사람
상추 꼭 드셔야 되는 분 꼭 집어서 말씀드릴게요. 첫 번째 잠 못 주무시는 분들입니다. 불면증이 있으신 분들 상추 많이 드셔야 돼요. 상추에 많이 먹으면 행복해져요. 행복 호르몬이 세로토닌 그리고 수면 호르몬이죠. 멜라토닌을 촉진하는 락투칼륨이라는 진정 성분이 이 상추에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상추 치커리 이 두 가지 채소에만 들어있는 락투카리움 이거는 일명 우리가 레터스 오피움이라고 해가지고 상추 아편이다라고도 불리어요.
왜 상추 줄기로 팍 이렇게 꺾었을 때 분비되는 여기서 분비되는 하얀 우유 같은 유백색 액체가 아편하고 비슷해요. 그리고 이걸 먹었더니 진정 작용이 있네 해서 이런 별명이 붙여졌습니다. 아편보다는 진정 효과는 조금 약하겠지만 부작용이 적잖아요. 그런 장점이 있기 때문에 19세기 폴란드에서는 아편 대용으로 많이 연구가 됐다고 해요. 하지만 추출이 힘들다는 문제 때문에 이게 상용화까지는 안 됐다는 믿거나 말거나 하는 얘기까지 전해오고 있습니다.
19세기 후반 20세기에 들어서 미국하고 영국에서는 기침을 진정시킨다든지 불면증의 수면을 유도하는 그런 용도로 이 상추를 많이 사용했다는 그런 기록들도 있어요. 그마만큼 락투칼륨이라는 진정 물질에 대한 기대 컸다는 얘기인데요. 한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이 락토칼륨 계열의 성분들은 먹으면 좀 쓴맛은 나요. 그러니까 옛날에는 상추 먹었을 때 쓰다 막 이게 나쁜 건가 봐 이런 얘기 많이 했는데 요즘은 이상하게 상추 먹으면은 별로 안 써요. 상추에 있는 그 특유의 쓴맛을 찾기가 어렵게 됐습니다.
여러분들이 상추쌈 드실 때 뿌리 부분 다 막 꺾어가지고 다 버리잖아요. 이렇게 드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 절대 뿌리 부분 꺾지 마시고 다 드셔주세요. 그리고 약간 꺾었을 때 좋은 표면에 하얀색의 유백색 액체가 나온다 그러면 이거 락토카륨 성분인가 보다라고 생각을 하시고 쓰다고 뱉지 마시고 다 드시기 바랍니다. 이 락투카리움 성분을 600배 정도 확 강화한 숙면상추라 합니다. 이 숙면상추는 우리 전라남도 농업기술원에서 개발했다는 기사를 제가 읽은 기억이 있어요. 유난히 쓴 상추 줄기를 딱 잘랐을 때 여기 유백색의 액체가 맺히는 상추는 이거는 잠을 잘 오게 하는 상추구나 숙면 상추구나라고 여러분 생각하셔야 돼요. 일반 상추에도 신경 안정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b1이 많기 때문에 숙련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두 번째 임산부에 계셨습니다. 상추에는 칼슘, 철분, 엽산 함량이 다른 채소에 비해서 굉장히 높아요. 그래서 빈혈,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엽산하게 되면 유산 방지, 기형아 예방을 위해서 가임 여성 임산부들에게 섭취 권장되는 영양소잖아요. 특히 이 상추 씨를 본초 양명으로 상추시를 와거자라고 해가지고 주로 어떤 데 쓰냐 젖 안 나올 때 유즙 불통 증상 산후에 젖맥이어야 되는데 젖 잘 안 나올 때 상추씨 많이 처방을 하거든요. 또 소변 잘 안 나오는 증상 소변불리증이라고 얘기를 하는데 이럴 때도 우리가 와거자를 처방을 합니다. 치료제로 많이 써요. 뿐만 아니라 이 상추 씨는 임신 기간 중에 보이는 수면 변화 또 불면증에 효과적이다라는 연구도 이미 발표된 바가 있습니다. 임산부 여러분들 상추 식차로 많이 드시는 거 저 권해드립니다.
세 번째 변비 심하신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변비 심하신 분들은 왜 장독이 올랐어? 막 여기가 얼굴이 찌뿌도하고 뾰루지 많이 나 하신 분들 많죠? 변비는 어때? 소화 과정이 끝나고 문 밖으로 빠져나갈 찌꺼기가 안 빠져나가면서 몸에 독소로 작용하는 거잖아 이렇게 독소가 계속 있게 되면 파기가 계속 위쪽으로 올라오면서 얼굴 두피에 뾰루지가 난다든지 여드름이 있다든지 피부 톤이 맑지 못하고 굉장히 톤 다운되는 그런 증상들을 많이 보여 이런 분들에게 이 상추는 피를 맑게 하는 청혈 그리고 해독 작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많이 드십시오. 변비 트러블 변비 트러블 변비하고 피부 트러블 그 두 가지 증상 잡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 상추는 배변 촉진하는 식이섬유가 많이 많아요. 그래서 아랫배 좀 나 무겁다. 좀 화장실 좀 가야겠다 하신 분들은 상추를 약으로 드시면 좋습니다.
네 번째 어지러우신 분들 빈혈 걱정되시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상추에는 필수 아미노산 성분 외에도 우리 몸에 산소 공급해주는 헤모글로빈의 구성 성분이죠. 철분도 다른 채소에 비해서 풍부합니다. 적혈구 생성에 도움이 되는 엽산이 풍부합니다. 옛 고서에 이 상추에 대해서 청혈 피를 맑게 했다 이런 작용이 바로 이런 성분으로부터 비롯된 게 아닌가라는 생각을 해보기도 합니다. 특히 어지럼증 때문에 빈혈 걱정되시는 우리 여성분들 상추 많이 챙겨 드세요.
다섯 번째 눈 건강 챙기시는 분들입니다. 눈 건강 때문에 여러분 뭐 드세요? 루테인이죠? 루테인 성분은 눈의 신경 그리고 그 세포를 보호하는 효과, 눈 점막을 보호하는 안구 건조증 예방을 기대할 수 있다고 알고 계시죠? 근데 이 루테인 성분이 바로 요 상추에 풍부합니다. 뿐만 아니라 상추에 풍부한 비타민 a도 눈 시력 안 나빠지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잖아요. 그 외에도 뼈를 구성하는 성분 칼슘도 많고 비타민c 무기질은 피부 반짝반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고 무엇보다도 칼로리가 없어요.
칼로리가 없고 칼륨하고 식이섬유가 많기 때문에 날씬한 몸에 원하는 우리 딸에게도 굉장히 좋은 음식이 바로 우리 딸만 그러진 않겠죠.저에게도 굉장히 좋은 음식이 바로 상추입니다. 이렇게 좋은 상추 우리가 안 먹을 이유가 없겠죠. 고기 드실 때는 꼭 상추 한 겹에 드시지 말고 저는 막 두 세 겹의 닭 막 이렇게 해서 고기 하나 녹으면 먹거든요. 두세 겹 씩 싸서 드시고 겉절이로도 많이 드시기 바랍니다.
원문 영상 - 김소형 채널 H
https://www.youtube.com/watch?v=1Q9nkjWEg_I
https://link.coupang.com/a/bz5eGK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슬기로운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루 한알 사과를 먹어야 하는 이유와 그 효과 (0) | 2024.05.06 |
---|---|
천연해독제 녹두를 먹어야 하는 이유 (0) | 2024.05.05 |
양파 효능 10배 뽑아 먹는 방법 (0) | 2024.05.03 |
혈당 잡는 식초 활용법 (0) | 2024.05.02 |
마그네슘이 필요할 때 나타나는 몸의 증상 10가지 (0) | 2024.04.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