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레시피수집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되는 생강청 만드는 레시피

by 건강한레시피수집 2024. 2. 9.

캘리포니아 건강밥상님은 미국에 계시는데도 텃밭도 가꾸시면서 한국식 요리부터 건강한 요리를 알려주는 채널을 운영하고 계신데요. 지인에게 선물 받은 생강청의 레시피가 너무 어려워서 좀 더 쉬운 방법이 없을까 하여 고안해 내신 레시피라고 합니다. 시간 많이 들이지 않고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되는 생강청 뚝딱 만들어 낼 수 있으니 만들어 두시면 어떨까요? 감기기운 있을 때 뜨겁게 한잔 차로 내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원문 영상은 글 하단에 있으니 함께 참고하세요~

 

재료 및 요약레시피

재료 : 생강 1kg, 대추즙 2컵(또는 생수), 꿀 1kg, 소독한 밀폐병

  1. 생강껍질 벗겨 잘게 썬 후 대추즙과 함께 믹서에 갈아 두기
  2. 압력솥에 갈은 생강을 넣고 4시간 슬로쿠킹으로 고으기
  3. 고은 생강에 동량의 꿀을 넣고 잘 섞은 후 병에 담기

 

캘리포니아 건강밥상님이 알려주는 생강청 만들기

안녕하세요 캘리포니아 건강 밥상에 오신 여러분들을 환영하 오늘은 생강청을 해볼 텐데요. 요즘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많은 분들께서 면역력 증강에 관심을 갖고 계시는 것 같아요. 저에게도 몇 분이 전화를 하셨는데요. 이 생강을 가지고 생강청을 하고 싶은데 좀 쉽게 하는 방법 좀 더 건강식으로 하는 방법이 없냐고 물어 들어오셨는데요. 사실 저는요 뭐 한 가지 특별히 몸에 좋다고 해서 그거 한 가지 가지고 음식 하는 거를 그렇게 좋아하지 않는데요. 

 

제가 몇 주 전에 한 지인으로부터 선물을 받았어요. 이게 뭐냐 하면 생강청인데요. 여기 뚜껑에다가 예쁜 스티커도 붙이고 여기 생강청이라고 이름까지 붙여가지고 저에게 선물로 주셨는데요. 제가 그날 이 생강청을 딱 받아 들고 한 숟가락을 딱 떠먹었는데요. 그 맛에 제가 그냥 반해버렸어요. 얼마나 달콤하고 이 생강 향이 좋은지요 그래서 이 생강청을 만들어야겠다고 생각을 하고 레시피를 받아갖고 했는데요.

 

아 과정이 너무 시간도 걸리고 힘이 들더라고요. 네 그래서 제가 몇 차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좀 더 쉽게 맛있게 건강적으로 하는 방법으로 이 생강청을 만들었는데요. 설탕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요. 또 냄비에도 다리지 않고 아주 쉽게 만드는 방법으로 제가 했거든요.

 

생강청 재료 준비하기

자 그럼 시작해 보도록 할게요. 네 생강을 1kg 준비했는데요. 보통 보면은 양을 너무 많이 해서 고생들 하시는데요. 1kg를 하면은 얼마의 양이 나오냐면요. 16 온스로 해서 이렇게 3병이 나오고요. 또 한 1 온스 정도 이렇게 나오거든요. 이 정도면은요 한 3개월 내지 4개월은 충분히 드시거든요.


네 그리고 대추즙 2컵을 준비했는데요. 만약에 이 대추 우려낸 물이 없으시면 생수를 2컵 준비하셔도 되겠어요. 그리고 꿀이 필요한데요. 이 생강이 1kg면은 꿀도 동양인 1kg를 넣어주셔야 돼요. 그러나 만약에 이 대추즙을 사용할 경우에는 이 대추즙이 좀 달잖아요. 그럴 경우에는 꿀을 조금 줄이셔도 되거든요.

 

자 그럼 이 생강을 다듬어 보도록 할게요. 이 생강청을 할 때요. 이 생강이 몸에 좋다고 해서 너무 욕심을 내면 안 될 것 같아요. 제가 몇 번을 봤는데요. 이 생강을 막 30파운드 50 파운드 사가지고 생강청을 한다고 생강청을 막 이틀에 걸쳐서 하고는 몸살이 났다 그러더라고요. 제가 볼 때는 1kg가 힘들지 않게 할 수 있고요. 좀 나눠 먹거나 좀 더 많이 하고 싶으시면 한 2kg까지는 괜찮을 것 같은데요.


이 생강청은 껍질을 꼭 벗겨줘야 되기 때문에 양이 많으면 이 껍질 벗기는데 너무 고생을 해요. 그리고 좀 상했다 싶은 거 있으면요. 과감하게 잘라내셔야 돼요. 껍질 벗긴 생강을 이제 좀 잘게 썰어서 믹스에 갈도록 할게요.

 

생강의 좋은 점

이 생강을 한방에서는 가정상비약이라고 할 정도로 널리 사용되는데요. 특별히 혈액을 맑게 해 주고 또 해독 작용도 뛰어나고요. 기침이나 숨이 차는 증상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또 체온을 따뜻하게 해 줘서 우리의 면역력을 높여주고요. 각종 염증을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대요. 그래서 아마 이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서 이 생강을 많이들 드시는 것 같아요.  그러나 생강이 그렇게 좋은 반면에 요리에는 양념 정도로밖에 안 쓰이니까요. 이런 생강청을 만들어서 해서 드시면 좀 더 섭취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생강갈기

자 이제 믹스기에 넣고 곱게 갈 텐데요. 이런 비타믹스나 믹스기가 좀 클 경우에는 두 차례 나눠서 하시면 되고요. 좀 믹스기가 작을 경우에는 한 서너 차례 나눠서 갈아도 되겠어요. 어쨌든 생수 두 컵이나 아니면은 이 대추즙 두 컵을 해서 이걸 다 갈아주셔야 돼요. 그래서 한 컵의 대추즙을 넣도록 할게요.

네 저는 스무디 옵션으로 했거든요. 한 45초 정도 갈았는 것 같아요. 그리고 그러면 이 생강에 실낱같은 게 다 갈아져서 아주 부드럽게 되거든요. 이 압력밥솥에 있는 슬로쿠킹 기능을 활용해서 할 텐데요. 만약에 이 압력밥솥에 슬로쿠킹 기능이 없으시면은 그냥 슬로우 쿠를 이용하셔도 되고요. 아니면 요즘은 또 그 인스턴트 팟에도 슬로우쿠크 기능이 있잖아요. 그걸로 해서 한 4시간 정도 달여주시면 되겠어요한 번 더 갈도록 할게요.

 

압력솥 슬로우쿠킹 기능 이용 4시간 달이기

네 이 압력밥솥은 제가 사용한 지가 한 15년이 훨씬 넘었는데요. 여태까지 아주 다용도로 잘 사용하고 있어요. 그래서 압력밥솥에 넣으시고요. 뚜껑 잠겄습니다.  네 4시간 정도 되면은 이제 충분히 다려지거든요. 그러면 한 4시간 동안 제가 다른 일을 좀 하도록 할게요. 네 시간이 흘렀는데요. 그동안 슈퍼에도 갔다 오고 빨래도 하고 여러 가지 일들을 했네요. 집에 문을 열고 들어오니까 생강 냄새가 아주 진동을 하는데요. 뚜껑을 열어보도록 할게요.  잘 고아졌네요.

 

고은 생강에 동량의 꿀 넣기

네 이 생강은 자체가 굉장히 강한 맛을 지니고 있는데요. 그 강한 맛과 톡 쏘는 맛 그리고 쓴맛을 중화시켜 주는 게 꿀이에요. 이 생강청을 할 때 주로 설탕을 넣고 이 청을 만드는데요. 우리 건강채식 요리 교실에서는 꿀을 사용하죠. 꿀은 이 생강이랑 동양을 넣어주면 좋은데요. 그런데 오늘 이 생강을 갈 때 대추즙을 사용했기 때문에 꿀을 조금 양을 줄일 거예요.


이 컵은 250ml 짜리예요. 3컵을 넣도록 할게요. 이거는 여러분들께서 식성에 맞춰서 과감하셔도 되거든요. 그런데 꿀은 3컵 이상은 넣어주셔야 돼요. 네 컵을 넣도록 할게요. 이걸 골고루 섞어준 다음에 이제 병에 담을 텐데요. 제가 이제 한번 맛을 보도록 할게요. 아 정말 맛있네요. 여러분들 정말 꼭 한번 해서 드시면 좋겠어요.

 

병에 담기

네 이게 16 온스인데요. 16온수로 해서 3병 나오고요. 또 이거는 6온스짜리인데요. 6온스까지 하면 16온스 3병하고 6온수 한 병 이렇게 해서 이 정도 양이 나오거든요. 그러면 한 3~4개월 실컷 드실 수 있고요. 만약에 선물을 한다든지 좀 더 양을 많이 하고 싶으시면요. 저는 생강을 지금 1kg 했잖아요. 그러면 한 2kg 정도 해서 그렇게 하시면 실컷 드시고 또 주위에 또 나누실 수 있어 있을 거예요.

 

마무리

저는 요리가 제 손에서 한 가지씩 이렇게 개발되어 나올 때마다 너무너무 기쁘고 감사하거든요. 네 그리고 그 요리가 쉽게 하고 또 맛있고 또 건강식 조리법이라면 더할 나위 없겠죠. 네 생강청이라고 네임태그를 붙일 텐데요. 사람은 마음이 담긴 그런 귀한 선물을 받으면 그 감화가 오랫동안 지속되는 것 같아요. 제가 이 생강청을 처음에 선물로 받았을 때 이 뚜껑에 이 꽃 스티커가 있는 거 보고 제가 정성을 다해서 만들어서 주셨구나 그게 전해오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이런 스티커는 못 찾고요. 그냥 위에다가 이름만 적어서 전하려고 그러거든요. 5월 8일 아이고 한국의 어버이날이네요. 슬로 쿠커에서 좀 시간이 걸려서 그러지 정말 그렇게 힘들지 않게 만들었잖아요. 그런데 아마 받아 드시는 분들은 굉장히 정성이 들어간 음식으로 알 거예요. 네 이 생강청은요. 한 끼 음식이 아니고 몇 달 동안 두고두고 먹는 거니까 아마 드실 때마다 계속 행복하겠죠. 네 함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세요.

 

 

원문 영상 - 캘리포니아건강밥상

https://www.youtube.com/watch?v=jPNDRZxUcTE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