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레시피수집

불면증 해소에 도움되는 대추고 만들기

by 건강한레시피수집 2024. 2. 12.

말린 대추

생강청, 매실청 그리고 대추고까지 있으면 뭔가 건강한 재료를 쟁여 놓은 것 같은 느낌이 들 것 같습니다. 특히 겨울철 감기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대추와 생강차를 마실 수 있으니까요. 만드는 방법은 조금 손이 가긴 하지만 한 번 만들어 두면 겨우내 뜨끈한 한방차 한잔씩 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기니 만들어 보면 어떨까요? 원문 영상은 글 하단에 있으니 참고하세요~

 

재료 및 요약레시피

재료 : 대추 800g, 생강 30g, 물 2리터, 꿀 한 컵

  1. 대추와 생강, 물 2리터 압력솥에 넣기
  2. 찜요리로 선택하여 40분 익히기
  3. 삶은 대추 채에 걸러주기
  4. 거른 대추는 뜨거울 때 으깨주기
  5. 으깬 대추는 압력솥에 내린 물 위에 다시 채로 내려주기
  6. 씨와 껍질 외에 모든 속살을 체에 걸러 내린 물과 함께 압력솥에 넣기
  7. 영양찜으로 다시 40분 익히기
  8. 익힌 대추물은 한 김 식힌 후 꿀 한 컵 넣기
  9. 소독한 병에 담기

 

대추고 만들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감기를 예방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겨울철 가정상비약 같은 대추고를 만들어볼 텐데요. 생강청이랑 매실청과 같이 이 대추고도 한번 만들어 놓으면 옛날 조선왕실에서 즐겨 마셨다는 몸에 좋은 탕차를 언제든 드실 수 있거든요. 그런데 이런 청이나 고는 만들 때 장시간 불 앞에서 다리는 것 때문에 엄두를 못 내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저는 오늘 전기 압력솥을 이용해서 아주 손쉽게 만들어볼 거예요. 이거 만들어서 드셔보시면요. 여러분들께서 아마 한 술에 반하실 거예요.
대추는 800g을 준비했어요. 이 캘리포니아 대추는 저희 집에서 그리 멀지 않은 대추 농장에서 따온 건데요. 적당히 건조되어서 말랑말랑하기 때문에 스낵으로도 먹을 수 있거든요.


만약에 대추가 딱딱하다면은 물에 불리셔서 사용해야 되겠죠. 내솥에 대추를 넣어주시고요. 생강 30g도 넣도록 할게요. 대추로만 해도 되지만 이 생강을 넣어주면 효능도 좋아지고 깊은 맛을 내주지요. 물은 2l를 넣어주시고요. 여러분들께서는 양이 좀 많다 싶으면 제가 하는 양의 반으로 줄여서 하시면 되겠어요. 그렇지마는 이 정도는 해야 한참 먹을 수 있잖아요.


기능 선택은 영양찜으로 하시고요. 시간은 40분으로 조절해 주세요. 네 40분이 지났네요. 집 안에 들어오니까 달콤한 대추 냄새가 진동을 하는데요. 벌써 몸이 훈훈해지는 느낌이에요. 이렇게 삶은 대추는 이제 채에 걸러줄 텐데요. 이 밥솥을 다시 한번 졸일 때 사용할 거니까 아예 밥솥에 걸러 내리면 좋겠네요.


대추는 일단 옮겨서 뜨거울 때 대충 으깨 주시고요. 영양찜으로 40분 정도 익히니까 이렇게 쉽게 잘 어깨지네요. 내솥에 채를 놓아주시고요. 삶은 대추는요. 한꺼번에 다 채에 내리기보다는 몇 국자씩 떠서 서너 차례 걸러주면 힘들지 않게 금방 내릴 수 있겠죠 뜨거우니까 밥주걱을 이용해서 이렇게 뒤적여주면 되겠어요. 건더기는 볼에 담아 모아 주시고요. 다시 체에 내릴게요.

이게 마지막인데요. 이렇게 다 걸렀으면은 그동안 몇 차례 모아둔 건더기를 같이 넣어주시고요. 물 세 컵 정도로 해서 이 물 세 컵으로 남은 건더기를 한 번 더 걸러줄게요. 이렇게 하면은 정말 씨랑 껍질만 남고요. 속살은 100% 거의 다 빠져나온 것 같아요. 정말 껍질하고 씨만 남았네요. 이렇게 다 걸렀으면은 내솥을 다시 밥솥에 넣어주시고요.


처음에 대추를 삶았을 때처럼 똑같이 할 건데요. 영양찜으로 해서 40분으로 조절해 놓을게요. 시작합니다. 네 40분이 지났는데요. 한번 열어볼까요? 네 대추고가 완성이 되었네요. 농도가 아주 적당한데요. 이렇게 전기 압력파 솥을 이용해서 하면은 그냥 앉혀놓고 기다리면 되니까 얼마나 쉬워요? 이렇게 완성된 대추고는 한 끼 나간 후에 꿀을 한 컵 넣어줄 거예요. 혹시 달다고 생각되시면 이 꿀은 생략하셔도 되는데요. 이 꿀을 넣어주면 빨리 상하지가 않고 또 맛을 중화시켜 주기 때문에 더 맛있는 대추고가 되는 것 같아요.

대추가 좋은 점

소독한 유리용기에 담도록 할게요. 32온스짜리 캔닝병인데요. 이렇게 담아서 좀 더 오래 두고 드시려면 냉장고에 두시면은 몇 달간 드실 수 있겠죠 이 대추는 열의 효능이 많은데요. 특별히 천연수면제라고 할 정도로 불면증 해소에 도움을 주고요. 또 속을 편안하게 해 주는가 하면은 면역력을 향상해서 각종 질병으로부터 이길 힘을 준다고 해요. 언제부턴가 커피라든지 카페인이 들어간 수많은 차들이 판을 치는 세상이 되었는데요.

 

마무리

요즘 팬데믹으로 다들 고생이 많잖아요. 이제는 우리의 면역력과 건강을 생각해서 이런 건강차라든지 건강 음료를 만들어서 더더욱 건강을 잘 챙겨야 할 것 같아요. 저는 오늘 압력밥솥은 집집마다 다 있는 거라서 밥솥을 이용해서 대추고를 만들었는데요. 요즘 많이 나와 있는 인스턴트 팟을 이용해서 같은 원리로 하셔도 좋아요.

이곳 캘리포니아도 요즘 기온이 많이 내려갔는데요. 오늘은 비도 오고 바람도 불어서 많이 춥네요. 이런 날 이 대추고를 이용한 탕 차는 몸과 마음을 따뜻하게 해 줄 것 같죠? 네 제법 양이되는데요. 32 온스짜리 캔닝병 3개가 나왔어요. 왠지 부자가 된 것 같은 기분이 드네요. 대추고를 서너 술 담고요. 따뜻한 물을 붓도록 할게요.

잣을 몇 개 띄우면 훨씬 고급스러운 차가 되겠네요. 겨울철에 몸을 따뜻하게 하는 데는 이 대추차만 한 게 없더라고요. 속이 편안해지네요. 여러분들께서도 올겨울에 이 대추국 한번 만들어 보세요. 그래서 따뜻한 겨울 보내시길 바랍니다. 안녕히 계세요.

 

원문영상 - 캘리포니아건강밥상

https://www.youtube.com/watch?v=B8ZIEPK83dc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