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레시피수집

냄새 없이 고등어 조림 만드는 방법

by 건강한레시피수집 2025. 1. 24.

고등어사진

개인적으로 고등어를 참 좋아하는데요. 고등어조림, 고등어구이, 고등어 회 그러고 보니 고등어요리는 모두 좋아하는 것 같네요. ^^;; 그런데 예전에 부모님과 함께 살때는 엄마가 자주 고등어 조림을 해주셨고, 집에서는 그런 조림을 해도 냄새도 금방 빠지는 것 같은데 자취생활하면서 생선을 먹게 되면 냄새도, 처리도 여러가지로 번거로워서 먹지 않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냄새 없이 고등어 조림 쉽게 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영상이 있어 정리해보게 되었습니다. 원문 영상은 글 하단에 있으니 참고하세요~

 

고등어 조림 만드는 방법

고등어가 좋은 이유

음식은 궁합이다. 궁합 맞춤 건강 음식 약초 박사 김소형의 궁합 요리 오늘의 궁합 요리는 고등어 조림입니다. 등푸른 생선 고등어는 양질의 단백질뿐만 아니라 DHA EPA 같은 이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이잖아요. 고등어 100g당 이 DHA EPA 함량의 합이 거의 2,800mg 정도 그러니까 국가 표준 식품 성분표의 급원 식품 중에서 당당하게 1등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천연 오메가3 보충제라고 할 수 있겠죠. 그런데 이렇게 좋은 고등어도 조림하면 잘 안 먹는 분들 많아요.

 

특히 저희 집은 저희 딸 비린내 비린내 때문에 그래서 다른 생선에 비해서 고등어가 사실 좀 비린내가 특히 심하긴 하잖아요. 그래서 오늘은 이 오메가3 지방산의 창고인 고등어 비린내 1도 없이 먹는 고등어 조림 비법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비린내 1도 없고 딱 10분이면 만들 수 있어요. 초간단 초스피드 레시피로 만드는 칼칼하고 짭조름한 고등어 조림 함께 요리해 보시죠.

 

재료 및 요약레시피

재료 : 식초, 고등어, 양념장(진간장, 참치액, 맛술, 생강술, 고추가루, 물엿, 매실액, 참기름), 대파, 양파, 홍고추, 청야고추

  1. 고등어는 식초를 발라 놓기
  2. 양념장 만들어 섞어 놓기
  3. 대파, 양파, 홍고추, 청양고추 썰어 양념장에 함께 섞어 주기
  4. 전분 또는 밀가루에 고등어에 바르고 구워놓기
  5. 바싹하게 구워지면 약불로 나눠지고 양념장을 얹기
  6. 뚜껑을 닫고 5분 더 익히기

김소형 원장님과 함께 고등어 조림 만들기

식초를 먼저 발라 놓도록 하겠습니다. 자 고등어 두 마리 저희가 준비했고 이게 식초예요. 식초를 고등어 표면에 쫙 이렇게 발라주세요. 식초 냄새 안 나니까 걱정 마시라고 말씀드렸어요. 식초가 고등어 표면에 있는 비린내를 잡는 동안 이렇게 해서 자 이렇게 발라놨어요. 자 이렇게 해서 스며드는 동안 저희는 이제 재료 소개부터 하고 양념장 만들고 초스피드로 10분이면 끝나는 고등어 조림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온 집 안에 연기 안 나고 비린내 없이 냄새 안 나게 생선 굽는 비법 그 영상 정말 많은 분들이 사랑해 주셨거든요.


정말 겉과 속 속입니다. 진짜 비린내 없이 연기 안 나게 정말 이 호각 천재 강아지도 냄새를 못 맡는 그런 생선 구이 비법 정말 좋아해 주셨거든요. 어떻게 찾냐고 h 생선 이렇게 검색을 하시면 그 생선 굽는 비법 알려드렸습니다. 식초의 신맛은 남지 않고 비린내만 사라진다는 거 그

러니까 여러분 생선 요리하기 전에는 뭐 네 표면에 꼭 식초를 발라주시면 됩니다.

여기 있는 게 다 양념장 재료입니다. 진간장 참치액 맛술 그다음에 생강 술이 있어도 되고 저 생강술 없으면 생강청 생강 가루 다 좋습니다.
고춧가루 물엿 매실액 그다음에 참기름 이거 다 섞어줄 거예요. 섞어서 재워두고 그다음에 여기 각종 채소들 대파 양파 홍고추 청양고추 다 넣고 섞어주실 겁니다. 양념장들을 만들어오도록 하겠습니다. 간장 매실액 참치액 맛술 고춧가루 그다음에 물엿 물엿 그다음에 마늘 참기름 넣고 섞어주시면 돼요.

 

섞어주시고 지금 미리 준비해 둔 각종 채소들 대파 양파 청홍고추 넣고 대파 자 홍고추 청고추 이렇게 넣고 같이 이렇게 해서 양념장만 준비해 주시면 이제 끝났어요. 10분 완성입니다. 10분 근데 맛을 보면 와 또 먹고 싶다 하실 거예요. 이렇게 해서 양념장이 준비가 됐습니다. 자 고등어를 제거하는 첫 번째 꿀팁 식초를 바르라는 거잖아요. 이미 발라놨습니다. 두 번째 꿀팁 바로 이겁니다.어 이게 뭐야 밀가루나 전분가루예요. 저희가 양념장 만들었잖아요.


고등어를 양념장에 넣고 바로 조리는 게 아니라 조이기 전에 미리 이 식초에 발라둔 고등어를 전분가루나 밀가루에 놓고 발라가지고 미리 구워놓는 겁니다. 그게 바로 두 번째 꿀팁이에요. 미리 식초 발라 놓은 고등어 키친 타월로 살짝 눌러가지고 고등어 표면에 물기를 닦아주시고 미리 준비한 전분가루 밀가루를 여기다가 둘러서 이렇게 한 번 이렇게 불러주세요. 자 이렇게 고등어를 저는 지금 전분가루 썼거든요. 없다 그럼 밀가루 뭐 튀김가루 다 좋습니다. 자 프라이팬 예열을 했잖아요.


여기에다가 기름을 둘러주세요. 기름을 둘러주시고 이 전분을 입힌 고등어를 약간 살짝 튀어내듯이 겉만 살짝 구워주세요. 고등어가 다 익지 않아도 되니까 이 겉면이 익을 정도로만 지금 보시면 노릇노릇하게 당연히 익을 정도로만 앞뒤로 뒤집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이렇게 이렇게 고등어 표면을 미리 굽잖아요. 그럼 이렇게 구워진 표면이 마치 얘가 보호 장비처럼 고등어의 지방이 산화되는 것을 조금은 막을 수가 있습니다. 자 이것도 뒤집어 볼게요. 자 이렇게 노릇노릇하게 노릇노릇하게 될 정도로 이렇게 사실 생선의 비린내는 생선 지방의 산화로 발생을 하잖아요.


가열에 의한 산화가 제일 많이 일어나요. 그래서 우리가 고등어 조림이라든지 이런 생선 조림으로 가열하기 전에 이렇게 어때요? 미리 구워서 가열을 시켜주신다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표면이 이렇게 바싹하게 잘 구워졌잖아요. 그러면 불을 약불로 좀 줄이세요. 약불로 줄인 다음에 미리 준비했던 양념장을 고등어 위로 올려주시면 됩니다. 양념장을 얹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만 뒤집어 놓을게요. 자 이렇게 완전히 익지 않아도 돼요.

이렇게 겉바속촉 정도 될 때까지 겉만 이렇게 촉촉하게 됐다 할 정도로 해 주시고 이 상태에서 약불로 줄인 다음에 양념장을 고등어 위로 롤리시면 됩니다. 얼마나 맛있게요 자 이렇게 양념장을 한 상태에서 뚜껑을 닫고 약불에서 약불에서 5분만 5분만 더 익혀줄게요.자 약불에서 5분이 됐습니다. 어떻게 됐는지 한번 뚜껑 열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거 지금 보세요 자 이제 불을 끄도록 하겠습니다. 와 이거를 자 세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와 이렇게 해서 마지막 남은 양념까지 고등어 조림의 칼칼한 향이 저희 침샘이 지금 폭발하고 있습니다. 맛을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얼마나 탱글탱글하게 잘 졸여졌는지 거의 초간단 10분이면 끝나잖아요. 이렇게 살이 탱글탱글하게 쫙 집어지는 고등어 조림 맛을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끝내줍니다. 비린맛 하나도 없어 고소하고 담백한 고등어 자체의 맛이 제대로 느껴져요.


이럴 땐 그냥 넘어갈 수 없습니다. 밥 한 공기 가지러 갔다 오겠습니다. 자 밥 밥이 딱 한 숟가락밖에 없네. 자 밥에 고등어를 쫙 얹고 거를 제 입으로 이 양념 어쩔 거야 책임져라. 고등어 정말 어떻게 해요? 정말 맛있습니다. 밥하고 이 양념하고 비벼 먹으면 한도 끝도 없이 이거 밥 도둑 맞네. 한도 끝도 없이 그냥 들어가요. 들어가 오늘부터 고등어 조림은 꼭 이렇게 해주세요. 오메가 3 빵빵하게 충전합니다.

 

원문 영상 - 김소형채널 H

 

https://www.youtube.com/watch?v=6Elnmrc7FZU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