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생활

꿀을 효과를 더 좋게 하는 방법

by 건강한레시피수집 2024. 3. 26.

꿀물은 숙취해소, 감기 들었을 때 민간요법으로 많이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한의학 박사인 김소형 원장님이 이 꿀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준 영상이 있어 정리해 봤습니다. 왜 어른들이 말씀하시는 것은 다 이유가 있는 것 같아요. 오래된 경험을 통해서 얻은 노하우가 실제로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으니 말입니다. 원문 영상은 글 하단에 있으니 참고하세요~

 

꿀의 효능과 궁합 맞는 식재료

감기 기운이 있을 때 또 몸이 으슬으슬 추울 때 술 마신 다음날 꼭 찾게 되는 게 바로 꿀물입니다. 어머 꿀을 물에 탄 것일 뿐인데 어머 마시고 나면 몸에 좀 어유 에너지가 채워지는 게 느껴진다는 거 참 신기하다 생각하셨죠? 오늘은 내 몸의 활력 채우는 이 꿀물 진짜 효과가 있는 건지 어떤 분이 꿀물 마시는 게 좋은지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꿀 하게 되면 예로부터 약초를 법제할 때도 꿀을 썼어요.


꿀과 함께 이 약초를 법제를 하게 되면 약초가 이렇게 동반 상승하는 그런 작용이 있어서 많이 법제에 응용을 했고 또 꿀 하게 되면 아미노산 비타민 무기질이 많잖아요. 한의학에서는 꿀을 백밀이다라고 얘기를 했는데 속을 편안하게 하고 위장도 돕고 피로회복 면역력 마른 기관지를 좀 촉촉하게 해 줘요. 그래서 폐 기능을 향상해서 천식이 있다든지 기관지 염증을 좀 완화시키는 목적으로도 사용했고 또 왜 손 하고 발바닥 갈라지는 증상 입이 자주 헌다 이것을 치료한다든지 아무튼 우리 몸에 상처가 빨리 아물도록 돕는 효능을 가지고 있는 게 꿀입니다.


꿀을 물에 타게 되면 밀수라고 얘기를 해서 밀수하는 거 말고 우리 역사에서 음료의 기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꿀물에 송화가루를 타시게 되면 송화밀수 또 꿀물에 찹쌀 미숫가루 아니면 보리 미숫가루를 타잖아요. 그럼 찹쌀 미시 보리 미시라고 얘기를 했죠. 그 옛날 추억의 미숫가루는 지금까지도 이어져 오고 있잖아요. 그 기원이 바로 꿀물에서부터 시작됐다고 할 수 있어요. 꿀물 이런 분에게 좋습니다.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감기를 빨리 낫게 해줍니다. 실제 실험 연구를 통해서 밝혀진 건데 영국의 한 연구팀이 꿀을 먹잖아요. 그럼 감기 환자의 증상이 개선되는지 조사한 실험 연구였습니다. 꿀을 먹은 환자는 감기 치료에 사용되는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한 환자보다 기침의 빈도 정도가 더 많이 개선된 것으로 연구에서 나타났어요. 또 꿀을 자주 먹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감기 증상이 하루 이틀 정도 빨리 완화됐다고 하는데요.


아마도 꿀에 들어있는 항균 성분이죠. 플라보노이드 프로폴리스 이런 것들이 감기 증상을 좀 빠르게 낫게 하는 데 도움을 준 게 아닐까라고 추정하고 있어 사실 감기는 약 안 먹으면 일주일, 약 먹으면 7일을 견딘다는 말이 있잖아요. 이럴 때는 따끈한 꿀물로 감기하고 싸우는 내 몸에 면역 시스템에 힘을 보태줄 수 있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나는 기침으로 너무 고생한다. 너무 기침 오래가서 힘들어요 하시는 분들은 생강과 궁합도 좋습니다.


생강하고 함께 타 드셔도 좋아요. 꿀하고 생강은 명콤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강밀고라고 하는 처방이 있어요. 각밀 생강강의 꿀밀이거든요. 생강 2kg를 즙 내서 꿀 500g을 섞은 후에 약불로 조린 후에 이것을 조금씩 녹여 먹는다는 그런 처방인데 본초비요라고 하는 옛 의서에 보면 오랫동안 기침이 안 멎으면 생강즙 100ml 정도를 꿀 한 숟가락에 섞어서 따끈하게 해서 하루에 세 번 먹어라라는 기록이 있을 정도입니다.


나는 시간도 없는데 어느 세월에 그걸 조리고 있어 그럴 때는 생강청 우리에게는 생강청이 있잖아요. 제가 채널h에서 h 생강청 이렇게 검색해 집에서 직접 만드는 방법도 알려드렸습니다. 마른기침뿐만 아니라 나는 평소에 추위를 너무 많이 탄다. 또 가벼운 초기 감기에도 이 생강을 진하게 탕차로 끓여서 마시게 되면 왜 코등에 좀 땀이 송골송골 맺히면서 편안해진다 이런 기분이 드실 겁니다. 그러니까 생강하게 되면 기침 가라앉혀줄 뿐만 아니라 감기의 주요 증상 소화불량 몸살에도 도움 받을 수 있어요. 감기 끝에 가래가 나 안 없어진다. 목이 항상 붓고 간질간질하다. 이럴 때는 꿀하고 도라지하고 궁합도 참 좋습니다.

 

원문영상 - 김소형채널H

https://www.youtube.com/watch?v=3T2oLKXOvHE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