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O ( maintenance, repair and operation ) 개념
기업에서 제품 생산과 직접 관련된 원자재를 제외한 소모성 자재를 이르는 용어로
일반적으로 사무용품, 청소용품, 공구, 기계부품 등의 소모성 자재를 말하지만 소액설비와 서비스등을 포함한다.
MRO는 기업운영에 있어 제조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통상 10~20%내외, 비주기적 구매, 긴급한 구매가 40~50%로 높은 비율을 차지, 수 많은 종류의 제품을 포괄하여 구매 단계가 복잡하고 정형화되어 있지 않아 관리비용이 큼에 따라 MRO기업이 생겨났다. MRO기업은 크게 MRO쇼핑몰과 MRO구매대행업체로 나눌 수 있다.
MRO 특징
선입고 / 긴급자재 발생등으로 인해 공식적인 주문절차를 거치지 않는 경우가 많음
소량 다품종인 관계로 주문 처리비용이 원가에 많은 비중을 차지함
기존 거래 관행상 신규공급업체 발굴 및 가격협상 활동이 제한적임
MRO취급상품
기계/배관/유공압
전기/계장
계측기/공구/운전소모
화공약품/시약/이화학기구
건설자재(안전용품,현장잡자재)
통신자재
사무/전산용품
MRO업체 웹사이트
중소기업형 BizMRO http://home.bizmro.com/sub/main.asp
대기업형 서브원(LG) http://www.serveone.co.kr
대기업형 웅진MRO http://www.wjmro.co.kr/
대기업형 KOP(코오롱) http://www.koreab2b.com/
대기업형 엔투비(한진,포스코,KCC) http://www.entob.com
대기업형 아이마켓코리아(삼성) http://www.imkshop.co.kr
아이피스(입찰경험) http://www.iffice.com
오피스웨이 http://www.officeway.co.kr
MRO관련 정보수집 사이트
중소소모성자재납품업 종합지원센터 www.sbmro.or.kr
SOURCING LINK 취급품목별검색서비스 http://www.sourcinglink.co.kr
MRO 시스템 구축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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