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생활

마트에서 물건살 때 주의할 점 3가지

by 건강한레시피수집 2024. 6. 18.

수박을 먹고 있는 어린 소녀의 사진

마트에서 구입하는 물건들 조금만 주의를 하면 더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는 꿀팁을 알려주시는 김소형원장님에게 좋은 콘텐츠 제작해 주셔서 감사하다는 말 전하고 싶습니다. 영상을 올리시는 초기 취지를 말씀해 주신 그 내용이 참 좋아서 오랫동안 구독하고 있는 상태인데요. 그중에서도 스크랩하고 싶은 콘텐츠를 이렇게 정리해보고 있습니다. 원문 영상은 글 하단에 있으니 참고하세요.

 

마트에서 구입할 때 주의할 점 3가지

랩으로 포장한 반쪽 수박의 표면부의 최대 세균 수가 초창기에 비해서 거의 3천배 증가한 걸로 나타났어요. 그러면 반쪽수박 표면을 한 2cm 정도 깎아서 그렇고 먹으면 어때? 장 볼 때 대형마트 많이 가시잖아요. 한 번 가면 저는 시간이 없으니까 가득 이것저것 다 담아가지고 오는데 오늘은 제가 슈퍼나 마트에서 요거는 꼭 한번 확인하고 구입하세요. 세 가지 알려드릴 겁니다. 이 영상 보고 다음 장 보러 가실 때는 꼼꼼하게 따져서 사시자고요.

 

고추장 - 고추가루 함량 20% 이상

첫 번째 고추장입니다. 고추장 하게 되면 고춧가루를 주원료로 해서 찹쌀 매주 이렇게 섞어서 발효시킨 한국 대표적인 전통 양념이잖아요. 요즘 집에서 고추장 만들어 드시는 분들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은 어떻게 네 마트나 슈퍼에서 구입하실 텐데 우리 헤밀레님들은 고추장 고를 때 어떤 거 보시고 고르시나요? 모르면 나 그냥 비싼 거 산다 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난 브랜드를 봐 아니면 난 디자인을 봐 다 중요합니다만 가장 중요한 건 바로 이겁니다. 이 중에서 꼭 확인해야 되는 건 바로 고춧가루입니다.

 

고춧가루의 함량을 확인하셔야 돼요. 고춧가루가 20% 이상이다. 좋은 고추장이라고 할 수 있어. 근데 그게 안 된다. 그럼 적어도 11% 정도의 고춧가루가 들어가야 되는데 11% 이하의 경우에는 기타 화학 첨가물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그래요. 그래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2014년도부터 고추장에 고춧가루가 얼마나 들어있는지 고춧가루의 함량 글자를 12 포인트로 의무화하기도 했어요.

 

그런데 소비자주권시민회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시판 중인 고추장 제품들이 중국산 고춧가루를 쓰고 있는 것은 물론 또 과도한 고추 양념에 고춧가루 함량은 3% 내외를 웃도는 고추장도 있다고 합니다. 3퍼센트 약간 무늬만 고추장이 꼴이잖아요. 일반적으로 전통 고추장은 고춧가루 함량의 12% 이상 높은 함량을 사용하고 여기에 쌀, 메주가루, 소금, 물 이런 재료를 섞어서 담근 후에 한 3~4개월 동안 숙성 과정을 거치는 거죠.

 

고추 양념, 중국산 고춧가루 혼합 양념 이런 분말을 많이 사용하잖아요. 그럼 맛도 질도 좀 떨어질 수밖에 없겠죠. 우리 전통식품이잖아요. 소비자들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식판용 전통식품이 좀 표준이 필요할 것 같고 이 표준을 근거로 관리 감독이 좀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우리가 그때까지는 내가 마트에서 고추장 살 때 성분표를 반드시 확인하고 고춧가루 함량이 몇 퍼센트일까 10% 이상인 고추장을 고르시는 거 추천해 드립니다. 

 

수박 - 자르지 않은 것

두 번째 반쪽짜리 수박입니다. 마트에 가면 수박 반으로 자른 반쪽 수박 판매하죠. 근데 이 반쪽 수박은 가끔씩 걱정이 될 때가 있어요. 실제로 한국소비자원에서 랩으로 포장한 반쪽 수박하고 껍질 제거하고 밀폐 용기에 보관한 조각 수박의 세균 변화를 일주일 동안 비교하는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이걸 냉장 보관했을 때 일주일 동안 시간 경과에 따른 세균 오염 정도를 확인했는데 결과가 놀라워요. 랩으로 포장한 반쪽 수박의 표면부의 최대 세균 수가 초창기에 비해서 거의 3천 배 증가한 걸로 나타났어요. 3천 배 배탈 설사를 유발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그러면 반쪽 수박 표면을 한 2cm 정도 깎아서 그렇고 먹으면 어때? 근데 그 부분에 세균 수 역시 초기 농도 대비 약 583배 600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수박을 썰고 랩으로 밀봉하는 과정 중에 수박 껍질에 남아있는 식중독균에 의해서 오염이 될 수 있는데 랩하고 수박이 딱 맞닿은 면이잖아요. 이 수분이 많고 밀폐돼 있기 때문에 세균이 활동하기 좋은 환경입니다. 반면에 이 밀폐 용기에 담아서 보관한 수박은 랩으로 포장한 반쪽 수박보다 세균 오염도가 낮은 것으로 나왔어요. 아 그러니까 기왕이면 완전한 수박을 구매하거나 한 통 다 먹기 힘들어서 반쪽 수박 먹어야 되는데 한다면 노출된 면을 1cm 이상 아깝더라도 잘라내시고 밀폐 용기에 담아서 보관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기름 - 원료명이 통깨인지 확인

세 번째 참기름입니다. 보통 우리가 마트에서 참기름 살 때 원산지 확인하고 사시는 분들 많으실 거예요. 국산인지 수입산인지 확인하실 텐데 오늘부터는 이것도 같이 확인하셔야 됩니다. 뭐냐 바로 원료명입니다. 원료명을 보면 통참깨 백퍼센트,100퍼센트, 참깨 백 퍼센트라고 되어 있거나 아니면 참깨 군 100퍼센트, 참깻가루 백 퍼센트라고 되어 있을 겁니다. 통참깨 참깨 100퍼센트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듯이 통참깨를 이용해서 짠 참기름입니다. 근데 참깨분 참깨 가루는 볶은 참깻가루를 이용해서 짠 참기름이에요. 참깻가루를 왜 이용하지?

 

참깨를 수입해서 들어올 때 통참깨와 참깨 가루는 관세 적용 기준이 달라요. 참깨는 630퍼센트 관세가 붙고 참깨 가루는 0 퍼센트 관세입니다. 그러다 보니까 상대적으로 훨씬 저렴하잖아요. 참깻가루가 그럼 참깻가루를 수입해서 참기름을 짜는 거죠. 참깻가루 형태로 수입해서 참기름을 짜잖아요. 그럼 아무래도 신선도 면에서 좀 떨어질 수밖에 없어요. 참깨는 볶잖아요. 그래서 가루로 만들잖아 그 시점부터 산패가 시작됩니다. 산패가 시작된다는 거 이 말이 뭐야 품질하고 맛이 떨어진다는 걸 의미하죠. 그렇기 때문에 원료명 통참깨인지 가루인지 확인하신 후에 구입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요약

제가 오늘은 장 볼 때 절대 사지 말아야 될 세 가지 알려드렸어요. 고춧가루 함량의 12% 미만인 고추장 반쪽짜리 수박 참깨 가루로 만든 참기름 내 가족의 건강한 식탁을 위해서라도 우리가 좀 깐깐하게 따져보고 구입하실 필요가 있는 것들인 것 같아요.

 

원문영상 - 김소형채널H

https://www.youtube.com/watch?v=j7CpWXaZQMs

 

 

 

올가 찹쌀고추장, 500g, 1개

COUPANG

www.coupang.com

 

 

빛고을방앳간 유기농 저온압착 참기름 300ml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