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레시피수집

레몬을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

by 건강한레시피수집 2023. 3. 7.

레몬

레몬 좋아하시나요? 전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과일인데 이 레몬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고 면역기능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김소형 채널 H에서 이 레몬에 대해 속속들이 알려주는 영상이 있어 해당 영상의 내레이션을 발췌하여 글로 정리해 보게 되었습니다. 원문영상은 글 하단에 있으니 참조하세요. 저두 내일부터는 이 레몬수 만들어 마셔야겠습니다. :-)

 

레몬의 효능

우리가 몰랐던 정말 많은 효능을 가진 과일이 레몬입니다. 레몬의 신맛을 내는 게 구연산 시트르산이다라고 불리는 성분인데 보통 식품 첨가제로 식품의 맛 향을 낸다든지 식품의 산도를 조절해서 보존하는 용도로 쓰이고 있습니다. 시트르산이 풍부한 레몬을 우리가 먹게 되면 우리 일단 에너지 생산 몸의 에너지 생산이 활발해지면서 피로 회복이 되고 내 몸의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는 그런 역할을 합니다.

이거랑 비슷한 기능을 하는 또 하나의 성분이 있습니다. 레몬 속에 풍부한 비타민C의 비밀이죠. 바로 아스코르빈산 많이 들어봤어 하실 텐데 비타민C의 또 다른 말인데요. 합성 비타민이 아니라 생명체 안에서만 발견되는 그야말로 자연에서만 얻을 수 있는 순수한 비타민C를 말합니다. 그렇다면 이 아스코르빈산이 내 몸에 들어오게 되면 어떤 역할을 할까 궁금하실 텐데 결론 먼저 말씀드리면 우리 좋아하는 거 살 빼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거는 미국 애리조나 주립대학 연구팀에서 이 레몬 먹는 거 레몬 섭취하고 우리 신체 변화에 대한 실험을 했거든요. 이 연구팀은 레몬 속에 풍부한 아스코르빈산이 우리 몸속의 신진대사 활동을 자극해서 평소보다 많은 칼로리를 소비시킨다는 사실을 발표했어요. 오 칼로리 소모 살 빠지겠네 생각이 드실 텐데 매일 두 컵의 레몬 물을 마시게 되면 그냥 맹물 마시는 것보다 하루에 평균 70킬로칼로리를 더 소비할 수가 있다고 그러네요. 그러니까 레몬 물을 꾸준히 마시게 되면 평소보다 한 30%의 칼로리를 더 소비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나와 있거든요. 


그래서 전 세계 셀럽들이 그냥 물보다는 레몬 물로 다이어트 하는 이유가 바로 이 아스코르빈산 때문이었구나라고 생각이 드시죠 레몬은 과육뿐만 아니라 껍질 있잖아요. 여기에 유효 성분이 참 많아요. 폴리페놀 또 비타민 p의 일종인 헤스페리딘 에리오 시트린 이런 항산화 작용을 하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굉장히 많은 게 레몬 껍질에 있거든요. 그리고 이 레몬 껍질에는 우리 구강 건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들도 들어가 있습니다. 2011년도에 일본의 대학에서 레몬 껍질 성분에 대한 연구를 했거든요. 제가 찾아봤어요. 미생물 성장을 억제하는 네 가지의 항균 물질이 레몬 껍질에서 발견되었다고 나와 있어요. 특히 대표적인 충치균이다. 이렇게 알려진 스트랩토코코스 뮤탄스균 이거를 레몬 껍질에 억제해서 구강 건강에 도움을 주는 항균 물질이 굉장히 많다고 나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집트 국립연구소에서도 레몬 껍질 분석을 했는데 비타민 C는 물론이고 디 리모넨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는 그런 연구 결과가 발표된 바가 있어요. 특히 리모넨 D라고 하는 것은 대표적인 항염 항산화 물질이거든요. 우리 몸의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줘서 조직이 손상되고 질병을 예방하고 이런 노화로 인한 각종 신호에 민감하게 대처할 뿐만 아니라 이 혈액 속에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고 우리 혈중의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줘서 심장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라는 결과를 발표를 했어요.

 

레몬을 제대로 먹는 법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되고요 그렇다면 이 좋은 레몬 어떻게 먹어야 돼 질문하실 텐데 레몬 즙만 짜서 드시는 분들도 계시고 레몬으로 예쁘게 청 담궈서 드시는 분들도 계실 거예요. 레몬 과욕 레몬 껍질 속에 있는 영양소를 알짜배기로 손실 없이 먹기 위해서는 껍질째 통째로 드시는 게 제일 좋기는 합니다. 하지만 레몬 껍질은 먹기의 식감도 즐길 뿐만 아니라 사실 좀 깨끗하게 잘 씻어서 먹어야 되잖아요. 그거는 알고 계실 겁니다. 

이 과육 또한 너무 또 시어요. 그렇기 때문에 위에 약한 분들이 그냥 좋다고 해서 먹었다가는 아이고 위장에 부담이 갈 수 있거든요. 그래서 많은 분들이 레몬을 그냥 먹지 않고 슬라이스 해서 물에 담가서 레몬수로 먹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단 레몬 속에 있는 비타민C 수용성입니다. 물에 잘 녹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물에 담그게 되면 레몬 속에 들어있는 비타민C 최대한 손실 없이 잘 우러나오거든요. 그리고 또 한 가지 수용성인 만큼 아 열에 취약하다 할 수 있어요. 


그러니까 이거는 열을 가해서 조리한다든지 뜨거운 물에 끓이게 되면 비타민C가 쉽게 파괴가 될 수밖에 없겠죠. 그렇기 때문에 레몬의 비타민C 레몬 껍질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영양소를 최대한 손실 없이 효과적으로 위가 약한 사람이라도 편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이 레몬을 슬라이스에서 물에 담가서 레몬 수로 마시는 겁니다. 그럼 이 레몬을 어떻게 만들어 먹을까요. 레몬 껍질째 깨끗하게 씻어서 편으로 동그랗게 슬라이스 해가지고 물에 넣게 되면 끝이지만 그건 나도 알아 제가 이렇게 단순한 방법을 알려드린다면 또 채널 h 우리 구독자님의 기대치에 어긋나겠죠.

레몬 수를 수시로 마시는 분들 보면 차가운 물 미지근한 물 뜨거운 물 온도가 가지각색인데 물의 온도에 따라서 레몬 껍질 그리고 과육 속에는 항산화 성분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우러나오는 정도가 다르다는 사실 혹시 알고 계셨을까요. 그래서 찾았습니다. 충남대학교 농업과학연구소에서 물의 온도별로 레몬물의 항산화 능력이 어느 정도 있는지 실험을 했어요. 온도에 따라서 결과가 다 달랐습니다.

잘 들어보세요. 물을 평소 냉장 온도인 10도 미지근한 정도의 37도 뜨거워 80도 이상의 뜨거운 물의 항산화 능력을 각각 실험을 했거든요. 
근데 가장 1등이 뭔지 아세요. 가장 높은 항산화 능력치를 나타낸 물이 바로 80도 뜨거운 물이었습니다. 반대로 이거 보니까 차가운 물 냉수 10도에서는 항산화 능력치가 가장 떨어지게 나왔어요. 그러니까 이거는 부산대학교에서도 비슷한 실험을 했거든요. 95도의 뜨거운 레몬 물에서 플라보노이드 항산화 성분이 제일 많이 추출됐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러면 레몬을 먹을 때 80도 이상의 뜨거운 레몬으로 이렇게 불어가면서 차처럼 마셔야 되는 건가요 아닙니다. 제가 알려드릴게요 먼저 레몬 한 개를 껍질 채 베이킹 소다와 굵은 소금으로 팍팍팍 문질러 준 뒤에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어서 이물질을 제거해 주셔요 그다음에 동그랗게 이쁘게 슬라이스 해서 준비해 주시면 되고 물 1리터를 일단 팔팔팔팔 끓입니다. 그리고 한 5분 정도 식힌 후에 온도가 살짝 떨어졌을 때 슬라이스한 레몬을 넣고 충분히 우리시면 됩니다.  이걸 실온에서 식힌 후에 어느 정도 이게 좀 미지근해졌을 때 아 내가 마시기 좋은 상태가 되면 그걸로 끝입니다. 

 

그러니까 레몬수를 효과적으로 마시는 방법의 포인트는 뜨거운 상태일 때 이렇게 마시는 게 아니라 물이 뜨거운 상태에서 플라보노이드하고 비타민C 레몬 영양소가 충분히 우러난 레몬 영양소 물을 우리가 마시는 거라는 거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레몬은 아시다시피 산성이 강한 과일이잖아요. 하루 권장량 안 넘기는 게 좋습니다. 아무리 물로 희석했다고 해도 위한테는 좀 부담이 될 수 있거든요. 레몬 속에 있는 구연산이 반복적으로 노출되게 되면 우리 치아 에나멜이 부식이 될 수가 있고 또 위장에 무리가 올 수 있습니다.

레몬 수 막 즐겨 하시는 분들도 이상하게 나 편두통이 있어요. 하시는 분들 계시거든요. 왜 레몬 속의 아미노산 티라민 성분이 우리 뇌혈관을 좀 수축해 혈압을 높여서 편두통도 유발할 수 있다는 거 기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물 1리터당 레몬 한 개 정도 넣고 레몬 속 가볍게 만들어 드시는 거 권장해 드리고 싶습니다. 난 더 많이 먹고 싶은데 하루 두 개까지 그 레몬 물로 따지면 한 2리터 정도가 되겠네요. 하루 레몬 수 2리터까지는 괜찮습니다. 

 

 

원장님 저 물 많이 마시라고 해서 물 마시고 싶은데 그냥 맹물은 정말 도저히 못 넘어가요 저 물이 안 맞나 밍밍하고 속도 울렁거리고 이러신 분 있잖아요. 이럴 때 레몬 몇 조각 띄워서 레몬 물로 만들어 드시게 되면 일단 건강도 챙기고 피부도 좋아지고 살도 빠지고 일석삼조겠죠. 그런데 난 레몬만 넣고 마시면 왠지 막 위 때문에 좀 그래하신 분들은 꿀 한 숟가락 정도 넣고 한번 섞어서 드셔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레몬하고 꿀이 궁합이 참 좋아요. 레몬 꿀물 이거는 기침 날 때 또 목 아플 때 인후통 호흡기 질환에도 도움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말 그대로 꿀팁이네 하실 텐데 레몬 한 알이 주는 놀라운 효과 오늘부터 우리 한번 레몬을 누려보실까요.

 

 

원문 영상 - 김소형 채널 H

https://www.youtube.com/watch?v=poyy-LVwdB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