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생활

두통 없애는 지압법 세가지

by 건강한레시피수집 2024. 2. 9.

두통
headache

두통 없는 사람 드물지 않을까요? 일에 좀 집중하거나 긴장을 하거나 또는 하루종일 TV를 보거나 하면 두통이 올 때가 있는데요. 그냥 두통약 먹으면 풀어지니까 두통약 먹어 버리는 경우가 많지 않나요? 약보다 지압법으로 더 시원하게 눈도 맑아지는 경험 해보시면 어떨까요? 눈이 맑아지고 어깨가 가벼워진다는 느낌 제대로 지압하면 느낄 수 있거든요. 인생에 딱 한 번 그렇게 느껴 본 적이 있는데, 그때 정말 날아갈 것 같더라고요. ㅎ 오늘 김소형원장님이 알려주신 지압법 활용하면 머리가 맑아지는 효과가 있으니 한 번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원문 영상은 글 하단에 있으니 참고하세요~

 

김소형 원장님이 알려주는 두통해소 지압법

더도 말고 덜도 말고 30초 1분이면 됩니다. 해보고 안 되면 그다음에 진통제 찾으십시오. 아마 진통제 생각 안 날 정도로 통증 개선되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제가 알려드릴 방법은 가위 바위 보 좀 기억하기 쉬우라고 제가 만든 겁니다. 우리가 다 아는 손동작 가위 바위 보 이 세 동작으로 이 머리하고 목 주변의 두통을 유발하는 근육의 긴장을 풀어서 두통을 해소하는 원리다 라고 생각하시면 좋겠어요.

 

두통하게 되면 딱 세 근육만 여러분들이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이게 바로 두통의 중요한 측두근 귀 뒤부터 이렇게 부챗살 모양으로 퍼져 있는 측두근하고요. 그다음에 아이고 우리가 뒤통수 아이고 뒷골 당겨 할 때 딱 뒤통수 이렇게 잡잖아요. 여기가 바로 판상근이라고 하는 경추에서부터 쭉 이렇게 길게 길쭉길쭉하게 나 있는 요 근육이 양쪽에 있어요. 이게 바로 판상근이라고 하는 근육 후두구에 있는 후두근과 그다음에 판상근 여기가 후두근이라고 하면 여기 판상근 요거 기억하시고요.

 

그다음 세 번째로 우리가 목을 바치고 있는 근육이 이 판상근 말고 앞에서 바치고 있는 근육이 바로 흉쇄유돌근이라고 하는 여기 보시면 사선 모양의 근육이 양쪽에서 이렇게 있어요. v자 모양으로 이렇게 목을 옆으로 했을 때 클로즈업 좀 해주세요. 제가 목은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여기 여기 v자 모양으로 나오는 요 근육 있잖아요. 여기에 바로 흉쇄유돌근입니다. 요 세 가지 근육만 기억하신다면은 여러분의 두통은 올킬입니다.

 

보자기로 측두근 푸는 지압법

아셨죠? 첫 번째 가위바위보에서 보자기로 풀어낼 부분이 바로 측두근 관자놀이입니다. 아이고 말이야 할 때 여기 여기 되잖아요. 이 부분이 바로 관자놀이거든요. 두통 유발 근육 중에 하나인 이 측두근이 측두근이 위치한 곳인데 측두근 하게 되면 귀 귀 바로 위쪽 이 관자놀이부터 해가지고 뒤통수를 향해서 이렇게 부채골처럼 퍼져 있는 근육을 우리가 측두근이다라고 얘기를 하잖아요. 근데 바로 이 측두근 여기가 긴장되고 수축이 되면 두통이 유발될 수 있어요.

 

그래서 여러분들이 주로 이렇게 긴장을 할 때 어떻게 턱을 입을 탁 꽉 문다고 그러잖아요. 그러신 분들 또 잠잘 때가 여기 이갈이 하시는 분들 이러분들 보면 이 측두근이 굉장히 긴장돼 있고 여기 누르기만 해도 아파서 건드리지도 못하게 얘기를 하시거든요. 이럴 때 보자기 한 손에 이 엄지손가락을 관자놀이에 딱 대세요. 주로 아픈 부위가 있으실 겁니다. 거기다 대고 여기를 지긋이 이렇게 눌러주세요. 근데 이 상태에서 그냥 누르기만 해도 시원한데요.


여러분 제가 방법을 알려 이 측두근의 긴장을 풀어줄 수 있는 방법이 art라고 그래서 액티브 릴리스 테크닉에서 나온 거예요. 그게 뭐냐 하면 풀고 싶은 근육에 이렇게 지압을 한 다음에 그 근육을 움직여주는 방법으로 하게 되면 근육을 확 짧은 시간에 푸는 데 굉장히 효과적인 기법이거든요. 그야말로 아트입니다. 아트 그래서 이 부분에 관자놀이에 엄지손가락을 대고 입을 벌렸다 오므렸다 양손으로 한번 해볼게요. 제가 움직이시는 거 보이시죠? 손으로 느껴지실 겁니다.


그냥 눌러주시는 것보다는 이 art 기법 액티브 릴리스 테크닉을 사용을 하시면 훨씬 더 효과는 강력하고 빠르게 풀어지실 거예요. 근육을 자극한 상태에서 이렇게 움직여 주면서 스스로 긴장이 풀리도록 하는 그런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입을 앙 다무는 습관이 있는 분 이거 해 주시면 굉장히 좋습니다.

 

주먹으로 판상근 푸는 지압법

다음에는 판상근 을 풀어줄 거예요. 그래서 우리가 아까 보자기를 썼으니까 이번에 주먹을 쓸겁니다. 이 주먹으로 바로 이 판상근이 뭉쳐 있는 거. 우리 목을 바치고 있는 근육은 크게 두 가지 앞에서 바치는 건 흉쇄유돌근이고 이 뒤에서 목을 받쳐주는 게 바로 이 판상근이거든요. 판상근이 뭉쳐 있게 되면 되게 이제 고리 쑤신다 이런 뒷골 당긴다 뒷목이 당길 때 이렇게 잡는 근육이 판상근이잖아요. 여기가 뭉쳐 있는 경우에 주로 막 뒷목 이렇게 막 주무른다고 해서 두통이나 목 통증이 없어지는 건 아닙니다.

통증이 유발되는 정확한 부위를 제대로 주물러야 되거든요. 이럴 때 쓰는 게 바로 꾹꾹 누르면서 주먹으로 뾰족뽀족한 나온 부위 있잖아요. 뾰족한 나온 부위 이 주먹을 쥐시고 이렇게 뾰족 관절의 뾰족한 부분이 있잖아요. 이것으로 목 뒤에 두개골과 목뼈가 만나는 이 부분이 후두골에서 후두근부터 이렇게 풀어주셔요. 딱 대시고 딱 움푹 들어간 부위가 있을 거예요. 여기를 내 손으로 옆지기가 해줘도 되지만 그 강도를 느낄 수가 없기 때문에 내 손으로 내가 시원한 강도로 가장 잘 아실 수가 있거든요.


같이 이렇게 풀어주세요. 일단 후두근 먼저 풀어주시고 옆으로 오시면 여기 딱 걸리는 부위가 있어요. 귀 뒤쪽으로 해가지고 이쪽 부위인데 여기에 판상근 이 위치하거든요. 여기를 딱 이 주먹을 주셔서 이 뾰족한 부위를 여기다 갖다 딱 갖다 대세요. 그다음에 여기를 손으로 위아래 위아래 내 주먹을 쥐고 어우 시원하다 어우 너무 시원하다 위아래 조금 더 자극을 주고 싶으시면요. 여기서 고개를 앞으로 뒤로 앞으로 뒤로 너무 시원합니다. 머리하고 이 경추가 딱 만나는 부위에 있는 데가 후두근이거든요.


여기 부위가 여기로 이렇게 했을 때 굉장히 시원하면서도 뻣뻣하고 여기가 아파요. 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위 부분에 두통이 많이 일어나요. 판상근 있는 부위하고 이 후두근 있는 부위에 많이 나타나거든요. 그래서 주먹으로 여기를 꾹 여기도 꾹 꼭 이렇게 해주시면 좋고 특히 이 후두근 있잖아요. 이 후두근이 있는 데가 딱 굳어 있게 되면 머리만 아픈 게 아니라 눈알이 빠질 것 같다.

 

눈이 항상 뿌옇고 침침합니다라고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럴 때도 이 후두근을 주먹을 쥐시고 딱 잡으셔서 지긋이 막 이렇게 하지 마시고요. 딱 해서 지긋이 그다음에 액티브 릴리스 테크닉을 사용하고 싶다 그러면 딱 누른 다음에 움직여주세요. 여기 딱 한 다음에 고개를 이렇게 되면 정말 30초도 되지 않아서 아주 손쉽게 여기 뭉쳐져 있는 판상근과 후두근을 풀어주는 효과를 여러분들이 기대하실 수가 있는 겁니다.

 

가위로 흉쇄유돌근 풀어주는 지압법

가위를 가지고 어디를 풀어야 되냐 우리 목을 바치고 있는 양쪽 양 옆에 흉쇄유돌근이 있다고 말씀드렸죠. 자 먼저 흉쇄유돌근의 위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고개를 살짝 이렇게 드신 상태에서 드신 상태에서 양 옆으로 이렇게 튀어나와 있는 튀어나왔죠. 여기에 이제 가위바위보에 가위를 내셔서 집게처럼 목비끈을 딱 이렇게 집어주세요. 평소에 스트레스 너무 많이 받으시는 분 그리고 긴장하고 부담 갖고 항상 이렇게 힘주고 계시는 분 있잖아요. 흉쇄유돌근에 손도 갖다 대지 못하게 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art 기법 아트 말 그대로 딱 집어서 근육을 왼쪽으로 오른쪽으로 왼쪽으로 오른쪽으로 하시면서 풀어주시기 들면 더 빨리 아트적으로 잘 풀릴 수가 있습니다. 훨씬 더 강한 자극으로 잘 풀어주실 수가 있어요. 나 여기 너무 아파서는 아우 나 여기 너무 아파 갖고 이 가위질로는 못하겠어요 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라면 다시 주먹 쥐십시오. 그다음에 아까 우리가 뒷목 풀어줬던 거랑 똑같은 테크닉으로 목비끈을 앞뒤로 문지르면서 이렇게 풀어주시면 좋습니다.

 

마무리

오늘 제가 세 가지 알려드렸죠. 두통 하게 되면 세 가지 근육만 이해하시면 됩니다. 축두근 그다음에 여기 목 뒤에 있는 판상근 그다음에 목 앞에 있는 흉쇄유돌근 요 세 근육만 가위바이브를 가지고 풀어주시면 됩니다. 일단 측두근은 어떻게 한다고요? 관자놀이 있는 데를 딱 해서 주먹을 가지고는 뒷목에 후두근과 판상근, 후두근 판상근 어우 너무 시원해요. 그다음에 가위를 가지고는 목 앞쪽에 있는 흉새유돌근 풀어주시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어떠세요? 저는 두통 없었는데도 이게 목이 지금 없는 것 같아서 너무 가벼워졌어요.

평소에 두통 없으신 분들도 이 가위바이보 자주 해주시면서 두통 예방에도 좋고 또 먹하고 어깨 스트레스 쌓여서 생기는 여러 가지 통증을 예방하실 수 있다는 거 꼭 기억하시고 난 이렇게 해도 증상 변화가 없고 오히려 통증이 더 심해하시면 그리고 일상생활 어려울 정도로 통증이 있다 하면 이거는 병원에 가셔서 반드시 검사를 통해서 정확한 원인을 알아보시는 게 좋아요. 그리고 주의할 것은 이 긴장성 두통 있으신 분들은 주로 이 머리 근육의 긴장을 더할 수 있는 카페인 음료 많이 드시는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드시더라도 좀 작은 컵 한 컵 정도로 적당히 드시기 바랍니다. 오늘 가위바위보 운동해 보시고 효과 보신 분들 댓글로 진짜 머리가 가벼워졌어요. 눈이 밝아졌어요. 

 

원문영상 - 김소형채널H

https://www.youtube.com/watch?v=bSZERH8OEs4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