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생활

한국인 발병률 2위 대장암 조기 발견 방법

by 건강한레시피수집 2024. 5. 28.

장에 대한 정보를 정리한 글의 대표 이미지로 배에 손을 올리고 있는 모습의 사진

암이란 예전에 비해 완치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는 병명 중 하나이긴 하지만, 여전히 무섭고 또 치유과정또한 쉽지 않으며 너무 늦게 발견하게 되면 조치도 되지 않으니 사전에 발견하여 빠르게 조치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대장암이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에 대한 매우 간단하게 자가진단할 수 있는 방법을 김소형 채널H에서 알려주셔서 아래 정리했습니다. 원문 영상은 글 하단에 있으니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장암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 세가지

나는 과민성 대장이어서 화장실 자주 간다 뭐 오래전부터 변비 있어서 나는 3~4일에 1번 화장실 간다 이런 분들은 해당 안 되고 정말 말 그대로 갑자기 나타나는 증상이다 그러면 의심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국가암등록 통계를 보면 우리나라에서 두 번째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암이 바로 대장암입니다. 1위 갑상샘암하고도 한 2500명 정도 차이가 안 날 정도로 발병률이 높은 암이 바로 대장암인데요.


서구화된 식습관 그리고 생활습관 때문에 최근에는 젊은 나이에도 또 대장암 걸리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주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초기 증상이 없거나 있다 해도 좀 알아차리기가 쉽지 않잖아요. 그래서 증상이 나타날 쯤이면 이미 병원 진행된 경우가 많아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대장암이 보내는 신호를 알아차리는 게 참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제가 오늘은 대장암이 보내는 강력한 신호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헤밀레님 이런 증상 나타나면 반드시 검사 받아보세요.

 

갑작스러운 배변 습관의 변화

첫 번째 갑자기 나타나는 설사와 변비입니다. 대장암 생기면 배변 습관에 변화가 생기고 장의 연동 운동이 더뎌져요. 그래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그중에 대표적인 변화가 바로 설사 혹은 변비입니다. 나는 과민성 대장에서 화장실 자주 간다. 오래전부터 변비 알아서 나는 3~4일에 한 번 화장실 간다 이런 분들은 해당 안 되고 정말 말 그대로 갑자기 나타나는 증상이다. 그러면 의심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실제로 이 대장암으로 수술받은 환자 중에 23%가 대장암 딱 진단받기 전에 변비를 경험했다는 그런 연구 결과가 있어요. 이전까지는 배변 활동이 원활하고 규칙적이었지만 갑작스러운 변비 설사 증상이 일주일 이상 지속된다든지 또 아주 불규칙적으로 나타난다. 그럼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일반적이지 않는 대변색

두 번째 일반적이지 않는 대변 색깔입니다. 대변은 우리 몸에서 소화기관의 건강 상태를 반영하는 거울이라고 해도 과언 아니죠. 음식물은 어때요? 식도 위 십이지장 소장 대장을 거쳐서 직장을 통해서 대변으로 배설이 되는데 각 소화기관의 기능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대변의 색깔과 모양이 변합니다. 그중에서도 제일 유의해야 되는 게 바로 흑변, 까만 변이죠. 그리고 피가 섞인 혈변입니다. 혈변은 대장에서도 이 항문하고 가까운 쪽에 위치한 직장이라든지 결장 등에서 발생한 출혈이 원인일 수 있어요.


반면에 흑변 까만 변은 항문에서 먼 쪽에 위치한 소화기의 출혈로 나타날 수 있어 식도 위, 십이지장 또 대장에서도 가장 앞쪽에 발생했던 그런 출혈이 항문까지 이렇게 다다르면서 변의 색깔도 까맣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까만변 아니면 혈변은 반드시 검사를 통한 정확한 원인 파악이 중요합니다. 제가 채널h에서 대변이 보내는 대장암의 신호에 대해서 자세히 소개한 바가 있어요. 유튜브에서 h 대변 이렇게 검색하셔서 자세한 내용 참고하시면 좋겠어요.

 

빈혈

세 번째 빈혈입니다. 대장이나 직장에 종양이 빨리 자라다 보면 궤양이 만들어지고 출혈이 나타나는데 이걸 방치하잖아요. 그러면 철 결핍성 빈혈로 이어질 수 있어요. 특히 남성은 여성보다 빈혈을 경험하는 경우가 드뭅니다. 헤모글로빈 수치가 평균적으로 더 높은 편이고 또 주기적으로 월경하는 여성하고는 다르기 때문입니다. 중년 이후다. 근데 만약에 남자인데 빈혈 증상을 보인다. 그럼 주요 원인 중에 하나가 바로 위장 간 출혈로 인해 나타난 경우가 많아 남성분들 중에 자주 어지럽다. 얼굴색이 창백해지고 피로가 심하다. 손발이 너무 차가워진다. 이런 빈혈 증상이 나타난다고 그러면 한번쯤 아 내가 대장 내시경 받아야겠구나 생각하셔야 돼요.

 

요약

제가 오늘 알려드린 대장암의 강력한 신호 세 가지는 미국 유명 병원 메이오 클리닉에서 50세 미만 젊은 대장암 환자 데이터를 분석 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드린 말씀입니다. 갑작스런 변비나 설사 혈변 혹은 흑변 빈혈 딱 이 세 가지 증상 중에서 하나라도 나타난다. 그럼 반드시 검사받아보십시오. 옳게 알고 미리 대비해야 건강 지킬 수 있습니다.

 

원문영상 - 김소형 채널 H

 

https://www.youtube.com/watch?v=ThNBz5aLxsk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