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루떡을 집에서 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해본 적이 없는데요. 어떠세요? 캘리포니아 건강밥상 칼밥에서 정말 심플하게 만들 수 있는 시루떡 만드는 방법에 대해 영상을 올려주셨는데요. 정말 감탄이 절로 나옵니다. 시청하신 분들도 엄청 많으시더라고요. 저도 이 시루떡을 한 번 해 먹어 보려고 오늘 해당 영상의 내레이션과 영상캡처를 통해 글로 정리를 해두려고 합니다. 원문 영상은 글 하단에 있으니 참고하세요~
재료 및 요약레시피
재료 : 팥 2컵, 현미찹쌀가루 3컵, 소금, 원당, 단호박
- 팥고물 만들기
- 떡쌀가루 만들기
- 떡 앉히기
캘리포니아 건강밥상 칼밥님과 함께 시루떡 만들기
안녕하세요. 캘리포니아 건강 밥상에 오신 여러분들을 환영합니다. 오늘은 팥시루떡을 해볼 텐데요. 여러분들 이 팥시루떡 좋아하시나요.
네 호박을 넣어서 그런지 더 먹음직스럽게 보이는데요. 저는 오늘 이 시루떡을 찜기에 찌지 않고 압력솥을 이용해서 정말 손쉽고 맛있는 실패하지 않는 방법으로 해볼 텐데요. 그대로 따라 하기만 하면 성공적으로 맛있는 떡을 할 수 있을 거예요.
팥고물 준비하는 법
이 떡은 만들어 가지고 실온에 한 이틀 정도 두어도요 쉽게 굳지 않고 촉촉한 떡을 즐길 수 있는데요. 먼저 팥고물 삶는 것부터 해볼게요 팥을 두 컵 준비해 주시고요 이 팥은 불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거든요. 그래서 저는 수돗물 뜨거운 물을 부어요. 팥을 물에 불리지 않고 바로 슬로쿠커에 넣던지 아니면 그냥 사기도 하는데요. 그렇게 하니까 덜 부드럽고 또 팥은 소화를 방해하는 성분이 약간 들어있어서요. 이렇게 충분히 불려서 몇 번 헹궈서 사용하든지 아니면은 한 번 끓여낸 후 첫물을 버리고 사용하면 좋지요.
두 컵을 하루 정도 불리면은 이렇게 네 컵 정도에 불린 팥이 나오는데요. 이걸 압력솥 내솥에 넣어주시고요 물은 주로 팥소를 할 때는 불린 팥 두 컵에 물 한 컵이 들어가는데요. 이거는 고물을 만드는 거니까 양을 줄여서 불린팥 2컵 당 4분의 3컵 정도의 물을 넣도록 할게요 그래서 4분의 3컵으로 해서 넣어주도록 할게요 네 소금은 한 작은 술 넣어주시고요 이렇게 하면 물의 수면이 팥과 같게 되는데요. 기능 선택은 현미밥으로 해주세요.
현미밥 취사는 50분 정도가 소요되는데요. 50분 후에 보도록 할게요 네 취사가 다 되었네요. 아주 잘 삶겨져삶겨 나온 것 같아요. 물은 전혀 없고 팥은 정말 부드럽게 잘 익었네요. 이런 팥고물은 절대 딱딱하면 안 돼요 부드럽게 푹 익으면서 물기 없이 삶는 게 요령이죠. 네 이렇게 삶아낸 팥은 이제 식혀주면 되는데요. 이 팥은 식으면서 좀 더 보송보송한 그런 팥고물이 되더라고요 충분히 식혀주시고요 다 식었으면 이제 주걱으로 대충 으깨주세요. 부드럽게 삶겨 가지고 잘 으깨지거든요. 시루떡에 팥고물은 굳이 곱게 안 으깨도 되거든요. 이렇게 통팥이 좀 들어 있고 거칠게 해야 제맛이 나는 것 같아요.
떡쌀가루 만들기
이제 떡쌀가루를 준비해 보도록 할게요 현미 찹쌀가루 세 컵이 필요한데요. 이런 현미 찹쌀가루가 없으면 유기농으로 나온 모찌 가루를 사용하셔도 되겠어요. 이거는 한국 슈퍼라든지 외국 슈퍼 어디든 있으니까 구하기가 쉽죠. 찹쌀가루 3컵을 넣어주시고요. 이런 마른 쌀가루가 아닌 젖은 쌀가루도 좋은데요. 그때는 물을 한두 큰 술만 넣어야 될 거예요.
3컵 가루에 소금은 반 작은 술 넣어주시고요 그리고 단맛은 원당가루를 넣을 텐데요. 이 원당은 비정제 설탕으로 유기농으로 나온 거예요. 아니면은 꿀가루를 사용하셔도 되고요 단맛은 취향에 따라 가감하셔도 되고요 그리고 따뜻한 물 반컵을 넣어주시고요 이렇게 섞어준 다음에 골고루 이렇게 비벼주면은요 아주 촉촉한 그런 떡쌀가루가 되지요. 압력솥을 이용해 떡을 하면은 떡이 되나 안 되나 걱정이 전혀 안 되고요 또 떡이라는 큰 요리를 하는데도 주방이 그렇게 소란스럽지가 않아요.
그릇이나 찜기 등 도구가 많이 사용되지 않아서요. 설거지도 별로 할 게 없고요 밥솥에 밥하듯이 하니까 너무 쉬운 거 있죠. 네 물 주기가 끝이 났는데요. 그럼 이제 이거를 체에 한번 내려주도록 할게요 한꺼번에 다 하기보다는 한 두 차례 정도 나눠서 걸러주면 좋겠지요. 이렇게 체에 내려주면은 떡이 훨씬 더 부드러운 것 같아요. 네 이렇게 해서 떡 쌀가루가 준비가 됐는데요.
추가재료 준비
이대로 해서 떡을 안 쳐도 되지만은 여기에 호박을 좀 넣으면 훨씬 더 맛도 좋고 영양도 좋아지겠죠. 그래서 단호박을 좀 채 썰도록 할게요 그리고 이 호박은 떡 하고 참 잘 어울리잖아요. 그래서 저는 떡 할 때 이 호박을 자주 사용하는 편인데요. 이 호박은 뭐 없으면 안 넣으셔도 괜찮고요 채선 호박을 한 컵을 준비했는데요. 이거를 준비한 쌀가루에 넣도록 할게요 골고루 섞어주시면 되겠죠.
떡 앉히기
이제 밥솥에 떡을 앉히도록 할 텐데요. 내 솥에 물을 두 컵 넣어주세요.그리고 이거는 찜판인데요. 찜판을 넣어주시고요 이 찜판은 밥솥에 딸려 나오기도 하는데요. 만약에 없으면 밥솥 구입하는 데서 구입할 수 있거든요. 젖은 거즈를 깔아주시고요 고물은 켜켜로 넣어야 하니까 3분의 1 정도인 한 컵 하고 반 컵 정도를 넣고요 골고루 깔아주세요. 쌀가루는 두 번에 나누어서 넣어야 하니까 우선 반을 넣고요 골고루 펴주시고요 중간에 팥고물을 한 켜 더 깔도록 할게요
네 이렇게 하면은 중간에 팥고물이 한 켜 더 들어간 그런 맛있는 팥시루떡이 되는데요. 이제 남겨 두었던 쌀가루를 마저 다 넣도록 할게요 네 이렇게 깔아주었으면은요 이제 마지막으로 남은 팥고물을 얹어주면 되겠지요. 네 이렇게 해서 내솥을 밥솥에 넣어주시고요 메뉴 선택 버튼을 누른 다음에 영양찜으로 선택하시고요 시간은 45분으로 해주세요. 네 이렇게 해서 취사가 끝나면은 맛있는 팥시루떡이 완성인데요.
잠깐 기다렸다가 열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무리
냄새가 아주 좋은데요. 저희 집 주방이 오늘은 떡방아간이 된 것 같네요. 꺼내보도록 할게요 면포를 걷어내야 되니까 이럴 때는 위에다가 접시를 얹고요 한 번 뒤집어주면 돼요 김이 모락모락 나는 촉촉한 팥시루떡이 완성이 됐네요. 한번 썰어보도록 할게요 이 팥시루떡은요 실온에 한 이틀 정도 두어도 촉촉하니 얼마나 맛있는지요. 속 찹쌀도 부드러워서 정말 맛있는 그런 시루떡인 것 같아요. 단호박이 들어가서 그런지 더 먹음직스러워 보이네요.
정말 구수하니 떡이 맛있네요. 어쩜 이렇게 촉촉하고 부드럽죠. 주로 가정에서 떡을 하면 부드럽지 않다는데요. 이런 식으로 하면 정말 부드럽고 맛있는 떡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옛말에 떡을 나눠 먹는 음식이라 그러죠 이렇게 촉촉할 때 몇 집 나눠 먹으면 좋겠네요. 함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세요.
원문 영상 - CalBap-캘리포니아 건강밥상
https://www.youtube.com/watch?v=r7vsspZAFCc
'건강한레시피수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이스페이퍼로 만드는 담백한 감자고르케 레시피 (0) | 2023.03.24 |
---|---|
채식 마요네즈 2가지 레시피 (2) | 2023.03.23 |
보들보들 비건 마파두부 레시피 (0) | 2023.03.16 |
마늘 효능을 올리고 냄새 없이 먹는 조림레시피 (1) | 2023.03.15 |
초록초록 양배추 샐러드 레시피 (0) | 2023.03.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