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에 관한 글을 발췌한것입니다.
본인의 취향에 맞게 변형해서 사용하면 좋을 듯 합니다.
저의 경우는 상황별 메모 도구 다 챙기기 힘들어
언제 어디서나 잊지 않고 꼭 가지고 다니는 노트 하나 마련해서 그 곳에 모두 정리하고,
대 부분 온라인(구글닥, 블로그)등을 이용해서 정리하는 편입니다. ^^
메모는 성공하는 사람의 필수조건이라는 항목을 요약한 맵 파일 첨부하였습니다.
마인드맵 소프트웨어가 있다면, .twd파일을 받으셔서 보세요. ^^
소프트웨어가 없는 분들을 위해 이미지 파일도 함께 첨부합니다.
메모의 7가지 방법
1.언제어디든
2.주위사람 관찰
3.기호와 암호이용
4.주요사항은 한눈에 들어오도록
5.메모하는 시간 따로마련(장소- 정리)
6.메모를 데이타베이스화
7.재활용(백업&정리)
상황별메모도구
일(책상) - 바로 사용가능하도록 오른쪽 메모와 펜
외근 - 겉주머니에 수첩 & 펜
걸을때 -디카 , 휴대용녹음기, 작은수첩
차안,이동중 - 휴재전화메모, 휴대용녹음기
약속 - 가방,재킷,바지 메모지챙길것(펜!!!)
집에서쉴때 - 집안 곳곳에
처리해야할일 / 기억해야할일 구분하여 정리메모도 도움
주의사항
1.수첩은 크기를 통일, 일련번호를 매겨관리
2.자주들여다 볼 수 있도록 수첩에 매력을 준다.
3.일관성 있게 사용
4.메모내용,주소록은 백업
--> 메모는 한곳으로 모아
메모는 적은 후 정리 필요
수첩은 여러권 사용말것
스프링노트, 대학노트 - 핵심부분 정리
손이 닿는곳에 메모도구 둘것
회의내용이 지루할때(사람관찰)
이름/직위,직책/언어습관/사고방식/자주하는행동/일에대한의욕/인간성/신뢰도
주요사항은 눈에띄게
밑줄 -> 동그라미 -> 키워드삼색 -> 중요한내용은 별도페이지마련
인맥관리
성명/회사명/부서명/직책/날짜/만난장소/소개한사람/만나게된계기/느낌
하고싶은 10
되고싶은 10
보고서작성시
1.목적과 내용
2.구체적인 성과
3.주요출석자와 그들의 발언내용
4.느낀점
기획서
1.생각을 정리
2.모든메모참고(녹음,메모)
회의할때 메모
1.결정한내용
2.언제까지
3.누가
4.해야할일
발언내용 반론을 발언자별로 정리 - 상사의 입장일 경우 어떻게 생각할까?
협상시 메모
대화자 간단하게 메모 (I & Y)
상사에대한 메모
지시사항에 대한 의문점나열(바로앞에서메모하고 & 확인할것)
부하직원에대한 메모
1.행동메모 ( 성격과 습관파악)
2.구체적으로 지시
3.메모하도록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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