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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이전글/나의 일과 경험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정리

by 건강한레시피수집 2009. 3. 4.
최근에 검색엔진에 대한 관심이 생겼다.
아는 것이 없는지라...여기저기 웹서핑해서 조금씩 알아가고 있다.
웹사이트 제작하고, 적어도 이 정도는 해주어야 하는 거야... 생각되는 것을 모아 하나로 정리해보았다.
* 좋은 글을 올려주신 블로거님들에게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_^


인터넷마케팅과 검색 엔진 최적화

인터넷 마케팅
1.    고객이 사용할 키워드 리스트 파악 : 키워드 광고에 인기키워드
2.    전략적으로 집중할 키워드 선정(일반적이기 보다 구체적일 것)
3.    검색엔진 최적화, 디자인 최적화
4.    링크구축전략(다른 웹 문서에서 링크되도록 하기, 상위 10위의 외부사이트와 링크교환)
5.    로그분석 장치
6.    전략 키워드에 따른 검색엔진 등록
7.    키워드 광고를 위한 Portfolio 작성
8.    사이트맵 페이지 작성
9.    광고 진행 후 실제 전환당 단가, 클릭당 단가 산출
10.    광고 믹스 수정
11.    지식인, Blog 공략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글쓰기
1.    타이틀/태그에 검색되었으면 하는 단어를 정기적으로 많이 사용한다.
2.    글은 정기적으로 적어도 1일 1회 이상 올린다.
3.    전략 키워드를 문서의 제목 또는 첫 단락 내 문장에서 사용한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제작법
1.    Navigation 간결화
2.    검색엔진에 친근한 사이트 구조
3.    이미지보다 HTML 텍스트로 작성
4.    이미지 사용시 반드시 Alt 태그 사용
5.    메타 태그 활용
6.    <HEAD> 코드 내 삽입해야 하는 내용들
<HEAD>
<title>타이틀 작성</title> ==> 실제로 타이틀 빼먹는 분들이 많은데 검색엔진에서는 중요합니다.
<meta name="robots" content="ALL">  ==> 로봇이 다 긁어갈수 있게 설정
<meta name="keywords" content="검색 키워드">  ==>> 검색엔진에 걸릴수 있는 키워드 설정
<meta name="Subject" content="검색엔진 노출 제목"> ==>> 검색엔진에 노출되는 요약 제목
<meta name="description" content="이사이트에 가면 무엇이 있다!"> ==>> 제목과 더불어 서술되는 내용 요약
<meta name="author" content="또다른 요약 설명"> ==> 안쓰는 분들도 많은데 쓰시는게 좋습니다.
<meta name="writer" content=" mong">  ==>> 만든사람 이름 가능한 영어로! 
<meta name="copyright" content="&copy; 2007 뉴스지기.com Inc.">  ==> 회사이름
<meta name="reply-to" CONTENT= help @naver.com>
<meta name="content-language" content="kr">  ==>> 언어 설정 꼭
<meta name="build" content="2006. 07. 06"> ==> 갱신일 수정할 때마다 갱신일을 바꿔주면 로봇이 새로 클로링
<meta http-equiv="Content-Type" content="text/html; charset=euc-kr">  ==>> 역시 언어설정
<meta http-equiv="Cache-Control" content="No-Cache"> ==>> 노캐쉬로 설정해놓으면 갱신이 빠릅니다. 즉, 웹페이지가 유동적이다면 노캐쉬로 설정해놓아야 하며  좋은 점은 인덱스 페이지 리딩이 무척 빨라진다는 것입니다.
<meta http-equiv="Pragma" content="No-Cache">
</HEAD>

검색엔진 최적화 점검 툴
1.    검색엔진최적화정도를 파악해주는 사이트 : http://Whois.sc
2.    검색키워드,확장어 검색 http://www.keybot.co.kr/seo-search-center.asp
3.    http://www.keybot.co.kr/download.asp

키워드 선정 방법
키워드는 검색엔진에서 트래픽을 이끄는 관문이자 창구가 되기 때문에, 키워드 선정은 검색엔진 최적화에 있어 가장 중요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모든 인터넷 사용자나 검색이용자들은 상품과 서비스 정보를 찾기 위해 키워드로 검색한다. 이러한 키워드나 키워드구는 검색엔진에서의 노출위치에 있어서도 핵심 요소이다. 키워드 선정은 사이트 내 컨텐츠 구성의 첫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사이트 주제에 어울리는 키워드를 선정하는 것은 컨텐츠 구성에서 가장 우선시되어야 하며, 선정된 키워드에 따라 검색엔진 상위노출이 좌우될 수 있다. 사이트에 적합한 키워드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만 사람들이 특정한 키워드구를 검색했을 때 당신의 사이트가 노출되므로 이는 매우 중요하다. 이 글에서는 키워드 조사나 키워드 선정, 키워드 배치, 키워드 밀도, 키워드 순위와 키워드 마케팅 등의 주제에 따라 3단계로 구분하였다. 사이트구조가 형성된 다음에는 컨텐츠를 작성해야 하는데 키워드 연구와 효과적인 키워드 밀도는 이를 위한 필수적인 사항이다. 다음에 나오는 3단계의 내용을 잘 따른다면 검색엔진에서 보다 상위에 오를 수 있을 것이다.

<1 단계>: 키워드조사 및 선정
이는 사이트 컨텐츠 제작에 있어 첫 단계가 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이 단계에서 선정된 키워드나 키워드구로 컨텐츠가 구성되기 때문이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작업으로, 이 단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원하는 성과를 얻을 수 없다. 사람들이 웹에서 어떻게 검색하는지를 유추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다.

1) 당신이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를 검색할 때 어떠한 키워드를 사용하는지 생각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할 것

2)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검색하는지 고객이나 친구들에게 물어본다. 사람들은 각자 다른 방식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같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찾는데 있어서도 서로 다른 키워드 구를 사용할 것이다. 그러한 자료들을 수집, 기록


3) 키워드제안 툴 이용한다. 무료인 오버추어나 Google, 혹은 유료인 Word Tracker를 추천 이러한 툴에 키워드나 키워드 구를 입력하면 매달 검색되는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많은 키워드들이 조회되며, 그 키워드들의 조회수도 보여진다. 특히 Word Tracker 는 조회수뿐 아니라 해당 키워드에 얼마나 많은 경쟁자가 있는지도 보여준다. 많은 사람들이 검색하는 키워드는 경쟁이 심하기 때문에 사이트를 상위에 노출시키는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경쟁이 적은 키워드를 선택해야만 검색엔진 결과목록의 상위에 오를 수 있다.


4) 기존 사이트의 웹 로그를 조사하여 이용자들을 당신의 사이트로 유입시키는 키워드를 수집
위의 작업이 끝난 후에는 작성한 목록 중에서 키워드를 결정한다. 이때 몇몇 단어에만 치중하기 보다는 좀더 많은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일차적으로 선택한 키워드들 중에서 각 키워드가 얼마나 검색되었으며 얼마나 많은 경쟁자들이 있는지를 살펴본다. 앞서 언급했듯이 항상 경쟁이 적은 키워드를 선택해야 한다. 이 단계를 마친 후, 선정된 키워드로 사이트의 Contents를 구성하기 시작한다.

<2 단계> : 키워드배치, 키워드밀도
키워드배치: 키워드를 어떻게 배치할 것이냐는 매우 중요하다. 키워드가 적절하게 배치되지 않는다면 검색엔진 스파이더가 당신의 웹페이지에서 정보를 식별하고 저장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페이지 제목에는 가장 핵심이 되는 키워드를 최소한 한 번 이상 사용한다. 그 다음에는 그 키워드 혹은 연관된 키워드를 페이지 첫 부분에 나타내도록 하고, 관련된 키워드를 단락의 시작부분이나 페이지 전반에 균일하게 사용하도록 한다.
키워드 밀도: 검색엔진 로봇들은 매우 지능적이므로, 자신들을 속이려는 시도를 판별해 낼 수 있다. 일부 홈페이지 운영자나 검색엔진 전문가들은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 지나치지 않은 범위 내에서 키워드 스패밍(keyword spamming; 페이지 내에서 키워드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나 키워드 덤핑(keyword dumping; 키워드를 계속 복제하는 것)을 하기도 한다. 검색엔진 스파이더들이 웹페이지를 인덱스 할 때는 그 키워드가 특정 페이지에 얼마나 많이 쓰였는지를 판단하기 때문에 키워드 밀도가 중요하다. 대개 한 페이지당 10-15% 정도의 키워드 밀도가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다.
연관키워드: 내용과 연관된 키워드를 사용해야만 웹 페이지와의 적합성을 인정 받는다. 예를 들어 ‘애견용품(dog supplies)’ 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온라인 애견용품(dog supplies online)’ ‘애견용품샵(dog supply store)’ 등과 같이 연관된 수많은 키워드들을 발견하게 되는데, 주제에 보다 밀접한 키워드를 발굴하여 어느 한 곳에 집중되지 않도록 페이지에 고르게 분포시킨다.

위와 같은 가장 핵심적인 3가지 요소에 유념하여 컨텐츠를 구성하면 이로 인해 검색엔진에서 웹사이트의 성패가 결정된다. 그 다음 단계는 바로 키워드 마케팅이다.

<3단계>: 키워드 마케팅
몇몇 기법들은 오직 마케팅 단계에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Online 사이트 보다는 오프사이트 요소로 사용한다. 모든 검색엔진은 그 알고리즘 내에서 보다 밀접하게 연관된 사이트에 링크를 제공한다. 따라서 키워드선정과 키워드밀도, 키워드배치 작업이 끝난 후에는 사이트를 마케팅 하는데 집중해야 한다. 사이트 등록 및 컨텐츠 등록, 링크인기도 등은 당신의 사이트로 유입되는 링크를 증가시키는데 이를 위해서는 앵커 텍스트(anchor text)를 이용하도록 한다. 이것이 바로 효과적인 키워드 마케팅이다. 연관된 키워드들을 적절히 섞어서 이러한 앵커 텍스트 (anchor text) 내에 핵심 키워드 구를 사용해야 한다.

키워드마케팅은 키워드가 관건인 CPC 검색광고에 있어서도 핵심적인 요소이므로, 사업과 연관된 키워드를 수집하여 검색광고 시 광범위하게 적용시킨다. CPC 검색광고는 키워드 마케팅에 의해 좌우된다. 사이트에서 최대한의 투자 수익 율 (ROI) 을 거두기 위해서는 최대한 많은 키워드에 입찰해야 한다. 즉, CPC 검색광고에서 최대의 키워드를 사용하면 사이트의 노출도가 증가하게 될 것이다.
Online 사이트와 오프사이트 웹사이트 마케팅에 있어 검색엔진 상위노출의 기본원리는 당신의 사업과 연관된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다. 키워드는 컨텐츠 구성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고, 컨텐츠는 검색엔진 마케팅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블로그 홍보 방법
유입경로는 1.직접 방문, 2.메타 사이트, 3.검색엔진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직접 방문자는 내 사이트를 이미 아는 사람이 오기 마련이고, 메타 사이트 방문자는 대부분 글을 발행하고 처음 며칠 사이에 옵니다. 따라서 한 번 써 놓은 글이 꾸준히 새로운 독자를 만나려면 검색엔진을 통한 방문자가 많아야 함. 그렇게 생각한다면 블로그도 검색엔진 최적화 (SEO)가 필요합니다.

1. 도메인을 일찍 구입하라
구글을 비롯한 몇몇 검색엔진은 도메인이 오래될 수록 신뢰도가 높다고 판단합니다. 그에 비해 최근에 생겨난 도메인은 신뢰도가 떨어지죠. 따라서 블로그를 시작할 마음이 있다면, 하루라도 일찍 도메인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2002년에 구입하고 잘 쓰지 않던 도메인 (cimio.net)을 블로그용으로 활용했더니 구글에서는 검색결과에 상위노출되는 경우가 많더군요

2. 한가지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하라
검색엔진은 각 페이지를 분석할 뿐 아니라, 사이트 전체도 분석합니다. 따라서 특정한 블로그가 어떠한 주제를 담았는지도 알죠. 만약 "유럽 축구 소식"을 주제로 하는 블로그에서 갑자기 "유가 100달러 돌파"라는 포스팅이 올라오면, 이 글은 신뢰도가 높기 힘들죠. 따라서 한 주제를 정해서 꾸준히 그 주제에 맞는 글을 올린다면, 모든 글의 신뢰도가 올라가기 마련입니다. 물론 그냥 검색엔진을 통해서 방문자 수가 많아지기만을 원한다면 오히려 다양한 주제로 글을 올려 다양한 키워드로 유입자가 생기길 기대할 수도 있긴 합니다. 하지만 그럴 경우 방문자 사이트의 정체성을 이해하지 못하기에 직접 방문자가 줄겠죠. 따라서 주제에 따른 블로그 운영은 애독자 증가를 위해서라도 필요할 것입니다.

3. 제목이 중요하다
검색엔진은 페이지 제목을 매우 중요하게 봅니다. 특히 페이지 제목의 앞부분에 주목하죠. 그런데 대부분의 블로그는 블로그 제목이 먼저 나오고, 포스팅 제목이 다음에 나옵니다. 즉, 정작 중요한 포스팅 제목이 뒤로 밀리는 것이지요. 만약 "검색엔진 최적화"로 검색을 한다면,
Cimio의 궁시렁궁시렁 :: 블로거 검색엔진 최적화 가이드
보다는
블로거 검색엔진 최적화 가이드
라는 제목의 페이지가 위에 노출될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포스팅 제목을 앞에 나오도록 바꾸던지 (블로그 검색엔진 최적화 안내 :: Cimio의 궁시렁궁시렁), 아예 블로그 제목을 과감하게 빼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스킨에서 <title>과 </title> 사이의 부분을 손봐주면 되겠지요. 티스토리라면 과  의 위치를 바꾸거나 를 빼주면 됩니다).

4. 구글 서비스를 이용하라
이는 구글에만 해당하지만, 다음 웹문서 검색도 구글 검색이므로, 구글 검색결과는 나름대로 중요합니다. 구글에서는 트래픽 분석 서비스 Google Analytics 를 제공하는데, 이 서비스에 등록하면 자신의 사이트에 어떤 경로로 얼마나 많은 방문자가 왔는지 알 수 있습니다. 물론 구글 서비스를 이용하는 블로그라고 구글이 편애하지는 않겠지만,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하면 구글에서도 이 블로그의 방문자가 몇 명인지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방문자가 많다면 구글에서는 '이 블로그는 많은 사람이 방문하는 중요한 사이트다"라고 판단하겠고, 따라서 검색순위도 올라가겠죠. 같은 원리에서 구글이 인수한 RSS 제공 서비스인 피드버너 도 가입한다면, 구글에서는 이 사이트의 RSS 구독자 숫자를 파악할 수 있겠죠.

5. 광고하라
검색엔진은 사람들이 잘 방문하지 않는 보석같은 블로그를 발굴하지는 않습니다. 사람들이 이미 많이 방문하는 인기있는 블로그가 검색순위 상위에 노출되기 마련이죠. 따라서 블로그를 만들었으면 블로그를 알리려 노력해야 합니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면 아무래도 1)메타 블로그 사이트 등록을 들 수 있겠습니다. 메타 사이트에 등록해서 많은 사람에게 블로그가 알려지면 방문자도 늘고, 내 블로그를 링크로 거는 사람도 늘어나겠죠. 이는 곧 검색순위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6.검색엔진이 아니라 사람을 위한 페이지를 만들라
이는 구글의 웹마스터 가이드라인에도 나오는 구절이지만, 많은 사람이 검색엔진 최적화를 할 때 잊기 쉬운 규칙입니다. 검색엔진의 목표는 사람들이 찾기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람들이 찾기 원하는 내용을 담은 블로그라면, 검색엔진은 이를 상위에 노출하기 마련이죠. 그에 비해 검색엔진 마음에만 들도록 조작을 해 놓은 블로그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할테고, 따라서 결국 검색엔진은 그러한 블로그는 하위에 노출하던지, 아예 색인에서 제거할 것입니다. 결국 검색엔진 최적화의 가장 좋은 방법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을만한 좋은 내용을  꾸준히 올리는 것입니다. 이러한 블로그는 검색엔진으로부터도 사랑 받기 마련이기 때문이죠.

검색능력 향상
1. Dogpile: Lycos, Yahoo!, Google, GoTo.com, AltaVista, LookSmart, FindWhat.com, Sprinks, ValleyAlley
ah-ha.com, Brain Fox, Kanoodle, Direct Hit, RealNames, Dogpile Web Catalog, OpenDirectory , Bay9
2. 단독사용: 구글
3. 일치하는 구절에 대한 검색을 위해서 구절 앞뒤에 인용부호 안에 넣는다.
4. – (Not) 기호는 검색 결과에서 특정 단어나 용어를 제거
5. +(And)기호를 사용하면 두 용어를 동시에 포함한 검색
6. OR(다시 대문자로)를 사용하면 두 단어 중 하나를 포함한 검색 결과
7. Ask.com 자연어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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