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년 이전글/나의 일과 경험

기획의 종류

by 건강한레시피수집 2009. 1. 21.
때때로 기획은 그 범위가 너무 광범위해서 어디까지 해야 하는지 종잡을 수가 없을때가 많은것 같다.
처음 웹기획을 할때 머리속에 있는것을 그냥 문서에 옮기기만 했는데, 그것은 다른 사람들을 설득할 수 없었다.
그러면서 기획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많이 찾아보게 되었던것 같다.

아래 찾아본 기획에 대한 정의는 그 성격별로 분류해놓았는데
때로는 한 두개, 서너개등의 특정을 모두 포함하는 경우도 있는 것 같다.


1. 사업기획 :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필요한 기획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시장성 및 경재자에 관한 분석은 이루어진 상태에서 출발해야
   하며, internet-biz에서는 Site기획도 사업기획의 일부입니다.

2. 마케팅기획 : 생산된 제품이나 Site를 고객에게 파는 방법에 대한 기획으
   로 가장 중요한 것은 구성딘 시장에 팔 수 있는 방법은 기본이 되야 하고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가는 전략이 중요합니다. 

3. 홍보기획 : 흔히 광고를 생각하지만 기업의 입장에 있어서는 홍보(언론)가
   더욱 중요합니다. 신문에 기업에 대한 기사가 1회 나가면 통상 2억원의
   광고비가 절약된다고 합니다. 홍보에 있어서도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단지 제퓸이나 기술의 우수성을 홍보하는 기본 단계부터 기업의 이미지를
   높이기 위한 CEO에 대한 이야기라던가, 기업문화에 대한 이야기까지
   홍보기획자는 항상 새로운 소스를 만들기 위한 전략을 구상해야 합니다.

4. 전략기획 : 기업의 재무와 주식가치를 위한 단계에서 제휴추진의 과정까지
   를 포함하는 기획입니다. 요즘에는 주식가치와 홍보가 긴밀한 관계에 있기
   때문에 전략기획실에 홍보가 포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5. 경영기획 : 기업이 경영을 하기 위한 모든 것을 포함합니다. 인사,총무에서
   타임스케줄에 이르는 과정을 기획하는 것입니다.

여기에 하나 더 붙여서 웹기획을 넣는다면,
웹기획은 인터넷상의 하나의 기업이고, 그 크기와 상관없이 사업, 마케팅, 홍보, 전략, 경영이 모두 포함되고
이에 더해서 제작기획까지 들어가는것 같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