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레시피수집

여름 시원하고 몸에 좋은 토마토 냉면 레시피

by 건강한레시피수집 2023. 8. 1.

토마토냉면

비 온 뒤 푹푹 찌기가 예년보다도 더 심한 것 같습니다. 오후에는 밖에 나가는 것이 무서울 정도인데요. 더운 여름 시원한 냉면이 맛있을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런데 육수를 토마토로 만든다면? 이상할까요? 종종 참조하는 캘리포니아 건강밥상에서 토마토로 만든 냉면이 있어 한 번 정리해 봤습니다. 몸도 챙기고 시원한 여름 나기에 이 보다 좋은 메뉴가 없을 듯합니다. 원문 영상은 글 하단에 있으니 참고하세요~

 

재료 및 요약레시피

재료 : 토마토 2개, 농축사과주스 반컵+물두컵(일반사과주스 3컵), 김치국물 반컵, 소금

  1. 토마토 강판에 갈기
  2. 체에 걸른 김치국물 넣기
  3. 사과주스 넣기
  4. 소금 2ts 넣어 국물 만들어 냉장고에 넣어 두기
  5. 고명으로 집에 있는 과일, 김치 썰어 두기
  6. 면 삶아 차게 식혀 두기
  7. 그릇에 면 담고 고명 얹어 국물 부어 내기

캘리포니아 건강밥상 칼밥님과 함께 토마토 냉면 만들기

안녕하세요 캘리포니아 건강 밥상에 오신 여러분들 환영합니다. 오늘은 여름철 별미 음식인 냉면을 해볼 텐데요. 냉면도 하는 방법이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저는 오늘 이 토마토랑 여러 가지 과일을 이용해서 여러분들께서 여태까지 드셔보지 못한 그런 냉면을 만들 거예요. 네 먼저 냉면 국물부터 만들어보도록 할게요. 오늘 하는 분량은 2인분인데요.

 

재료준비

주먹만한 사이즈로 해서 잘 익은 토마토 한 두 개면 되는데요. 만약에 이 토마토가 좀 사이즈가 작으면 세 개를 준비하시면 좋겠어요. 그리고 들어가는 게 이 농축 사과 주스인데요. 이 농축 사과 주스가 반컵이 필요한데 만약에 이 농축 사과 주스가 없으면 그냥 사과 주스를 쓰셔도 돼요. 이따가 물을 한 두 컵을 넣을 텐데 그냥 사과 주스를 할 경우에는 물을 넣지 말고 사과 주스를 한 3컵 정도 쓰시면 되겠네요.

 

그리고 또 들어가는 게 뭐냐 하면 이거는 우리가 가정마다 김치를 먹고 나면 항상 국물이 좀 남잖아요. 그래서 그 국물을 저는 버리지 않고 이런 식으로 모아놨다가 이런 냉면이라든지 비빔국수라든지 막국수를 할 때 이 김치국물을 버리지 않고 사용하거든요.  왜냐하면 이 김치는 익으면서 유산균이 많이 나오잖아요. 그래서 이 김치 국물을 저는 모아놔요. 그래서 요 익은 김치 국물도 한 반 컵을 넣을 거예요. 


자 그럼 먼저 토마토부터 갈아보도록 할게요. 토마토는 껍질을 벗길 필요가 없고요 위에 이 부분만 도려낸 다음에 강판에 갈아주시면 되겠어요. 이 토마토는 부드럽기 때문에 강판에 갈아도 그렇게 힘이 안 들고 잠깐이면 갈 수 있거든요. 사실 우리가 집에서 냉면을 할 때 육수 내기가 쉽지가 않죠 그래서 그 포장돼 나오는 수프를 그대로 이용해서 하기도 하는데요. 이런 식으로 토마토를 갈아서 넣어서 냉면을 하면 훨씬 영양가도 풍부하고 맛도 참 별미로 정말 맛있거든요. 이 토마토는 세계 10대 슈퍼푸드에 들어갈 정도로 영양 가치가 높은 식재료이지요. 

 

육수 만들기

네 그리고 김칫국물을 한 반 컵을 넣을 텐데요. 이거는 바로 이런 촘촘한 조리에 걸러주시면은 국물이 훨씬 탁하지가 않고 깔끔하거든요. 
그래서 이렇게 흔들어 주시고요. 이 김치도 조금 내서 총총 썰어가지고 양념해서 위에 얹으면 맛이 훨씬 좋은 것 같아요. 김치국물은 가능하면 좀 젓갈이 안 들어간 김치가 좋고요. 뭐 물김치 국물도 괜찮고 여러 가지 김치국물 사용하셔도 되겠어요. 그리고 사과 농축 주스도 반컵을 넣을 텐데요. 네 반 컵 넣어주시고요. 그리고 두 컵에 물을 넣어주세요. 소금은 두 작은 술 넣어주시고요. 맛을 한번 보도록 할게요. 간도 그렇고 딱 맞네요. 이 소금이라든지 애플 주스는 여러분들 식성에 맞춰서 조금 더 넣으셔도 되고 그렇거든요. 그럼 이제 이거를 냉장고에 차게 해 놓고 다른 재료들을 준비하도록 할게요.

고명 준비

네 고명으로 온 줄 과일들인데요. 망고랑 키위 오이 그리고 익은 김치를 준비했어요. 이 망고랑 키위는 제가 집에 있어서 그냥 준비는데요. 여러분들께서도 집에 있는 과일들 이용하시면 되겠어요. 배도 괜찮고 사과도 괜찮고 집에 있는 과일들 있잖아요. 그거 활용하시면 되겠어요. 이 망고는 조금만 들어갈 거니까 반쪽만 썰도록 할게요. 근데 이 냉면에 이 망고가 또 잘 어울리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꼭 집에서 이 토마토 냉면을 할 때는 망고를 좀 썰어서 넣는데요. 여러분들께서도 이 명고가 있으시면 한번 해보세요. 정말 잘 어울려요.

키위도 썰어주시고요. 냉면에 이런 과일들을 위에다가 좀 고명을 얹어 놓으면요 이 면이랑 국물이랑 과일 한 쪽씩 이렇게 먹는 맛이요. 정말 별미더라고요. 오이도 채소로써 준비해 주시고요. 이 김치는 좀 총총 썰어서 양념을 좀 할 거예요. 여기에 파 좀 넣으시고요. 네 깨도 좀 넣어주시고요. 약간의 참기름 넣어주시고요.

 

면 삶아 준비하기

네 면을 삶도록 할게요. 네 이 면도 잘 삶아야 되겠죠 아무리 국물을 맛있게 하고 그래도 이 면이 너무 퍼져버리면은 이 냉면 맛이 안 나거든요. 그래서 가능하면은 이 면을 삶을 때 물이 넉넉하면 좋거든요. 그래서 한 팔십프로 익었다 싶을 때 찬물에 헹궈주면 좋겠지요. 네 어느 정도 더운물이 가신다 하면은 좀 손으로 박박 이렇게 칠해서 이 거품을 좀 다 빼주셔야 이 면이 더 쫄깃쫄깃하고 국물도 더 맛있거든요. 거품이 꽤 나왔잖아요. 이 거품을 좀 딱 빼줘야 되거든요. 그래서 충분히 이래 받아주고 완전히 이렇게 식어줬을 때 그때 이제 얼음을 넣고 좀 하면은 훨씬 이 면이 쫄깃쫄깃하고 또 차게 되는 것 같아요. 이렇게 해서 마지막에 얼음물에 충분히 담가놓으면은 이 면이 아주 차게 되겠죠

 

그릇에 내기

네 고명을 얹어보도록 할게요. 김치 송송 썬 거 얹어주시고요. 망고 선 거, 오이, 키위, 토마토도 한쪽 올리면 좋겠죠 네 얼음을 좀 넣어주시고요. 냉장고에 차게 두었던 국물을 넣도록 할게요. 네 여름철 별미 음식인 냉면이 완성인데요. 아주 시원하고 먹음직스러워 보이네요. 색상도 예쁘지만 영양은 더 뛰어나겠죠 네 함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세요.

 

원문 영상 - 칼밥 : 캘리포니아건강밥상

https://www.youtube.com/watch?v=VAMUuaoCKFQ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