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레시피수집

여름철 가지로 만드는 심플한 레시피

by 건강한레시피수집 2023. 9. 6.

가지 좋아하시나요? 가지는 호불호가 있는 음식 중 하나인데요. 쪄서 나물로 할 때 그 식감을 싫어하는 이가 꽤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캘리포니아 건강밥상에서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좋은 레시피를 알려주셔서 해당 영상의 내레이션을 발췌하여 정리해봤습니다. 원문 영상은 글 하단에 있으니 참조하세요~

 

재료 및 요약레시피

재료 : 가지 400g, 소금, 양파, 토마토, 미나리 또는 신란초, 간장, 레몬즙, 마늘, 꿀, 생강즙

  1. 가지를 3등분으로 나눠 반으로 갈라 칼집내기
  2. 가지를 접시에 담고 소금을 솔솔 뿌려 5분간 절인다
  3. 프라이팬에 가지를 앞뒤로 구운 후 뚜껑 덮고 약불로 5분간 익힌다
  4. 양파, 토마토, 미나리를 적당히 잘라 놓는다.
  5. 간장, 레몬즙, 마늘, 꿀, 생강즙을 넣어 소스를 만든다.
  6. 익은 가지 위에 양파, 토마토, 미나리를 얹은 후 양념을 올린다.

 

캘리포니아 건강밥상님과 함께 가지 요리 만들기

가지 손질하기

오늘은 여름이면 저희 집에서 가장 자주 해먹는 가지 구이를 해볼 텐데요. 가지 400g을 준비했고요. 요 꼭지 부분을 잘라내주세요. 가지가 좀 클 경우에는 3등분으로 나눠주면 좋겠죠 토막을 낸 가지는 반으로 잘라주시고요. 칼집을 좀 넣을 텐데요. 이렇게 칼집을 넣어주면 양념이 골고루 잘 배이죠. 접시에 가지런히 담아주시고요. 소금을 약간만 솔솔 뿌려주세요. 네 이렇게 해서 한 5분만 두도록 할게요. 네 물기가 좀 생겼는데요. 거즈로 좀 닦아주시고요. 

 

가지 굽기

네 이제 가지를 구워볼 텐데요. 달군 팬에 약간의 기름을 두르고요. 칼집 넣은 부분부터 굽도록 할게요. 이 가지는 기름이 들어가면 체내에 흡수가 잘 된다고 그러죠 맛도 훨씬 좋아지는데요. 중약불로 해서 2분 정도 구워주세요. 네 한 2분 정도 구웠더니 노릇노릇 맛있게 구워졌네요. 그러면 한번 뒤집어주고요. 요리 다 뒤집었으면 뚜껑을 닫고 가장 약불로 해서 한 5분 정도 더 익혀주세요. 그러면 딱 알맞게 익어지는데요. 

 

부재료 준비하기

기다리는 동안에 다른 부재료 준비하면 좋겠죠 양파 반개를 잘게 썰어주시고요. 저는 보라색 양파를 했지만 노란 양파도 괜찮아요. 양파가 좀 매우니까 물에 담가서 매운맛을 좀 빼도록 할게요. 다른 재료들 준비할 동안에 잠깐만 이리 담가두면 돼요. 토마토 한 개도 잘게 썰어주시고요.미나리도 한 줌 2cm 길이로 쓸게요. 요 가지 요리는 비슷하게 몇 년 전에 한 적이 있는데요. 원래는 실란초를 사용했어요. 근데 요 미나리도 향이 있어서 잘 어울리더라고요. 물에 담근 양파는 물기를 따라내주고요. 양파랑 토마토 미나리 세 가지 부재료가 다 준비되었네요. 

 

소스만들기

이제 소스 만들어 볼게요. 아미노 간장 한 큰술 넣고요. 레몬즙도 한 큰술 넣어주세요. 다진 마늘 한큰술 넣고요. 꿀도 한 작은 술 넣어주세요. 생강즙이나 생강청이 있으면 4분의 1 작은 술 넣어주세요. 교자도 조금 넣어주시고요. 가지가 다 익혀진 것 같아요. 요리 다 익혀진 가지는 접시에 자른 면이 위로 가도록 해서 가지런히 놓아주시고요. 사실 이렇게 해서 한국식 양념장을 끼얹어 먹어도 좋은데요. 좀 더 고급스럽고 풍미가 도는 식으로 준비해 놓은 양파 얹어주고요. 토마토도 얹을게요. 그 위에 미나리나 실란초를 얹어주시고요. 소스를 끼얹어 주세요. 네 이렇게 해서 먹으면 샐러드 같은 가지구이가 되는데요. 

 

마무리

요즘 여름철에 가지가 많이 나오잖아요. 손님 초대했을 때도 내놓으면은 보통 우리가 평범하게 먹는 가지 요리하고 맛이 다르거든요. 분위기도 좋고요. 꼭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네 구운 가지의 아삭한 식감의 양파 토마토 그리고 향긋한 미나리 향이 소스 맛과 어우러져서요 정말 맛있는데요. 네 이렇게 해서 가지구이 요리가 완성이 됐고요. 이제 텃밭에 한번 나가볼게요. 가지를 따러 들여 나왔는데요. 요즘 이곳 캘리포니아도 한낮에는 무척 더워요.

여름 햇살을 받고 자란 이 짙은 보라색 가지는요 여름철 대표 음식이라 할 만큼 필요한 영양소를 골고루 품고 있죠. 특히 안토시아닌 성분은 산화방지제 역할을 해주고요. 루테인 성분은 눈 건강에 아주 좋다고 해요. 뼈의 강도를 높여주는 칼슘 마그네슘도 많이 들어가 있을 뿐만 아니라 풍부한 철분은 빈혈 치료에도 탁월하고요. 또 폴리페놀 성분은 혈당 수치를 조절해 주기 때문에 당뇨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요 미나리는 물에 키우는 건 아닌데요. 아침에 잠깐 해가 들어오는 응달진 곳에서 키워요. 그래서 한여름에도 부드럽고 연한데요. 샐러드나 각종 요리에 요긴하게 활용하죠. 해독에 탁월한 게 미나리라 그러는데요. 혈관을 맑게 정화시켜주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서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좋고요. 섬유소가 풍부해서 장 활동을 활발하게 해주기도 하고요. 또 뼈 건강뿐만 아니라 엽산이 풍부해서 임산부의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오늘도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세요.

 

원문 영상 - 캘리포니아건강밥상

https://www.youtube.com/watch?v=vK4-hAMAY6Q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