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레시피수집

사색 통밀 찐빵 레시피

by 건강한레시피수집 2023. 5. 6.

서정아의건강밥상 - 사색통밀찐빵

아름다운 영상과 함께 차분한 목소리로 건강한 레시피를 알려주는 서정아님의 영상에서 통밀로 만드는 사색 찐빵이 있어 해당 영상의 내레이션과 영상화면캡처하여 글을 정리해 보게 되었습니다. 찐빵 손이 많이 가기는 해도 집에서 네 가지 색의 예쁜 빵을 직접 만들어 먹는다면 내 몸에 더없이 좋을 것 같아요. 원문 영상은 글 하단에 있으니 참고하세요.

 

재료 및 요약레시피

팥소재료 : 팥 1.5컵, 아가베시럼 반컵, 소금 1/4 작은술, 물 3컵

반죽재료 : 통밀가루 3컵 , 꿀가루 3큰술, 이스트 한 작은 술 

  1. 팥소를 만든다.
  2. 반죽을 한다
  3. 팥소를 넣고 성형한다.
  4. 찜통아래 따뜻한 물을 두어 1시간 정도 부플린다.
  5. 찜기에 20분 찐다

 

서정아님과 함께 사색 찐빵 만들기

안녕하세요. 서정아예요. 저 어릴 적에 집에 들어가는 골목길 입구에 구멍가게가 하나 있었거든요. 아주 작고 좀 낡은 그런 허름한 구멍가게였는데요. 쌀쌀한 날 그 구멍가게 앞에 있는 호빵 찜통 안에 하얀색 찐빵이 김이 모락모락 나면은 그게 얼마나 먹고 싶었는지 몰라요 그래서 지금도 찐빵 하면 맛있는 거 이런 생각이 든답니다. 여러분들 찐빵 좋아하세요. 저처럼 아마 찐빵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것 같은데요.

 

오늘은 건강을 생각하시는 여러분들을 위해서 통밀 찐빵을 만들어보려고 해요. 시중에서 팔지 않는 100% 통밀로 만든 찐빵이고요 글루텐 가루가 들어가지 않는 찐빵이고요 우유나 버터 설탕이 들어가지 않은 찐빵이에요. 만드는 방법도 너무너무 쉽고 간단한 통밀 찐빵 만들기 지금 시작해 볼게요

 

팥소 만들기

먼저 찐빵에 들어갈 팥소를 만들 건데요. 냄비에 삶아도 되고 압력솥에 삶아도 되는데요. 저는 오늘 슬로우쿠커로 훨씬 더 쉽게 팥소 만드는 방법을 보여드릴게요 팥을 1.5컵 넣고요 아가베 시럽 또는 꿀을 반 컵 넣어주세요. 소금은 4분의 1 작은술을 넣고 물은 팥의 두 배 세 컵을 넣어주세요. 그리고 잘 저어주고요 뚜껑을 덮고 8시간 두면 짜잔 이렇게 맛있는 팥소가 만들어져 있답니다.

 

팥소를 만드실 때 약간의 물기가 남아있어야 팥소가 촉촉하거든요. 아주 잘 된 것 같아요. 저는 통팥이 좋아서 입자가 좀 있게 으깨어 주었는데요. 원하시면 곱게 갈아서 만드셔도 좋아요. 팥소 만들기 참 쉽죠 네 이렇게 팥소는 준비가 되었으니 이제 찐빵 반죽을 만들어볼게요

 

찐빵반죽 만들기

찐빵 반죽은 푸드 프로세서에 할 거예요. 푸드 프로세서에 반죽을 하면 얼마나 쉬운지 몰라요. 통밀가루 3컵을 넣고요 꿀가루 3큰술 넣어주세요. 아가베 시럽이나 꿀을 넣어주셔도 돼요. 이스트 한 작은 술 그리고 소금 한 작은 술을 넣어주는데요 소금과 이스트는 서로 닿지 않도록 넣어주세요. 뚜껑을 닫고 먼저 포즈 버튼을 7~8번 정도 눌러주어서 가루들을 잘 섞어주고요

푸드 프로세서를 작동시키면서 물을 넣어주시는 거예요. 물 한 컵을 먼저 넣어주고요 저는 삼분의 이 컵을 더 넣어주었는데요. 가루 종류에 따라 물이 살짝 더 필요하실 수도 있어요. 물을 넣고 30초에서 1분 정도만 기다리면 이렇게 반죽이 다 끝났어요. 너무 간단하죠. 사실 제 요리 책에는 현미 쌀가루나 호밀 조 보리 옥수수 메밀 등으로 만든 육꽃가루를 사용해 만든 찐빵 레시피가 있는데요. 


현미 쌀가루나 육꽃가루를 구하기 어려워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구하기 쉬운 통밀가루만 사용해서 만들어 보여드리고 있어요. 만약에 집에 육꽃가루나 현미 쌀가루가 있으시다면 밀가루와 함께 2대 1 비율 흑미 쌀가루 2대 밀가루 1 비율로 만들어 드시면 되세요. 반죽이 너무너무 잘 된 거 있죠. 반죽을 조물조물 만져주세요. 빵은 좋아하는데 드시고 나면 속이 좋지 않은 분들이 계세요. 글루텐 때문이라고도 하지만 실은 시중에 판매되는 빵에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많은 설탕과 첨가물들이 들어있어요.

더 맛있고 더 달콤하고 더 부드럽고 더 오래 보관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를 넣어서 그런 거거든요. 달달하고 부드러운 빵에 익숙하신 분들은 오늘 통밀 찐빵을 좋아하지 않을 수도 있겠어요. 그렇지만 통밀은 일반 밀가루에 비해 식이섬유가 여섯 배나 많고 칼륨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하고 혈당 상승을 억제해 혈당 관리에 도움을 주는 좋은 식재료랍니다. 고르게 나누기 좋도록 길쭉하게 만든 다음 나눠주시는데요. 

 

찐빵 형태 만들기

저는 아침식사 대용으로 먹으려고 8개로 큼직하게 나눴어요. 적당한 크기로 나눈 후에 조몰락조몰락 펴서 팥소를 넣어주시면 돼요 팥을 적당량 반죽 위에 얹고는 반죽으로 잘 덮어주고 그리고 동글동글하게 만져주고는 막아준 아랫부분을 종이 호일에 얹어서 찜통에 바로 넣어주시는 거예요. 지금 백 퍼센트 통밀 찐빵을 만들고 있잖아요. 아마 시중에서 100% 통밀 찐빵은 찾기 어려우실 거예요. 왜냐하면 아무래도 흰밀로 만든 찐빵이 먹기에 부드럽고 달콤하니까요.

간단하게 조금 더 건강한 재료로 만들고 드시고 난 후에 속도 편안하고 다음 식사 때까지 든든한 통밀 찐빵을 만들어 보세요. 찐빵 반죽을 따뜻한 실온에 두었다가 찌셔도 되는데요. 저는 바로 찜통에 넣어주었어요. 이 찜통 아래에 따뜻한 물을 넣어 두었거든요. 빚은 찐빵을 찜통 안에 넣은 상태로 1시간 기다렸다가 찌는 거예요. 반죽이 많이 부풀 거니까 간격을 좀 두고 놓으세요. 다른 찐빵을 빚는 동안 한 시간이 훌쩍 지났네요. 많이 부풀었죠. 

 

찐빵 찌기

찌는 동안 뚜껑에서 물방울이 떨어지면 찐빵이 안 예쁘게 되니까요. 면보로 뚜껑을 싸서 덮어주시고요 찐빵을 쪄주는데요. 20분 정도 찌시면 되세요. 김이 오른 후 15분 쪄주시면 찐빵이 완성되는 건데요. 찐빵을 찌는 동안 뚜껑을 열어보면 쭈글쭈글해지니까요. 다 쪄질 때까지 뚜껑은 열어보지 말고 기다려주셔야 해요. 자 20분이 지났네요. 짜잔 김이 모락모락 나는 통밀 찐빵이 나왔습니다. 

 

4색  찐빵 반죽 만들기

잠깐만요 가루 재료를 선물 받은 게 있어서요. 몇 가지 반죽을 더 했는데요. 색색의 찐빵을 만들 거예요. 자색 고구마 찐빵을 만들기 위해 자색 고구마 가루 4 큰술을 넣었고요 다른 하나는 녹차 찐빵을 만들기 위해 기본 통밀 찐빵 반죽에 녹차 가루 내 큰 수를 넣어 주었어요. 마지막 하나는 단호박 가루를 넣어주고 싶었지만 단호박 가루가 없어서 노란 찐빵을 만들려고 치자물을 우려서 넣어 반죽했어요. 자색 고구마 가루 녹차 가루 치자물 반죽은 푸드 프로세서에서 30초에서 1분 정도 돌려준 후 꺼내서

조몰락조몰락 살짝 만져주고는 동글동글 길쭉하게 모양을 잡고 원하는 크기로 등분을 나눠주시고요. 팥소를 넣어 빚어주시면 되세요. 혹시 집에 색을 내는 천연 재료가 있으면 만들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치자물을 넣을 때는 관계없지만요 고구마 가루나 녹차 가루처럼 가루가 더 들어가는 경우에는 물 양을 두어 한 술 더 늘려주셔야 하고요 동글동글 탁탁탁 반죽이 다 되었으면 종이 호일에 담아서 따뜻한 물 넣은 찜통에 넣고 한 시간 기다렸다가 김 오른 후 15분만 쪄주시면 풍미 찐빵 완성이랍니다. 


김이 모락모락 나는 게 정말 맛있어 보이죠. 자색의 찐빵이 다 완성되었어요. 색이 참 곱죠 찐빵 속을 좀 보여드릴까요. 팥소가 듬뿍듬뿍 들어있어요. 달콤한 맛 짭짤한 맛 살짝 줄여서 만들어 두면 담백하게 식사 대형으로 참 좋고요 조금 작은 크기로 만들어서 갤런백에 넣어 선물하면 또 정말 좋고요 통밀로 만들어서 구수한 맛이 일품이에요. 잠깐 한 가지만 더요

팥소가 없을 때는 반죽에 호두 말린 크렌베리 호박씨를 넣고 조물조물 모양을 내서 만들어 보세요. 오늘은 찐빵 칠 때 한쪽에 같이 쪘거든요. 오도독오도독 견과류도 고소하게 씹히고 말린 과일이 달콤해서 얼마나 맛있는지 몰라요 오늘은 이렇게 100% 통밀 찐빵을 만들어 보았어요. 오늘 영상이 유익하셨다면 좋아요와 구독 버튼 꼭 눌러주시고요 오늘도 더 건강하고 더 행복하세요.

 

원문 영상 - 서정아의 건강밥상

https://www.youtube.com/watch?v=97VukFolVfc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