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을 경험해 보신 분들은 그 타는 듯 한 이물감과 속 쓰림에 굉장히 불편하실 텐데요. 저도 한때 뭔가를 먹고는 찌르는듯한 속 쓰림이 느껴지거나 위액에 역류하는 느낌을 종종 받기도 하여서 음식을 참 많이 가리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최근에는 좀 많이 나아졌는데, 아래 글을 읽다 보니 최근 제가 자주 먹는 음식들이 많이 나열되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자극적이지 않고 보하는 역할을 음식이다 보니 좀 더 속 편하게 음식을 섭취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원문 영상은 글 하단에 있으니 참고핫에ㅛ~
김소형 박사님이 알려주는 속편한 음식
예전에 제가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분들 드셔서는 안 될 음식 알려드린 영상 했었는데 영상 댓글에 보면 식도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이렇게 댓글 달아주시잖아요. 정말 보면서 안타까웠다 하는 그런 기억이 납니다. 역류성 식도염으로 고생하신 분들은 음식을 일단 먹는데 너무 많은 제약이 있어요. 커피, 자극적인 음식, 기름진 음식 또 산성이 강한 과일 같은 먹지 말아야 될 음식도 너무 많고 또 음식을 먹을 때마다 이게 지금 먹는 음식이 통증을 일으키지 않을까 이런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실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그러니까 식도를 자극하지 않고 내 속을 좀 편안하게 해줄 음식 추천해 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말씀드리고 싶은 건 절대 이 식도염을 치료하는 음식은 아닙니다. 먹어서 식도염을 치료하는 음식은 없습니다. 다만 좀 편안하게 넘길 수 있는 음식을 알려드리는 거니까 평소 드시는 물이나 내가 먹는 음식에 이걸 적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속 편한 음식 - 마
첫 번째 마입니다. 마의 끈적끈적한 루신 성분이 예민해진 위벽을 보호하고 또 위산의 과다 분비를 억제해서 식도의 자극을 줄여주는 역할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마 하게 되면 생으로도 먹을 수 있고 구워 먹기도 하고 우리가 쪄서 먹기도 하고 분말해가지고 가볍게 이렇게 간편하게 드시는 경우도 많잖아요. 좋긴 좋겠는데 이 끈적한 식감 때문에 난 도저히 못 먹겠어요 하시는 분들도 계실까요?
그런 분들은 구워요 아니면 살짝 쪄서 드시면 좋고 일단 h마로 검색하시면 3분이면 완성되는 마죽 마스크도 제가 알려드려서 많은 분들이 따라하시고 또 직접 환자로도 오셔서 너무 맛있게 잘 먹고 있어요 하시는 말씀 많이 남겨주셨거든요. 여러분들 꼭 응용해 보시고 치마 한번 참고해 보세요. 나는 그것도 싫고 좀 간편하게 먹고 싶다 하시는 분은 참마가루로도 많이 팔더라고 가루를 구입해서 드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말을 즐기시게 되면 아침 공복이라든지 속 쓰림 심할 때 드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속 편한 음식 - 감자
두 번째 감자입니다. 감자의 녹말 그리고 판토텐산 등의 이런 물질들이 위장 점막을 강화하는 작용이 있고 진정해 주는 작용이 있어서 위 식도 질환의 염증 그리고 궤양 치료에 효과적이다라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니까 속 쓰림이 굉장히 심한 분은 아침 공복에 어때요? 생감자즙 드시라는 영상 h 감자 하면 h 감자 감자 주스 이렇게 검색하시면 자세하게 제가 설명해 드렸어요.
실제로 많은 분들이 나 속스림해 그거 먹고 효과 봤어요 하시는 분들도 참 많으셨습니다. 생감자즙에 대한 자세한 설명 h 감자로 검색하시기 바랍니다. 감자하게 되면 찬 성질 그리고 열을 내리는 성질이 있어서 항염 작용이 뛰어납니다. 주의하실 점은 일단 감자를 가는데 아무 감자나 하면 안 되시고 일단 감자를 딱 봤는데 싹이 있네 초록색이 있다 이거는 패스 버려버리셔야 됩니다. 그래서 h 감자로 검색하시면 감자에 대한 여러 가지 제가 다 올려놨으니까 여러분들이 꼭 그거 보시고 응용하시면 좋겠고 신선한 감자로만 갈아야 된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속 편한 음식 - 귀리
세 번째 귀리입니다. 이 귀리는 식물성 단백질 아주 많아요.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으로 알려져 있어요. 귀리에 들어있는 식이섬유가 속 쓰림을 유발하는 위산을 흡수해서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을 감소시키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외국에서는 역류성 식도염 환자의 아침 식사로 이 오트밀 드세요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단 주의하실 점이 있습니다. 설탕으로 가공된 오트밀이거나 또 산도가 높은 과일하고 꿀을 같이 섞게 되면 과일과 당분이 내 위장의 산성도를 높여요. 그래서 오히려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다는 거 오트밀을 선호하는 게 아니다. 그러면 내가 아침으로 귀리 죽을 드시는 것도 좋겠다. 속이 편안해지거든요. 이 귀리죽을 먹게 되면 이 귀리죽 응용하는 방법 제가 조만간 영상에서 알려드릴게요.
속 편한 음식 -달걀흰자
네 번째 달걀흰자입니다. 역류성 식도염 환자가 이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할 때 달걀흰자만큼 간편하고 좋은 방법도 없을 거예요. 역류성 식도염 환자들은 소고기 돼지고기와 같이 이렇게 기름기가 많은 붉은색 육류 섭취를 자제하는 게 좋습니다. 이렇게 기름진 육고기 음식들이 하부 식도 괄약근을 느슨하게 그래서 증상을 악화시킬 수가 있거든요. 고기를 먹게 되면 나 고기만 먹게 되면 속이 부대낀다 하시는 분들은 그럼 뭐 단백질 뭐 달걀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달걀노른자도 거북한 분들이 있으실 거예요. 그러면 흰자만이라도 꼭 챙겨야겠다고 생각하시고 드시기 바랍니다. 달걀흰자는 지방 함량이 낮죠. 산도가 낮습니다. 게다가 대부분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식도의 염증을 자극하지 않고 소화도 잘 돼요. 기름으로 이게 달걀 프라이 해서 드시는 것보다는 삶아가지고 노른자 쪽 빼고 드시는 것도 좋겠죠.
속 편한 음식 - 알로에
다섯 번째는 바로 알로에입니다. 이 알로에는 피부 진정하고 염증 완화한다고 해서 어떤 집에서는 여드름 많은 자녀 갱년기 엄마들이 같이 쓰는 필수템이 알로에야라는 집들도 있더라고요. 알로에를 직접 먹게 되면 식도 위장의 염증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해외에서는 이 알로의 주스가 위산 역류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가 발표된 바가 있습니다.
이 연구진은 식사하기 전에 반 컵 그러니까 2분의 1컵의 알로에베라 주스를 마시면 좋다고 의견을 주기도 했는데요. 주의하실 게 있어요. 이 알로에의 성질이 차잖아요. 그러니까 속이 냉한 분 찬 것 먹고 왜 설사 자주 하시는 분에게는 알로에 권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시중에 파는 단맛 나는 알로에주스도 오히려 위산 분비를 자극할 수가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설탕이나 과당이 추가되지 않은 알로에 주스를 선택하시는 지혜가 필요하겠죠.
속 편한 음식 - 감초차
여섯 번째 차로 드시면 좋은 감초차입니다. 감초 감초하게 되면 예로부터 위장 질환에 두루 쓰이던 약재이기도 해요. 속 쓰림을 다스리는 데도 많이 쓰였던 게 감초거든요. 감초 하게 되면 단맛 맞아 단맛 내는 식재료로 많이 쓰이기도 하는데 단맛 하게 되면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감초에는 이 단맛 외에도 글라브리딘이라고 하는 성분이 있어요.
이게 뭐냐? 염증을 유발하는 프로스타글란딘 e2 합성을 억제해요. 그래서 위궤양이라든지 위염, 헬리코박터균 억제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 성분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으로 내가 매슥거림이라든지 구역감이 들 때도 이 감초차 드시게 되면 진정되는 효과가 있으니까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속 편한 음식 - 느릅나무껍질
일곱 번째 느릅나무껍질입니다. 유근피라는 이름으로 제가 몇 번 채널 h에서도 h유근피 한번 해보세요. 제가 알려드린 게 있어요. 느릅나무 껍질 하게 되면 슬리퍼리 엘름이라 그래가지고 해외에서도 역류성 식도염 증상 개선을 위한 민간요법으로도 널리 활용되고 있기도 해요.
이 느릅나무 껍질을 물에 이렇게 우리잖아요. 그러면 누릇한 점액질이 물로 이렇게 녹아 나오는데 느릅나무껍질 안쪽에서 우러난 일종의 고무액이다라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이 고무액이 친수성 구조예요. 그래서 물에 잘 녹고 또 이렇게 젤 타입으로 쉽게 팽창하는 그런 건데요. 이걸 차로 섭취하게 되면 위산으로 헐어 있는 내 위벽에 이렇게 진정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누룻한 콧물 같은 느낌이 좀 별로다 하실 수 있지만 이거를 여러분 드실 때 체온하고 좀 비슷한 정도로 미지근한 차로 드셔보시면 내가 좀 진정되네 하는 느낌이 오실 거예요.
마무리
제가 오늘은 역류성 식도염에 도움이 되는 음식 7가지 알려드렸어요. 참마 생감자즙, 귀리죽, 달걀, 흰자, 알로에주스, 감초차, 느릅나무 차, 유은피차를 알려드렸습니다. 이 외에도 역류성 식도염에 도움이 된다고 해가지고 양배추즙, 양배추 많이 드실 텐데 양배추는 개인 체질에 따라서는 복부 팽만감이라든지 가스를 유발해서 속이 좀 나 이상해 양배추만 먹으면 속이 불편하네 하시는 분들도 많은 식재료이기도 합니다.
양배추에 대한 보다 자세한 설명은 어떻게 검색하시라고요?
맞아요 h 양배추 모든 거 궁금한 거 앞에 h를 쓰시면 됩니다. h 양배추 h 유근피 h 감초 h 감자 양배추로 검색하셔서 확인하시면 제가 많이 알려드렸어요. 그럼 나는 역류성 식품인데 과일 뭐 먹어야 돼요? 다 산 성분이면 난 어떡하라고? 바나나 멜론, 복숭아처럼 쉬지 않은 과일은 식도를 자극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권장할 만한 과일입니다. 단 이 바나나나 멜론을 먹는다고 해서 역류성 식도염이 낫는 거야 그건 아닙니다.
우리가 이 음식을 약이라는 희망으로 먹게 되면 자꾸만 그 음식만 먹게 되잖아요. 식단의 균형이 한쪽으로 치우치고 기울어지게 되면 결국 역류성 식도염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식도를 자극하지 않은 음식을 골고루 드시면서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역류성 식도염을 이겨보시자고요. h 역류성 식도염 하면 생활습관 뭐 먹지 말자 제가 다 알려드렸으니까 검색해보세요.
원문영상 - 김소형채널H
https://www.youtube.com/watch?v=dGqkB5s8d8k
'슬기로운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역류성 식도염을 고치는 좋은 습관 (0) | 2024.03.02 |
---|---|
역류성 식도염 원인 파악과 치료 (0) | 2024.03.01 |
아침에 피해야 하는 음식 4가지 (1) | 2024.02.25 |
식재료 제대로 알고 먹는 유방예방에 좋은 음식 4가지 (1) | 2024.02.24 |
숙면을 방해하는 야식은 무엇이 있을까? (1) | 2024.02.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