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생활

젊음을 유지하려면 집안에서 치워야 하는 물건 5가지

by 건강한레시피수집 2023. 4. 26.

young 젊음

 

 

김소형 박사님이 알려주는 젊게 사는 비결

50대 중반이 되니까 어 나이에 비해서 되게 젊어 보인다. 훨씬 어려 보여 이런 소리를 듣잖아요. 그럼 기분이 굉장히 좋아집니다. 우리 헤밀리님들은 어떠세요. 근데 이 내 몸속 생체 나이는 몇 살일까 한번 생각해 보신 적이 있으실까요. 내 얼굴은 맨날 비싼 화장품으로 맨날 케어하는데 그것과는 비교가 되게 내 몸은 집 안에 있는 이런 것들 때문에 나이보다 더 늙어갈 수 있습니다.

 

어머 나이보다 늙어갈 수 있다고 귀가 쫑긋하실 텐데 제가 오늘은 내 몸을 빨리 늙게 하는 우리 집 물건 이거 치워버리셔야 됩니다라고 알려드릴 겁니다. 오늘 한번 저와 함께 빨리 나를 늙게 하는 물건들 확인하시고 내 몸을 위해서 미련 없이 다 버리시거나 현명하게 써보시자고요 옳게 알고 미리 준비하는 정신 이게 바로 헤밀레 정신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첫 번째 낡은 신발입니다.

딱 신발 봤을 때 밑창이 닳아 있어 이거는 관절과 척추를 늙게 만듭니다. 우리 신발 한 번 사면 어때요 몇 년은 좀 계속 신잖아요. 내가 자주 신는 신발의 밑창을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신발 밑창 그리고 뒷굽이 다른 운동화는 충격 흡수율이 굉장히 떨어집니다. 충격 흡수율이 떨어지잖아요. 그 무릎하고 척추에 손상을 주게 되고 무릎 관절 척추의 퇴행을 촉진하기 때문에 관절염 허리디스크 발병률을 높이게 됩니다.

 

반면에 사 놓고 몇 번 안 신는 오래된 운동화 이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머 새 건데 운동화가 오래되잖아요. 그럼 쿠션이 딱딱해지고 변형이 돼요. 쿠션 기능이 떨어집니다. 이렇게 유연성이 떨어지는 신발은 족저근막에 가해지는 압력이 높아지기 때문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 보통 신발 사가지고 500킬로미터 정도 신잖아요. 그러면 충격 흡수 기능이 20퍼센트 감소한다고 알려져 있어요. 

 

딱 신발 보고 밑창이 닳았네 밑창 수선해서 잘 관리해 주시고 운동화 같은 경우에는 내가 비싼 거 사서 오래 오랫동안 신어야지라기보다는 내가 하루에 적어도 2km 이상 걷는 사람이다.  나 달리는 사람이다. 그런다면 적어도 일 년에 한 번은 운동화를 교체해 주셔야 됩니다. 우리 헤밀레님들 신발 짝 딱 열어서 어머 이제까지 잘 신지도 않았네 이 공간만 차지해서 아깝다고 버리지도 않았네 이번 기회에 싹 다 한 번 정리해 보시자고요 

 

두 번째 이어폰 이어폰 맞아요. 

청력 노화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으로 영상 볼 때라든지 통화할 때 이어폰 많이 사용하시잖아요. 요즘은 하루 종일 이거 끼고 일상생활 하시는 분들도 많아지고 있어요. 그런데 이 이어폰 잘못 쓰잖아요. 청력 손실 유발할 수 있고 소음성 난청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어폰으로 음양 기기에 볼륨을 크게 뜯거나 헤어드라이어처럼 생활 속에서 높은 데시벨을 내는 제품을 많이 사용해서 청력을 자극하는 경우에 청력손실이 유발될 수 있는데요. 특히 소음성 난청 같은 경우에는 처음에는 고음 고음을 잘 듣지 못하거나 상대방의 이렇게 작은 말소리를 잘 못 듣는 것 외에 일상생활에서는 큰 불편함을 못 느끼는 경우가 많아요.

초기에 자각 증상 없이 이게 서서히 진행되고 또 핸드폰이라든지 티비 같은 경우 볼륨을 조금 높였었기 때문에 내가 난청이라는 사실을 확인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런 상태가 지속이 되잖아요. 그러면 중저음이 잘 안 들려 일상 속 대화도 잘 안 들리게 되는데요. 일시적인 소음에 노출돼서 손상된 청각세포는 대부분 회복이 가능해요. 

 

근데 큰 소음에 반복 노출된다든지 장기간 지속되는 경우에는 영구적인 난청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요즘 난청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으세요. 게다가 소음성 난청은 청령 노화뿐만 아니라 계속이 되잖아요. 그럼 뇌 세포가 쉽게 손상되고 치매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그러니까 소음성 난청을 내가 막아야겠다. 그럼 이어폰 사용 시간 줄이시고 최대 볼륨의 오십 퍼센트 이하로 듣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 이어폰을 한 시간 정도 사용했다. 그러면 10분간은 귀를 좀 쉬게 청력을 관리하시는 게 좋아요. 우리 헤밀레님들이 시끄러운 세상에서 내 청력이 빨리 안 늙도록 조금만 신경을 써주세요.

세 번째 오래된 플라스틱 용기들

이런 것들 좀 누렇게 돼 있잖아요. 우리 아깝다고 다 쓰잖아요. 깨끗하게 나 소독했어 그리고 근데 이제 이런 거 우리 과감하게 버리셔야 됩니다. 부엌에서 쓰시는 플라스틱 밀폐용기 언제 샀고 이거 얼마나 쓰셨는지 기억하시나요. 투명했던 표면이 수많은 흠집으로 이렇게 허옇게 변한 지가 오래된 플라스틱 용기들 우리 많이 쓰고 있어요. 저도 그래요 아까워요. 하지만 이 용기들 버리시는 게 좋습니다. 왜 플라스틱 용기 표면은 그냥 눈으로 봤을 때 매끈해 보이는데 괜찮은데 실제로는 울퉁불퉁하고 거친 상태예요. 

 

여기에 우리는 계속 세척을 하잖아요. 그럴수록 흠집이 더 많이 생기게 되는데 이 플라스틱 용기에 거친 표면으로 박테리아 이게 구석구석 숨을 여지가 많단 말이에요. 그래서 세균 오염이 잘 될 수가 있어요. 플라스틱 도마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랫동안 사용하게 되면 도마에 흠집 하고 홈이 생기는데 이 홈으로 박테리아 곰팡이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지고 음식물을 오염시켜 주는 그런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우리가 플라스틱 용기를 딱 봤을 때 BPA Free라고 써 있는 거 많이 보셨을 거예요. 여기서 말하는 BPA가 바로 비스페놀에이라고 하는 환경호르몬입니다. 플라스틱의 원료로 쓰이는데 뜨겁고 기름진 음식에 액체가 닿게 되면 어때요 음식물이나 피부에 흡수돼서 내분비의 기능에 이상을 일으키고 또 암을 유발하는 물질로 알려져 있죠 문제는 이렇게 오래된 플라스틱 용기는 비스페놀이 없는 플라스틱인지 아닌지를 확인할 수가 없다는 겁니다. 이제 오래된 플라스틱 용기는 그냥 재활용품으로 잘 보내주시고 유리나 실리콘 혹은 스텔레스 재질의 밀폐 용기를 이용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네 번째 오래된 칫솔입니다. 

우리 헤밀레 님들 새 칫솔 언제 갈아주세요. 보통은 칫솔의 솔이 이렇게 벌어졌을 때 칫솔 교체해야겠다 하시는데 이 칫솔은 3 달만 사용해도 마모도가 50% 정도 증가합니다. 3달 사용했는데 50% 많죠 칫솔을 오래 사용하잖아요. 치태 제거 능력이 떨어지는 건 물론이고 이 벌어진 칫솔모가 내 잇몸까지 상처를 낼 수가 있어요. 오래된 칫솔을 썼더니 어머 잇몸이 손상돼 구강 노화가 빨라질 수 있습니다.

 

노화가 진행되면 잇몸의 두께가 감소해요. 그리고 잇몸이 내려앉아버려 잇몸 퇴축이 시작이 되는데 이때 생긴 잇몸의 상처가 내 잇몸을 더 약하게 만들어서 치아의 뿌리 부분이 노출되면 시리다. 흔들린다 이런 증상 호소하시잖아요. 여기 어때요 침이 안 생겨 분비가 줄어들면서 면역 항균 기능이 떨어져서 충치 그리고 치주염도 생기기 쉬운 환경이 됩니다. 그러니까 내 칫솔 아깝다고 계속 세척해서 쓰지 마시고 세 달마다 교체해 주시면 더 좋겠어요. 


다섯 번째 오래된 기름입니다. 

그동안 채널 h에서는 이 기름에 대한 팩트 체크 여러 가지로 해드렸어요. 최고의 기름은 어떤 기름인지 김소형이가 얘기하는 최악의 기름은 이겁니다라는 강의해 드린 바가 있습니다. 어떻게 찾냐고요 h 검색으로 찾으시면 돼요 유튜브에 h 기름하고 검색하시면 기름에 대한 영상이 있으니까 나 식용유 이거 써야 되나 말아야 되나 궁금했다 하시는 분들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 기름은 유통기한이 지나도 외형상으로는 큰 큰 변화가 없어요. 너무 기름을 오래 묶히다 보면 기름 쩐내라고 해서 불쾌한 냄새가 나는데 이때 내가 기름 버려야지 하시는 분 이미 너무 늦은 일입니다. 왜냐 이 기름은 공기하고 딱 맞닿는 순간부터 산화가 되는 일명 산패가 시작되기 때문에 그래요 특히 우리 몸에 좋은 지방으로 알려져 있는 불포화 지방산은 열 그리고 공기에 노출되게 되면 산패되는 그런 특성을 가지고 있어요.


근데 이 산패된 기름이 우리 몸에 한 번 들어오게 되면 배출 잘 안 돼 그리고 많이 먹잖아요. 그러면 혈전을 만들어서 혈관을 좁게 합니다. 뇌혈관이 좁아졌다. 그러면 치매 위험성도 높아지고 뇌졸중 심근경색 같은 질환의 위험도도 높일 수밖에 없잖아요. 그러니까 기름은 마트에서 큰 병 사서 오랫동안 먹어야 하지 마시고 작은 용량으로 구입하셔서 가급적이면 빨리빨리 소모하시는 게 좋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우리 헤밀레님들 내 몸 늙게 만드는 물건 우리 집에서 빨리 퇴출시켜야 하는 물건 알려드렸습니다. 밑창 다른 신발 볼륨 키운 이어폰 흠집 많은 오래된 플라스틱 용기 오래된 칫솔 오래된 기름인데 이거 아깝다고 가지고 있다가 내 몸 더 늙게 만든단 말이야 이런 물건들하고 속 시원하게 빠이빠이 하시고 조금 더 건강하게 먹고 마시고 운동하는 우리 해밀리 님들이 되셨으면 합니다. 옳게 알고 미리 준비하는 거 이게 바로 헤밀레 정신이라는 거 알았어 지금 당장 분리수거하러 고고 하실까요. 

 

원문 영상 - 김소형 채널 H

https://www.youtube.com/watch?v=tk81KHY9yv8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