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생활

두근거리는 심장 가라앉히는 혈자리

by 건강한레시피수집 2023. 11. 23.

부정맥
심장두근거림

간혹 심장이 두근거리는 적이 있는데 그게 부정맥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네요. ^^ 드물지만 한 번씩 그런 경험을 하게 되는데, 다른 분들은 어떠신지 모르겠네요. 이런 증상이 있다면 당연히 병원에 가야겠지만, 오래지 않아 없어지다 보니 무심코 넘기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치료법은 아니지만, 갑자기 두근거릴 때 생활대처법으로 알아두면 좋은 혈자리에 대해서 알려주신 정보가 있어 정리해 봤습니다. 원문 영상은 글 하단에 있으니 참고하세요~

 

김소형 박사님이 알려주는 생활 대처법

오늘은 이유 없이 갑자기 심장이 막 빨리 뛸 때 이때 혈자리 지압으로 할 수 있는 생활 대처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제가 미리 말씀드리지만 이것은 생활 대처법입니다. 절대로 자가치료하라는 뜻이 아니라 병원에 가시더라도 즉시 생활에서 나 스스로 할 수 있는 대처법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제가 심장 전문의처럼 잘 알고 경험이 많아서 설명드리는 게 아닙니다. 여기는 건강 채널입니다. 제가 여러분에게 기본적이고 중요한 의학 정보만 알려드리는 것이니까 구체적이고 실제 치료에 관계된 것들은 각 분야 전문의 선생님들께 문의하세요. 

 

부정맥이 생기는 이유

보통 우리가 안정 상태에서의 맥박이라고 하는 것은 분당 60회에서 80회 정도 뛰는 게 정상이고 좀 빠르다 싶으신 분들은 100회까지도 우리가 정상으로 보기도 합니다. 깜짝 놀란다든지 뭐 무섭다든지 운동을 했다든지 이런 스트레스 상황에서 맥박이 빨라지는 것은 아무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별다른 이유도 없는데 분당 120회 이상 심지어는 150회, 200, 300까지 심장이 병적으로 빨리 뛰는 상태를 빈맥이다라고 얘기를 합니다. 특히 심장의 전기 신호가 이렇게 꼬여서 오는 빠른 맥박을 심실 빈맥이다. 우리가 그렇게 얘기를 하는데 이 심장 박동이라고 하는 것은 뭐예요? 심장 안의 동반 결절에서 전기 스파크에서 뛰는 거잖아요. 심장 박동 24시간 내내 지속이 됩니다. 


그런데 대부분은 어때요? 심장 박동 자체를 느끼지 못하고 생활을 하잖아요. 항상 같은 패턴으로 뛰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박동이 너무 빠르거나 건너뛰는 것처럼 불규칙한 그런 사람은 심장박동 나 느껴요 하시는 분들 많아요. 가슴이 이렇게 두근거리는 증상을 본인이 인지하게 됩니다. 이런 것을 우리가 부정맥이다라고도 얘기를 하는데 이 심실빈맥도 부정맥의 한 종류인 셈이죠. 근데 문제는 이런 빈맥이 발작처럼 심하게 갑자기 오는 건데요. 심장에 전기 스파크가 너무 과도하게 일어나서 발작처럼 맥박이 빨라지는 것을 발작성 상심실성 빈맥이다라고 얘기를 합니다. 이 발작성 상심실성 빈맥은 건강한 사람이라도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증상이고 뭐 유아부터 노인까지 사실 다양한 연령층에서 나타나 날 수 있습니다. 


증상을 구체적으로 보자면 일단 맥박이 빨리 뛰는 증상과 함께 왜? 심장이 쿵하고 떨어지는 느낌 든다든지 덜컹 하는 느낌이 들기도 하고 이 가슴에 손을 얹고 있게 되면 심장 주변이 요동치는 것처럼 느껴진다라는 말씀을 머리가 핑 돌면서 어지럼증이 생기기도 하고 마치 체한 것처럼 명치가 답답해지기도 합니다. 증상이 오래가면 어때요? 뒷목이 뻐근해지면서 머리까지 아픈 두통까지 유발되기도 하죠. 그런데 이 가슴이 두근거린다고 해서 모두 발작성 빈맥에 해당되지는 않습니다.

 

이 증상의 특징은 첫 번째 발작이 시작되고 끝나는 순간을 내가 분명하게 알 수 있다는 점입니다. 발작 지속 시간은 몇 초에서 몇 시간까지 개인이라든지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내 스스로 발작의 시작 그리고 끝을 분명히 인지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어요. 두 번째 특징은 갑자기 발생하고 갑자기 멈춘다는 겁니다. 나는 긴장 스트레스 1도 없는데 갑자기 맥박이 빨라지고 나는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는데도 갑자기 멈춘다는 겁니다. 그럼 이렇게 갑자기 가슴이 빨리 뛰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부정맥의 원인은 커피, 흡연, 과음 같은 생활 습관으로도 오고 또 과도하게 운동을 했다든지 내가 먹는 약물로도 유발될 수 있습니다. 

 

심장 질환 그리고 폐질환으로도 부정맥이 올 수 있지만 심장 전문의 선생님들은 이 빈맥 자체를 병으로 보지는 않습니다. 심장 전문의 선생님들이 발작성 상심실성 빈맥의 원인으로 말하는 것은 명확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자율신경 장애라든지 미주신경 장애를 원인으로 볼 있다 이런 내용으로 주로 말씀하시는 것 같습니다. 간혹 심근경색 같은 심장질환 이후에 나타나기도 하고 또 아주 드물게는 심부전, 협심증, 심근경색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과 진단을 받는 게 좋 내가 별다른 이유 없이 빈맥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다. 그러면 곧바로 응급실로 가셔서 원인 그리고 진단 정확하게 확인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인영혈 찾고 대처하기

그런데 오늘 제가 말씀드리려고 하는 것은 별다른 전조 질환이라든지 합병증을 유발하지 않는 빈맥이 내가 좀 반복된다 하시는 분이라면 증상이 시작되고 왜 가슴이 답답하고 심장이 쿵쾅거리고 어지럽고 혼란한 상황이 굉장히 너무 힘들다 하실 수 있잖아요. 즉 응급처치법이라는 거지 아무 때나 수시로 하시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이럴 때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목의 경동맥 주변의 경혈이죠. 인형혈을 자극해 주는 겁니다. 내가 스스로 하는 방법을 잘 익혀두면 빈맥이 갑자기 왔을 때 빠른 시간 내에 두근거림을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그럼 잘 보고 따라 해 보세요. 

 

자세가 중요합니다. 똑바로 누우세요. 아니면 몸을 완전히 기댈 수 있는 곳에 두 고개를 들어서 목을 늘려주십시오. 목에 볼록 튀어나온 목울대 양쪽 3cm 지점에 위치하는데 홍세유돌근이 있잖아요. 요 밑에 양쪽으로 경동맥의 맥박이 느껴지시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곳이 바로 인영혈입니다. 흉쇄유돌근 밑으로 보시면 안면신경, 3차 신경, 미주신경이 지나가고 있거든요. 이 인영혈을 이렇게 눌러보시면 벌떡벌떡 뛰는 그런 느낌을 받으실 수 있을 것. 왼쪽과 오른쪽 양쪽의 인영혈을 이 엄지하고 검지로 짚어주세요. 엄지 손가락으로 짚은 방향으로부터 한번 시작해 볼게요. 


고개는 이 엄지하고 반대 방향으로 살짝 돌려주세요. 그리고 엄지손가락의 끝마디 부분으로 이 인영혈을 지긋이 너무 강하게 하시면 안 되고 지긋이 5초 동안 눌러주시면 됩니다. 기도가 약간 밀린다. 이런 느낌으로 지긋이 눌러주세요. 절대로 강한 자극을 하시면 안 됩니다. 엄지 손가락은 압박하지 마시고 동시에 이 양쪽에 인형열을 자극하는 게 절대 아니라 한쪽씩 번갈아가면서 하는 게 중요합니다. 검지 손가락은 압박하지 마시고 엄지손가락에만 힘을 주도록 하세요. 엄지 압박을 풀고 나서 이번엔 반대쪽 인영혈을 자극할 겁니다. 검지 손가락으로 지긋이 5초 동안 눌러주세요. 


지긋이 우리가 영화나 tv 드라마 볼 때 생존 여부 확인할 때 어때요? 검지하고 중지 손가락 펴지고 목 울 때 옆에 이렇게 대고 맥이 뛰는지 살펴보잖아요. 바로 그곳이 인영혈입니다. 이 인영혈을 자극하잖아요. 그럼 금세 가슴 두근거림이 사라졌네 느끼실 수 있어요. 인영혈 주변의 이 경동맥에는 미주신경이 분포하고 있어요. 이 부분을 압박을 하잖아요. 그럼 미주 신경의 자극을 받고 회기 회로 내의 전기 흐름을 더디게 빈맥을 제어할 수 있는 그런 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의점

단 주의하실 점이 있어요. 이 방법은 증상 발현 초기에 바로 실행하셔야지 효과를 보실 수가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이 교감신경 계통의 영향으로 인해서 잘 반응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 경동맥을 너무 강하게 자극을 하게 되면 뇌로 산소 부족을 유발할 수 지긋이 양쪽 동시에 하지 말고 한쪽씩 번갈아가면서 지긋이 하는 게 중요합니다. 내가 처음 한다 그러면 제대로 위치를 잡기가 어려워서 평소에 거울을 보면서 이 위치 먹을 때 양쪽으로 한 3cm 떨어져 있는 이 위치를 익혀놓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 위치를 확인할 때도 너무 압박은 하지 마세요. 맥박을 느끼시면서 아 여기구나 이 위치만 확인하시는 게 좋습니다.

미주신경성 실신을 경험하신 적이 있다면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최근 내가 여섯 달 내로 뇌혈관 질환 심장질환 진단을 받은 사실이 있다. 
이런 분들도 주 필요해요. 누운 자세 아니면 몸을 완전히 기댈 수 있는 자세로 시작하셔야 된다는 거 강조해 드렸습니다. 제가 오늘은 발작성 빈맥 일어나는 이유 그리고 이럴 때 응급처치법 알려드렸어요. 나는 빈맥이 너무 반복적으로 발생한다. 그러면 단순하게 발작성 빈맥이 아닌 다른 질병일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심전도 검사를 비롯한 심장 기능 검사를 받아보시는 게 중요합니다. 내 가슴이 미친 듯이 빠르게 뛴다.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찬다. 그러면 어디 인영혈 응급처치 잊지 마시고 그 원인도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원문영상 - 김소형채널 H

https://www.youtube.com/watch?v=L3Wnxq0saSQ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