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생활

당근을 매일 먹으면 좋은 이유

by 건강한레시피수집 2023. 12. 19.

채소들마다 고유의 장점이 있는데요. 카로틴이 풍부한 당근은 장점이 많은 채소로 많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당근을 매일 먹는다면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좋은 재료로 적절한 조리법 등 다양한 건강에 관련된 정보를 올려주시는 김소형 채널 H에서 가져와서 정리해 봤습니다. 원문 영상은 글 하단에 있으니 참고하세요~ 글을 읽다 보니, 전 정말 매일 한 개씩 꼭 먹어야겠는데요. ;-)

 

김소형님이 알려주는 당근의 놀라운 효과

암예방 효과

제가 오늘은 당근의 효능 콕콕 집어갖고 알려드릴 거예요. 첫 번째 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당근은 여러 암의 발생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요. 한 메타분석 연구에 보면 당근 섭취량이 많을수록 유방암의 위험이 떨어진다는 보고된 바가 있고 미국 암연구협회에서도 당근과 같은 비전분 채소하고 과일을 같이 먹게 되면 소화기관 암 발 위험이 떨어진다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5만 7천여 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한 영국 대학의 연구를 보면 당근이 결장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발표한 바가 있어요.

 

이것 말고도 뭐 당근이 위암, 대장암, 전립선암, 폐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가 많은데 이 연구들이 공통적으로 가리키는 핵심 요인이 뭔지 아세요? 바로 카로티노이드 굉장히 높은 항산화 활성도를 가졌죠. 그리고 팔카리놀이라고 하는 당근의 천연 살충 성분입니다. 당근의 베타카로틴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잖아요. 암 발생을 예방하는 그런 역할을 하거든요. 실제로 이 암 환자의 혈청을 보니까 정상인보다 카로티노이드가 한 10% 정도 부족했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데요. 당근에 들어있는 천연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없애고 암세포의 성장을 막아서 대장암, 유방암, 식도암 등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뛰어난 성분이겠구나라고 생각하시면 게다가 당근에 들어있는 천연 살충 성분 팔카리놀 역시 암 발병률을 한 3분의 1 정도 낮춘다는 그런 연구 결과 내용도 발표된 바가 있습니다.

 

팔카리놀이 뭐냐? 곰팡이로부터 당근을 보호하는 그런 성분인데 이 성분이 암 발병률을 크게 낮출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한 내용이기도 합니다. 이런 항산화제는 여러 메카니즘 작용하지만 궁극적으로는 산화 스트레스를 조절해 주는 그런 역할을 하는데요. 이 강력한 이런 항산화 효과를 보려면 이 카로티노이드를 음식으로 먹었을 때만 나타난다는 사실 그럼 영양제 섭취로만은 이런 긍정적인 효과를 얻기가 좀 어려운데요. 그러면 이렇게 좋은 암 예방 효과를 내가 섭취하기 위해서는 당근 얼마나 먹어야 해? 궁금하실 텐데 제가 섭취량에 대한 연구를 찾아봤습니다.  하루에 67g의 당근을 먹게 되면 전립선암의 위험이 떨어진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된 바가 있더라고요. 67g이 어느 정도야 한 중간 크기 당근 1개 정도 되는 양이거든요. 매일 당근 하나면 암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겠구나.

 

혈관개선 효과

두 번째 혈관 개선 효과입니다. 당근은 식이섬유하고 칼륨이 풍부한 채소죠. 당근에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과도한 LDL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그런 역할을 해요. 게다가 당근에 들어있는 칼륨은 혈관과 동맥의 긴장을 이완시켜서 혈류 순환을 향상시켜주고 혈압을 좀 안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내 혈관 지키고 싶다 그러면 매일 당근 하나 챙겨야겠구나 생각하실 수 있겠죠.

 

눈손상 방지

세 번째 눈에 좋습니다. 당근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루테인과 같은 항산화제가 이 산화 스트레스에 의한 눈 손상을 예방할 수 있다는 건데요. 특히 이 베타카로틴은 우리 몸에 들어오잖아요. 그러면 비타민a로 그러면서 녹내장, 백내장 그리고 노화와 관련된 시력 떨어지는 걸 막아주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에도 좋아요. 밤눈 어둡다 나는 눈이 항상 뻑뻑하고 자주 마른다 하시는 분들은 눈 건강에 좋다는 여러 가지 보충제 인공눈물 대신에 매일 한번 당근 드셔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혈당관리

네 번째 혈당 관리에 좋아요. 국제학술지에 게재된 연구를 보잖아요. 3만 8천여 명의 남녀 데이터를 분석을 했어요. 당근 섭취를 통한 카로티노이드의 생체 이용률이 높을수록 제2형 당뇨병 발생 위험이 낮아졌다는 그런 내용이었습니다. 물론 당근에는 천연 당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먹었을 때 달콤한 맛이 나지만 혈당 지수는 별로 안 높아요. 한때 인터넷에서 당근의 GI 지수가 80이니까 당뇨 환자가 먹으면 큰일 난다 이런 루머가 있었는데 그것도 제가 영상에서 이미 팩트 체크해 드린 바가 있습니다.


어떻게 검색하시냐? h 당근 이렇게 검색하시면 당근의 gigs에 대해서 제가 팩트 체크해 드렸습니다. 짧게 복습해 볼게요. 껍질 안 깎은 생당근의 GI는 16 이 생당근을 껍질째 깍뚝 썰기를 하잖아요. 그럼 GI는 35로 오릅니다. 그리고 껍질채 갈게 되게 되면 GI가 39가 되죠. 곱게 간 생당근 주스의 GI 지수는 4 43입니다. 그래서 혈당 관리할 때 채소든 과일이든 갈아먹지 말고 껍질째 통으로 드세요. 했던 이유 아시겠죠? 이렇게 생당근을 요리로 하잖아요. 그럼 어떻게 GI 지수가 변하는지도 알려드릴게요. 삶은 당근이라 하더라도 껍질째 통으로 삶았냐 32 껍질을 깎아서 삶았냐 껍질을 깎고 깍둑 썰어서 삶은 당근은 49 껍질을 깎고 삶고 이걸 곱게 깐 당근은 GI 지수가 60입니다.


껍질을 깎아서 삶은 후에 이걸 곱게 갈았다는 거는 무설탕잼 레시피 당근의 단맛 이걸 최대한 살리도록 가공한 요리법인데 원래 당근의 혈당 지수가 16이었던 것에 비하면 거의 60이니까 4배 정도로 뛰었지만 그래도 60밖에 되지는 않습니다.아 그러니까 결론은 당근은 갈아먹고 깎아먹고 삶아 먹고 볶아 먹고 뭘 어떻게 드셔도 문제가 없습니다. 당뇨 있는 분들도 실컷 드셔도 돼요. 이 말은 제가 그냥 하는 말이 아니라 국제공인기구에서 정확하게 측정한 수치로 확인해 드리는 겁니다.

 

단 당근에 설탕 넣고 졸여갖고 잼을 만든다든지 이걸로 케이크을 만들었다. 그럼 얘기가 좀 달라질 수 있겠죠. 시중에 파는 주스에는 액상 과당 같은 흡수 빠른 당이 첨가돼 있잖아요. 그래서 GI 지수가 더 높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당근 자체로는 별 문제가 없지만 여기에 설탕, 밀가루 같은 재료를 만나서 당분 폭탄으로 변할 수도 있단 말입니다. 당근은 그 당근 자체로만 즐길 때는 혈당 관리에 더없이 좋은 음식이라는 거 그것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치매예방

다섯 번째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하버드 의대에서 진행된 연구를 보면 당근을 자주 안 먹는 사람의 경우에는 당근을 일주일에 5번 이상 먹는 사람에 비해서 뇌혈관 질환에 걸 무려 68%나 높게 나타났다는 발표를 했습니다. 당근의 베타카로틴이 뇌혈관 염증을 일으키는 산화 스트레스를 떨어뜨려서 나쁜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방지해 주기 때문이라고 보이는데요. 또 다른 하버드대 연구를 보면 왜 깜빡깜빡 잘 까먹는 분들 들으면 굉장히 이거 희소식이다 하는 그런 연구 결과도 보고된 바가 다 제가 알려드릴게요. 주황색이나 붉은색 과일 그리고 채소를 통해서 우리가 플라보노이드 성분을 충분히 먹잖아요.


그렇게 되면 주관적인 인지 기능의 감소 위험이 떨어진다는 거 주관적 인지 감소가 그게 뭐야 본인 스스로 내가 기억력이 떨어졌다고 느끼는 겁니다. 검사를 해도 인지 기능은 정상으로 나오는 경우인데 인지 기능이 정상이기 때문에 문제없다 이렇게 생각할 수도 하지만 최신 연구를 보잖아요. 그러면 주관적 인지 감소 이것 역시 알츠하이머 치매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결과가 보고된 바가 있어서 주의가 필요하겠죠. 그런데 이 하버드대 연구팀이 플라보노이드 성분 섭취하고 주관적 인지 감 사이의 연관성을 조사한 결과 플라비노이드 섭취량이 많으면 많을수록 주관적 인지 감소가 발생할 가능성이 떨어진다는 것을 발견해 낸 거죠.

 

요약

특히 플라바논이라고 하는 플라보노이드를 많이 먹은 사람에게서 주관적 인지 감소가 발생할 확률이 가장 적었다는 보고가 있는데 플라바노는 어디에 있냐? 당근, 귤, 자몽, 이런 주황색 채소하고 과일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좀 깜빡깜빡하는 편이다 싶으면 오늘부터라도 이 당근 챙겨드시기 바랍니다. 제가 오늘은 우리 중년 건강 지키는 당근의 핵심적인 장점 알려드렸습니다. 암 예방에 효과적이다. 혈관 건강 지켜준다, 시력 보호에 좋다 혈당 관리가 수월해진다. 깜빡깜빡하는 주관적 인지 감소와 그리고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말씀드렸습니다. 이젠 여쭤보고 싶네요. 이래도 당근 안 드실 거예요? 웬만한 영양제보다 당근이 진짜 똘똘하다 하실 겁니다. 오늘부터 당근 한 개씩 꼭 챙겨 먹을 거야 댓글도 달아주세요.

 

 

원문 영상  - 김소형채널H

https://www.youtube.com/watch?v=jpDeanFSLB4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