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생활

당뇨가 있다면 이것 세가지는 꼭 끊어야 하는 것

by 건강한레시피수집 2024. 1. 12.

얼마 전 건강검진을 받고 나니 당뇨지수가 꽤 높더라고요. 꽤 건강한 식습관을 가졌다고 생각했는데 그렇지 않았나 봅니다. 매일 점검하기 위해 당뇨 측정기도 구입하고 매일 체크 중인데, 김소형 박사님이 말씀하신 이 세 가지 역시 동시에 끊을 수 있도록 노력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당뇨로 인한 합병증, 대사증후군 등 미리미리 예방해서 건강하게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말입니다. 원문 영상은 글 하단에 있으니 꼭 참고하세요~

 

당뇨가 있다면 이 세가지는 반드시 끊을 것

첫째, 음료수

가장 먼저 이 당뇨에 가장 안 좋은 세 가지만 끊어보시라는 겁니다. 밥, 떡, 면 흰쌀밥, 설탕 이런 거 아니에요? 지금부터 당뇨에 가장 안 좋은 음식 세 가지 알려드릴 겁니다. 잘 들어주세요. 첫 번째 음료수입니다. 탄산음료, 과일, 주스, 캔커피, 믹스커피, 비타민 음료 식사할 때 탄산음료 곁들이잖아요. 그럼 가당 음료에 들어있는 당분이 가장 먼저 흡수돼서 어떤 음식보다 빠르게 혈당을 치솟게 합니다. 그 후로 음식물에서 섭취한 당분이 차곡차곡 혈액에 쌓이는 겁니다. 그뿐만이 아니죠. 이 식품으로서의 역할은 전혀 하지 않습니다.


배에 부르지 않고 섭취한 당분은 에너지로 못 쓰이고 혈당을 높이는 데 사용이 됩니다. 말 그대로 내 몸에서 혈당을 쫙 올리는 것 외에는 그 어떤 역할도 하지 못하는 엠프티 칼로리인 겁니다. 미국의 건강 위험 요인 감시 조사에 언급된 연구 결과를 보면 더 충격적이구나 하실 수 있어요. 제가 알려드릴게요. 이 과당 음료를 하루에 두 번 이상 섭취한 당뇨병 환자는 과당 음료를 안 마신 당뇨병 환자에 비해서 이 치아의 손실 위험이 2.4배 높았습니다.

 

그러니까 과당 음료 그리고 치아 손실의 연관성은 당뇨병이 없는 정상인도 과당음료와 치아 손실의 연관성이 있지만 그 연관성으로 봤을 때 당뇨병 환자에게서 더 뚜렷하다는 거죠. 그러니까 일반인들에 비해서 당뇨 환자가 음료의 첨가당에 더 민감하게 반응할 가능성이 있다는 겁니다. 또 한 가지를 알려드릴게요. 주 1회에서 3회 이상 가당 음료를 섭취한 당뇨병 환자의 복부비만의 위험이 섭취하지 않은 환자 대비 한 다섯 배 이상이 되었다는 그런 결론입니다.

 

둘째, 말린  과일

둘째 말린 과일입니다. 당뇨 있으신 분들 과일을 마음껏 먹지 못해서 정말 너무 속상해하시는 분들 많으세요. 그래서 이 시중에 보면 영양 간식이다 이렇게 소문난 말린 과일들 요걸로 아쉬움을 달래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감말랭이, 고구마 말랭이 및 온갖 과일 칩들 건강 간식이라는 타이틀로 다양하게 나와 있어요. 혈당이 정상이신 분들에게는 말린 과일이 건강 과일이 될 수 있습니다. 생과일에서 말리면서 탈수 과정을 거치면 영양소하고 섬유질이 다 응축이 되잖아요.


그래서 더 많이 섭취할 수 있어요. 사과 건조시키면 칼슘이 10배, 비타민 b2는 12배 이상 많아지게 됩니다. 그런데 유독 당뇨 환자에게는 가장 안 좋은 음식인 이유는 바로 이 당질을 포함한 탄수화물 함량도 높아지기 때문에 자칫 우리 혈당 폭탄으로 다가올 수가 있어서예요.
이렇게 당분이 응축된 음식을 많이 먹잖아요. 어 일순간 힘이 나고 기분 좋아질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갑자기 쏟아지는 당분 때문에 인슐린이 내보내는 췌장이 혹사당하게 되고 우리 혈관벽도 손상이 됩니다.


차라리 이럴 땐 생과일을 드시는 게 훨씬 낫습니다. 말린 과일이 내가 먹고 싶다 그러면 이 생과일 기준으로 양을 잡고 딱 고만큼만 아주 천천히 드셔야 된다는 거. 사과를 하루에 한 반쪽 정도 먹는다. 그러면 말린 사과도 딱 그만큼만 드시는 게 좋다는 겁니다. 천천히 오래오래 사탕 먹듯이 그렇게 드시면 문제없습니다. 하지만 당뇨 환자에게만큼은 말린 과일이 건강 음식이 아니라는 것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셋째, 트랜스지방
세 번째는 바로 트랜스지방입니다. 쉽게 얘기하면 튀김 그리고 시중에서 파는 패스트푸드 빵 제품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아요. 프라이드, 치킨, 돈가스, 햄버거, 피자, 케이크, 봉지과자, 제과점, 빵 같은 음식을 생각하시면 되겠어요. 사실 세 번째 이 트랜스 지방은 많은 당뇨인들이 놓치고 있는 중성지방 관리의 중요성을 말씀드리기 위해서 넣었습니다. 당뇨로 고생하는 많은 분들이 보통 혈당 수치만 신경을 쓰고 계시지만 사실 혈당만큼이나 중요한 게 바로 중성지방입니다.


당뇨가 있는 분들은 중성지방 수치도 덩달아서 오르는 경향이 많습니다. 바로 인슐린 저항성 때문에 그런데요 인슐린이 분비되더라도 제대로 그 역할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원래는 인슐린이 흡수해야 될 지방산이 반으로 흘러가고 중성지방이 많이 쌓이게 됩니다. 당뇨 환자에게 이 중성지방이 위험한 이유는 당뇨 합병증일 가능성을 크게 높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중성지방이 계속 쌓이다 보면 심혈관, 뇌혈관 질환의 위험성이 크게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식품을 사실 때는 항상 그 뒷면에 영양 성분표에 트랜스 지방이 어떻게 들어가 있는지 0g인지 확인하시고 가급적이면 생선, 또 견과류, 올리브유 같은 건강한 불포화 지방을 충분히 섭취하시는 걸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요약

오늘은 제가 당뇨라면 꼭 끊어야 될 세 가지 알려드렸죠. 첫 번째 가당 음료 혈당을 빠르게 확 올린다. 두 번째 말린 과일 왜 당분이 응축됐기 때문에 내가 조금만 먹어도 혈당 폭탄으로 작용할 수 있다. 세 번째 트랜스지방 왜 혈당만큼 굉장히 중요한 중성지방을 늘리니까 아셨죠? 이 세 가지만 끊으셔도 혈당 관리, 중성지방 관리 훨씬 쉽게 하실 수 있을 겁니다. 당뇨 있으신 분들 채널h와 함께 파이팅 세 가지 날려버리세요.

 

 

원문영상 - 김소형채널 H

https://www.youtube.com/watch?v=OtjBykALTgQ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