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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모하는 방법

by 건강한레시피수집 2009. 1. 10.


메모에 관한 글을 발췌한것입니다.

본인의 취향에 맞게 변형해서 사용하면 좋을 듯 합니다.
저의 경우는 상황별 메모 도구 다 챙기기 힘들어
언제 어디서나 잊지 않고 꼭 가지고 다니는 노트 하나 마련해서 그 곳에  모두 정리하고,
대 부분 온라인(구글닥, 블로그)등을 이용해서 정리하는 편입니다. ^^

메모는 성공하는 사람의 필수조건이라는 항목을 요약한 맵 파일 첨부하였습니다.
마인드맵 소프트웨어가 있다면, .twd파일을 받으셔서 보세요. ^^
소프트웨어가 없는 분들을 위해 이미지 파일도 함께 첨부합니다.




메모의
7가지 방법

1.언제어디든

2.주위사람 관찰

3.기호와 암호이용

4.주요사항은 한눈에 들어오도록

5.메모하는 시간 따로마련(장소- 정리)

6.메모를 데이타베이스화

7.재활용(백업&정리)

 


상황별메모도구

(책상) - 바로 사용가능하도록 오른쪽 메모와 펜

외근 - 겉주머니에 수첩 &

걸을때 -디카 , 휴대용녹음기, 작은수첩

차안,이동중 - 휴재전화메모, 휴대용녹음기

약속 - 가방,재킷,바지 메모지챙길것(!!!)

집에서쉴때 - 집안 곳곳에

 

처리해야할일 / 기억해야할일 구분하여 정리메모도 도움

 


주의사항

1.수첩은 크기를 통일, 일련번호를 매겨관리

2.자주들여다 볼 수 있도록 수첩에 매력을 준다.

3.일관성 있게 사용

4.메모내용,주소록은 백업

--> 메모는 한곳으로 모아

 

메모는 적은 후 정리 필요

수첩은 여러권 사용말것

스프링노트, 대학노트 - 핵심부분 정리

손이 닿는곳에 메모도구 둘것

 

회의내용이 지루할때(사람관찰)

이름/직위,직책/언어습관/사고방식/자주하는행동/일에대한의욕/인간성/신뢰도

 

주요사항은 눈에띄게

밑줄 -> 동그라미 -> 키워드삼색 -> 중요한내용은 별도페이지마련

 

인맥관리

성명/회사명/부서명/직책/날짜/만난장소/소개한사람/만나게된계기/느낌

 

하고싶은 10

되고싶은 10

 


보고서작성시

1.목적과 내용

2.구체적인 성과

3.주요출석자와 그들의 발언내용

4.느낀점

 

기획서

1.생각을 정리

2.모든메모참고(녹음,메모)

 

회의할때 메모

1.결정한내용

2.언제까지

3.누가

4.해야할일

 

발언내용 반론을 발언자별로 정리 - 상사의 입장일 경우 어떻게 생각할까?

 

협상시 메모

대화자 간단하게 메모 (I & Y)

 

상사에대한 메모

지시사항에 대한 의문점나열(바로앞에서메모하고 & 확인할것)

 

부하직원에대한 메모

1.행동메모 ( 성격과 습관파악)

2.구체적으로 지시

3.메모하도록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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