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생활

두부를 먹으면 좋은 이유 네 가지

by 건강한레시피수집 2024. 2. 4.

두부
tofu

식재료로 이만한 것이 없지 않나 싶습니다. 두부, 콩나물 등등 알아보면 참으로 쉽게 구할 수 있고 다른 재료에 비해 가격도 참 저렴한데요. 몸에도 좋다니 망설일 이유가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늘 두부를 먹으면 어떤 점이 좋은지 자세하게 알려주시는 김소형님의 채널 H에서 영상 내용을 정리해 봤습니다. 원문 영상은 글 하단에 있으니 참고하세요~

 

두부를 먹으면 좋은 점

해밀레님 미국에서 우리 케이푸드가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는 기사 다들 보셨나요? 엄청 기분 좋더라고요. 불고기 비빔밥 수준이 아니라 이제는 식재료 그 자체가 미국 마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는 기사였습니다. 그런데 좀 놀랐어요. 미국 시장을 점령한 이 케이 두부 무려 70%가 한국산이라는 겁니다. 어깨에 갑자기 힘이 쫙 들어가더라고요. 2천 년대 초반만 하더라도 사실 미국은 두부라는 음식에 별 관심도 없었고 그나마 중국이라든지 일본 제품이 다였다고 합니다.


그런데 건강에 점점 관심이 높아지고 미국 사람들도 그 대체육으로서 식물성 단백질 시장이 커지면서 미국인들이 두부에 대한 관심이 굉장히 높아졌고 특히 품질이 뛰어난 우리 한국 두부가 미국에서 사랑을 받게 된 겁니다. 한국 두부 최고라고 할 만하죠. 정말 대단합니다. 콩 비린내 못 참는 분 또 콩 소화 잘 안 된다 하시는 분들 그리고 나는 콩은 먹고 싶은데 잘 못 먹겠다 하시는 분들도 두 분 다 잘 드시잖아요.


실제로 소화 흡수율이 그냥 콩으로 드시는 것보다 두부가 훨씬 높아요. 콩 65% 두부 95%나 됩니다. 우리가 먹는 두부의 대부분을 영양소로 다 쫙 흡수할 수 있다는 거죠. 물론 단백질 함량 그 자체는 콩 원물보다는 조금 더 낫지만 두부는 소화기가 약하신 분들에게는 콩보다 더 효과적인 단백질 공급원이 될 수 있겠죠. 그런데 지금까지 여러분들이 두부에 식물성 단백질 이것만 주목하셨다면 다른 장점도 주목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두부의 효능 그리고 제대로 먹는 방법 제가 소개해 드릴게요.

 

두부가 좋은 이유 1 - 탈모예방

첫 번째 탈모에 도움이 됩니다. 두부하고 탈모 이건 의외다 하실 텐데 두부에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많잖아요. 이게 탈모에 도움을 받을 있습니다. 아니 뭐 이소플라본 그럼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 이런 거랑 비슷하다는 거 아니었어요 남자는 먹으면 안 되는 거 아니었어요 라고 질문하실 분들 계실 텐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남성형 탈모를 일으키는 DHT 호르몬의 생성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두부 속에 있는 이소플라본은 여성의 갱년기 탈모는 물론이고 남성형 탈모도 예방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구나 생각하셔야 돼요.

 

두부가 좋은 이유 2 - 칼슘 공급원

두 번째 뼈 건강을 돕는 칼슘의 공급원입니다. 두부는 콩을 갈아가지고 소금물과 그 압력을 응고시키는 과정을 거치잖아요. 두부가 응고되는 과정에서 칼슘의 함유량이 늘어납니다. 두부 200g 그러니까 한 반모 정도만 먹게 되면 하루에 칼슘 먹어야 하는 40%를 충족할 수가 있단 말입니다.

 

여성들의 하루 평균 칼슘 섭취량이 1일 권장 칼슘 섭취량에 비해서 절반 정도밖에 안 된다는 점에서 볼 때 두부 나 골다공증 때문에 걱정인데 정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갱년기 여성이다 그러면 두부의 칼슘 그리고 원재료인 콩에서 나온 이소플라본까지고 우리가 쫙 먹을 수 있으니까 와 일석이조다 하실 거예요. 갱년기 여성분들 우리 두부 많이 드시자고요. 

 

두부가 좋은 이유 3 - 혈관 건강

세 번째 혈관 건강에 도움 받아 두부는 갱년기 여성뿐만 아니라 혈관 건강 걱정된다 하는 중년 남녀 모두에게 좋습니다. 왜 두부에 풍부한 마그네슘 때문인데 마그네슘이 혈관 근육을 이완시켜주고 혈압 안정시켜 주는 그런 역할을 하는 걸로 알려져 있잖아요.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또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겠죠 실제로 미국 FDA 식품의약국에서는 하루 평균 콩 단백질 우리가 25g을 먹게 되면 심혈관계 질환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이 문구를 두유 두부 같은 제품에 표기할 수 있도록 허가했다고 합니다.

 

두부가 좋은 이유 4 - 치매예방

네 번째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콩으로 만든 두부에는 인지질의 일종이죠. 레스틴이 풍부하거든요. 레스틴 하게 되면 두뇌 그리고 신경 조직 세포막을 구성하는 굉장히 중요한 성분인데 뇌의 신경세포의 약 한 30%가 레시틴으로 구성돼 있다고 알려져 있을 정도로 뇌 건강하게 되면 아 레시틴 이 성분이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치매 환자한테 레스틴을 처방했더니 기억력이 20%에서 50%까지 높아졌다는 연구 보도도 있었어요. 아셨죠? 두부가 이렇게 좋았어하시는 분들 계실 거예요. 

 

두부의 부작용

그런데 댓글 보면 정말 많이 하시는 질문이 아니 두부에 식물성 여성호르몬 있다는데 이거 먹으면 나는 자궁에 혹이 있는데 나는 유방에 혹이 있는데 이거 커지면 어떻게 이렇게 걱정하시는 그런 질문들을 참 많이 받습니다. 이 논란은 제가 한 번은 우리 헤밀레님들에게 정리해 드려야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결론 먼저 말씀드릴게요. 걱정하지 마십시오. 걱정하시는 그 반대입니다. 콩에 여성호르몬 비슷한 게 들어가 있어서 유방 난소 자궁의 혹 이게 안 좋은 게 아니라 오히려 반대입니다. 이 연구 결과들을 살펴보잖아요. 그러면 이 콩이 유방암의 항암 효과에 대한 것들 찾아볼 수 있어요.

 

콩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은 우리 몸에 에스트로겐 수용체가 알파 그리고 베타 두 가지가 있거든요. 그런데 하나는 좋은 쪽으로 다른 하나는 나쁜 쪽으로 작용 합니다. 그런데 이 콩에 들어 있는 이소플라본은 이 두 가지 수용체에 다 작용을 해요. 그러니까 자궁질환에 해롭다 아니다 양쪽으로 얘기가 나오고 있는 거거든요. 정설은 좋은 쪽으로 작용하는 게 훨씬 더 우세하다 이게 정설입니다. 그럼 이렇게 좋은 두부 제대로 먹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두부 제대로 먹는 방법 - 말린 두부

첫 번째 말린 두부로 드세요. 수분을 제거하면 제거할수록 영양소 함량이 높아집니다. 그러니까 두부를 말리거나 짜가지고 사용하게 되면 두부의 영양을 좀 더 풍부하게 즐기실 수 있겠죠. 요즘은 시중에 보면 제품으로도 말린 두부 다양하게 나오더라고요. 마트에 가보면 두부면 건두부로 만들었어요. 면으로 아예 나와 있어요. 또 두부로 만든 만두피 이런 제품들로 나와 있더라고요. 그러니까 나는 밀가루 없이 면 요리 만두를 먹을 수 있겠구나 되게 참신하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집에 요리하다 남은 두부들 있잖아요. 이거 잘 썰어가지고 말려서 드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제가 유튜브에서 두부 스낵 두부과자 소개해 드린 거 기억하세요? 되게 댓글도 보면 맛있게 먹었다 이런 댓글들 많았는데 두부 얇게 썰어서 전자레인지에 말리게 되면 바삭하고 굉장히 담백한 두부 과자가 됩니다. 어떻게 h 두부과자 이렇게 검색하시면 보실 수 있어요. 그 영상도 보셨으면 좋겠어요. 

 

두부 제대로 먹는 방법 - 전두부

두 번째 전두부 드시는 겁니다. 요즘 두부 제품이 정말 다양해요. 그중에 전두부라고 쓰여 있는 제품이 있거든요. 전두부가 뭐냐?  빛이 제거하지 않고 만든 두부예요. 모두부하고 순두부 그리고 전두부가 약간 다른 점이 있어요. 어떻게 다르냐? 모두부하고 순두부는 수용성 단백질만을 응고하기 때문에 다른 수용성 성분이라든지 불용성 단백질의 손실이 조금 있을 수 있거든요.


그런데 이 전두부는 비지를 제거 안 해서 그대로 응급시켰기 때문에 영양 성분의 손실이 적겠죠 그런 장점이 있습니다. 실제 일반 두부하고 전두부를 비교했더니 이 전두부에 식이섬유 비타민 케이원, 나이아신 같은 함량이 높았다는 그런 연구 보도도 있었거든요. 전두부는 맛을 보잖아요. 그러면 콩맛이 좀 더 진하다. 식감이 좀 치즈같이 찐득한데 이런 풍미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오히려 전두부 이게 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두부에 대해서 알려드렸어요. 식물성 단백질 때문에 저기 미국에서도 정말 대박을 치고 있다는 이 케이푸드 우리 두부의 색다른 매력 탈모에 도움된다. 뼈 건강을 돕는 칼슘의 공급원이 두부다. 혈관 건강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말씀드렸습니다. 진짜 기특한 두부잖아요. 그거 제대로 먹게 되면 말리거나 짜서 수분을 제거하게 되면 영양 함량이 쫙 높아진다는 말씀드렸고, 그다음에 전두부 드시라는 말씀, 비지를 제거하지 않고 영양이 가득한 전두부도 좋다는 말씀입니다. 이제 두부도 우리가 제대로 알고 드셔야겠죠.

 

원문영상 - 김소형 채널H

https://www.youtube.com/watch?v=28259tCVzZw

 

반응형

댓글